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광주시농업기술센터는 지난 6월 16일~7월 2일 매주 2회(총 6회) ‘언택트 시대, 유튜브 및 줌 마케팅 활용법’ 교육과정을 마쳤다
광주시농업기술센터는 관내 시민들의 소득증대를 위한 유튜브, 블로그, 인스타그램, 스마트스토어 쇼핑몰 교육 등 지속적으로 최신 SNS마케팅 교육을 진행해오고 있다.
이번 교육과정은 코로나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등의 수칙을 준수하며 원격수업을 위한 줌 활용법을 익히는 단계부터 시작했다.
올해에는 가장 핫한 SNS인 유튜브를 활용해 농장 및 농산 물 홍보는 물론 1인 시니어 크리에이터 도전, 브이커머스(라이브커머스) 도래에 맞춰 스마트폰 활용 유튜브와 줌 활용법 실습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과정은 ‘유튜브의 모든 것, 백만 유튜버의 교과서’ 저자인 윤성임 유튜브 강사와 스마트폰 활용 1인미디어 교육 전문가 이태영 강사가 콜라보로 진행했다. 또한 교육생의 농장인 퇴촌 토마토체험농장 뜰농장을 방문해 전문적인 사진 및 영상촬영 제작 등의 현장실습 교육 위주로 진행해 교육생들의 호응도와 만족도를 높였다.
주강사인 윤성임 강사는 “코로나로 인해 줌(ZOOM) 같은 화상회의(화상세미나) 솔루션 활용 경험이 일상화 되고, 유튜브 등 영상을 통한 소통, 홍보, 판매 등이 활발히 이뤄지는 온라인시대가 성큼 다가왔다. 유튜브 등의 브이커머스와 네이버 쇼핑 셀렉티브(SELECTIVE)나 그립(GRIP) 등의 라이브 커머스 시대를 준비하는 앞서가는 교육 내용으로 구성했다. 또한 SNS마케팅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사진과 영상 콘텐츠 역량 향상을 위해 다큐멘터리 전문 감독님이셨던 이태영 감독님을 초청해 콜라보 교육으로 구성했다. 앞으로도 더욱 전문적이고 실질적인 교육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이번 교육에 참여한 교육생인 퇴촌토마토체험농장 뜰농장 한승우 대표는 “이번 교육을 통해 코로나로 인해 급격히 일상에 파고든 온라인시대로의 변화를 적응하는데 한걸음 다가선 것 같다. 유튜브와 줌 세미나 및 라이브커머스도 체험농장 홍보 및 활성화에 적용해보면 좋은 성과가 있을 것 같다”라고 소감을 말했다.
이번 교육을 마친 교육생 중심으로 매월 오프라인과 줌 활용 온라인 세미나 및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SNS서포터즈(인플루언서, SNS기자단) 활동을 하며 지속적인 SNS활용 역량을 성장하고자하는 ‘소셜여행’ 커뮤니티(회장 오정선)를 구성했다.
전통음식 기능보유자이며 농·산·어촌음식연구와 남촌문화예술원 운영위원으로 활동하는 ‘소셜여행’ 초대 회장을 맡은 오정선 대표는 “코로나19로 많은 변화가운데 SNS를 사용함은 필수이고 발전해가는 SNS에 발맞춰서 활용해 가는 것은 지금을 살아내는 우리의 모습이자 자기표현의 한 방법이기도 합니다. 함께 ’소셜여행‘ 떠나볼까요?”라고 하며 소셜여행의 초대의 메시지를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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