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의 "**자식" 욕설, 그 어원을 살펴보니
이해찬의 "**자식" 욕설, 그 어원을 살펴보니
  • 인세영
    인세영
  • 승인 2020.07.11 01:37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고 박원순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에 대한 당 차원의 대응 계획 여부를 묻는 기자에게 욕을 했다는 보도가 전해지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고인과 유족을 생각하면 기자가 무례한 질문을 했다"라는 는 반응도 있지만 "집권당 대표에게 소속 공직자 성추행 의혹의 대응 방향을 묻는 것은 상식적"이라는 의견도 많다.

이 대표는 자살로 추정되는 고 박원순 시장과 관련하여 한 기자가 '고인과 관련한 의혹에 당 차원에서 대응하려고 하나'라고 묻자 "그건 예의가 아니다. 그런 걸 이 자리에서 묻냐"고 지적하면서 "후레자식들 같으니"라고 말했다고 복수의 매체에서 보도했다. 그러나 일부 언론에서는 "나쁜자식" 이라고 말한 것으로 보도하기도 하여 혼선을 빚기도 했다. 

'후레자식'은 배운 데 없이 제풀로 막되게 자라 교양이나 버릇이 없는 사람을 낮잡아 이르는 말이다. 그러나 그 어원을 살펴보면 현존하는 욕설 중에 최고로 모욕적인 욕설로 꼽힌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평가다. 

국내 유명 백과사전 등에 따르면 "후레자식"의 어원은 첫째는, ‘홀에’나 ‘홀의’를 오랑캐를 뜻하는 ‘호노(胡奴)’ 또는 ‘호로(胡虜)’로 보는 것이다. 흉노족을 비롯한 몽골족이나 만주족과 같은 이민족의 행패가 오죽했으면 ‘홀에’나 ‘홀의’를 오랑캐를 뜻하는 말로 간주했을까마는, 이 설은 오랑캐가 밉던 차에 우연히 음(音)이 비슷한 ‘호노(胡奴)’ 또는 ‘호로(胡虜)’를 연상하여 그것과 연계한 해석이라는 견해다.

둘째는, ‘홀에’나 ‘홀의’를 ‘조롱박’을 뜻하는 ‘호로(葫蘆)’로 보는 것이다. 중국 한나라 때 ‘호광(胡廣)’이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본성이 ‘황(黃)’이다. 이 사람은 5월 5일에 태어남으로써 부모가 이롭지 않다고 생각하여 ‘호로(조롱박)’에 넣어 냇가에 버렸다. 그 아이를 어떤 사람이 거두어 길렀는데 ‘조롱박’에 들어 있었다고 하여 ‘호로’라는 성을 붙였다. 부모가 없고 본성을 바꾸는 것이 아주 큰 욕이므로 ‘호로’라는 말이 욕으로 사용되었다는 것이다.

셋째는, ‘홀의자식’을 ‘홀어미의 자식(아들)’이 줄어든 단어로 보는 것이다. 이 설은 “홀어미의 자식(아들)은 사귀지도 마라”라는 속담에 기대어 푼 것인데, ‘홀어미의 자식(아들)’이 줄어들어 ‘홀의자식(아들)’이 되기는 만무하지만 의미는 그런대로 통한다.

또 다른 해석으로는 중국 (오랑캐)에 조공으로 바쳐졌던 우리나라의 여성들이 중국에서 풀려나 고향으로 돌아오는 경우가 있었는데, 이때 중국(오랑캐)에서 아버지가 누구인지도 모르는 상태에서 임신을 해와서 낳은 아이를 일컫는 말이라는 견해도 있다.

어떤 케이스를 적용해도 "후레자식"은 그야말로 엄청나게 모욕적인 욕설이라는 것이다.   

이해찬 대표의 욕설 소식이 알려지자 온라인 상에서는 이 대표의 인성과 반응에 대한 적절성을 놓고 논란이 빚어졌다.

머니투데이 등 일부 매체들은 이해찬 대표가 올해 신년 기자간담회에서도 '장애인 비하' 발언으로 곤혹을 치르는 등 여러차례 막말 논란을 빚었다면서, 2018년에는 베트남 여성에 대한 '이주여성 폄훼 발언', '경력단절여성 비하 발언' 등도 화제가 되었다고 전했다. 

한편 미디어오늘은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욕설과 관련해 강훈식 수석대변인이  "제가 수석대변인을 맡고 있으니 '송구하다, 해당 기자에게 미안한 마음을 전해 달라'고 말씀 드렸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짱개꺼져 2020-07-24 10:45:44 (218.153.***.***)
짱개해골새끼.
주둥이에 걸레를
콩콩이 2020-07-13 10:16:46 (116.37.***.***)
그 기자분 부모의 마음으로 응원 합니다
국민의 궁금증을 질문하는건 기자의 당연한일!
열심히 해 보려다 얼마나 마음에 상처를 받고 움츠러 들었을까?
힘내요 내 아들이라면 자랑스럽지 ㅇㅇㅇㅇ이라 생각안합니다 당근!
아줌마 2020-07-12 01:57:48 (112.185.***.***)
부정선거로 국민의 신성한 권리를 빼앗은 너는?
바퀴세상 2020-07-11 13:43:09 (117.111.***.***)
이해찬 이 후레자식 혈세충은 언제 밥숟가락 놓냐? 오만방자 안하무인 시대 부적응자 저세상 몰골의 이해찬 이런 무능 저질이 당대표니 더불어공산당 수준이 저모양 저꼴이다~기자가 국민을 대신해서 그런 질문 하려고 갔지 이중위선자 성범죄자 추모하러 거기 갔겠냐? 기자는 자기 할 일을 한 것뿐인데 이해찬 노망난 인간이 시도때도 없이 아무한테나 버럭버럭.. 시건방지고 재수없는 놈...
기레기 2020-07-11 12:45:32 (223.38.***.***)
기레기를 후레자식이라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