"인재 모셔라"…국내 상장사 스톡옵션 상반기에만 2조원 부여
"인재 모셔라"…국내 상장사 스톡옵션 상반기에만 2조원 부여
  • 김건호 기자
    김건호 기자
  • 승인 2021.07.07 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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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상장사들의 스톡옵션(주식매수선택권) 채택이 해마다 증가하면서 올해 상반기에만 2조원에 육박하는 스톡옵션이 부여된 것으로 나타났다.

7일 기업평가사이트 CEO스코어(대표 박재권)가 2017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국내 상장사의 스톡옵션 현황을 조사한 결과, 최근 5년간 임직원들에게 총 6조14천64억원의 스톡옵션이 부여된 것으로 집계됐다.'

 2017년 7천333억원에서 2018년 9천664억원, 2019년 1조669억원으로 1조원을 넘어선 뒤 지난해 1조4천25억원으로 증가했다.

올해는 상반기에만 벌써 1조9천774억원이 부여돼 작년 1년 치 실적을 훌쩍 뛰어넘었다.

지난해부터 주식시장 호황과 인재 유치 경쟁이 맞물리며 스톡옵션 열풍이 불어닥친 결과다.

기업별로 네이버가 2017년 이후 총 1조2천42억원의 스톡옵션을 부여해 조사대상 기업중 유일하게 조단위의 규모를 나타냈다. 네이버는 2019년부터 3년 연속 가장 많은 규모의 스톡옵션을 임직원에 부여하고 있다.

이어 카카오가 4천886억원으로 뒤를 이었고 셀트리온 4천853억원, 한온시스템 1천397억원, 셀트리온헬스케어 1천85억원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신라젠(779억원)과 SK(633억원), NHN(558억원), 에이비엘바이오(550억원) 등 IT·서비스·제약·바이오 기업도 상위에 포진했다.

업종별로는 네이버·카카오 등이 포함된 서비스업종이 총 2조4천256억원으로 압도적으로 높았고, 제약·바이오업종이 1조6천935억원으로 2위에 올랐다.

서비스와 제약·바이오업종의 합산 스톡옵션 부여액은 4조1천192억원으로 전체의 67%를 차지했다.

IT전기전자업종(6천175억원), 기계·장비(3천218억원), 유통(3천억원), 석유·화학(1천997억원), 의료·정밀기기(1천601억원) 등에서도 1천억원 이상의 스톡옵션이 부여됐다.

과거 소수 임원 중심으로 부여되던 스톡옵션의 대상은 전체 직원으로 확대되는 분위기다.

2017년에는 상장사의 전체 스톡옵션 부여 대상 가운데 임원이 차지하는 비중이 57.2%에 달했으나 2019년부터는 직원 비중이 50%를 넘어섰다.

직원 대상 스톡옵션 부여액은 2017년 3천136억원에서 올해 3배가 넘는 1조586억원으로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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