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지영 기자]천혜의 섬으로 불리는 울릉도, 5년 뒤면 누구나 쉽게 갈 수 있다.
서울∼울릉간 소요 시간을 기존 7시간에서 1시간으로 줄여줄 울릉공항이 첫 삽을 떴다.
울릉군은 27일 울릉읍 사동항 일원에서 울릉공항 건설 착공식을 했다.
파도가 높으면 방문을 포기해야 하는 울릉도 방문 길이 1시간으로 단축되는, 서울-울릉도 하늘길 개척, 울릉공항 건설 공사가 오늘 시작됐다.
총사업비는 6,651억 원, 1,200m 활주로에는 50인승 이하 소형 항공기가 뜨고 내린다.
울릉공항은 50인승 이하 소형항공기가 취항하는 공항이다.
정부와 울릉군은 2025년까지 총사업비 6천651억원을 투입해 1.2km급 활주로, 여객터미널과 부대시설을 만든다.
활주로와 계류장은 국토교통부(부산지방항공청)가 여객터미널 등 부대시설은 한국공항공사가 맡는다.
울릉공항은 2013년 예비타당성조사를 시작으로 2015년 기본계획 고시, 2017년 기본설계, 2019년 12월 시공사(대림산업컨소시엄)를 선정한 뒤 이날 첫 삽을 떴다.
울릉공항이 개항하면 기존 서울∼울릉 간 소요 시간이 7∼8시간에서 1시간 안팎으로 단축된다.
을릉군은 울릉 주민의 교통 복지가 크게 향상되고 울릉도를 찾는 관광객이 연간 30만∼40만명대에서 100만명대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했다.
김상도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장은 "울릉공항은 계기정밀절차 운영과 결항율 최소화로 안전한 공항, 250년 빈도이상 파랑에도 굳건한 수호형 공항, 구조물 내구성 및 기초안정성이 강화된 견고한 공항. 지역주민과 상생하는 공항으로 건설하겠다"고 말했다.
김병수 울릉군수는 "군민이 그토록 염원하던 꿈과 소망이 40년 만에 이뤄지는 만큼 군민 모두 안전하고 행복한 울릉을 만드는 데 행정력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나리분지와 해중전망대, 일주도로까지, 신비의 섬으로 불리는 천혜의 관광지지만, 1년에 방문하는 사람은 45만 명 정도로 많지 않다.
울릉공항 개항까지는 앞으로 5년 후에는 생활 대변혁과 함께 울릉 관광 100만 명 시대에 대한 꿈의 카운트다운이 시작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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