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 오토캐드·3D맥스·빔(BIM)으로 실내건축인테리어·환경디자인 취업 경쟁력 높이려면?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 오토캐드·3D맥스·빔(BIM)으로 실내건축인테리어·환경디자인 취업 경쟁력 높이려면?
  • 오승훈
    오승훈
  • 승인 2020.06.30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기업, 대기업, 일반기업이 수시·상시채용을 확대하면서 취업준비생 또한 나만의 취업 경쟁력을 만들기 위해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 취업에 필요한 이력서, 자기소개서와 더불어 업무(직무) 관련 자격증, 공인 외국어 성적, 포트폴리오, 직무 유관 경험 등 준비 내용은 다양하다. 요즘 취업준비생은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직무영역을 정해 놓고 취업 후에도 이직 또는 정년퇴직, 창업까지 고려해 지속적인 활동이 가능한지 고민하는 분들이 많다. 취업을 준비하려면 스펙보다는 직무와 연결되는 다양한 경험이 중요하기에 특히 디자인계열의 업무를 희망한다면 자신 만의 실력과 장점을 뽐낼 수 있는 포트폴리오가 필요하다.

실내건축인테리어·환경디자인 분야는 디자인분야에서 안정적이 직장생활과 더불어 전공여부와 상관없이 실력만 있다면 연봉, 직급 등 조건도 좋아 취업준비생의 관심이 높다. 오늘은 실내건축인테리어·환경디자인 분야로 취업 준비 및 취업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자.

우리 생활 주변에서 흔하게 접할 수 있는 건물, 내부 시설 및 인테리어, 공원, 카페, 테라스 등 건축분야는 대표적으로 실내건축인테리어, 환경디자인으로 구분할 수 있다.

실내건축인테리어는 주택, 사무실, 상가 건물의 내부 환경을 기능과 용도에 맞게 설계하고 장식하는 업무를 맡는다. 공간의 구조 및 설계, 가구나 시설의 배치, 인테리어 소품, 조명, 벽·바닥재·조명 색상의 조화 등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세부 도면을 만들어 건축가에게 전달하는 역할이다.

환경디자인은 쾌적한 생활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종합적으로 계획·설계하는 업무로서 도로·공원·학교 등을 포함한 옥내·외 공간 체제의 종합 디자인을 말한다. 실내 친환경 구조 및 재료 선정, 옥상 및 테라스와 공원조성 같은 실외 환경 등 우리들의 생활환경을 형성하는 데 직접 관계를 가지고 있는 디자인을 포괄하고 있다.

요즘은 실내건축 분야로 직장생활을 오래 했다면 자신이 더 잘할 수 있는 분야를 선택해서 전문적인 업무를 맡게 되지만 사회 초년생은 실내건축인테리어·환경디자인 구분 없이 포괄적인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공간의 내·외부 작업을 위해서는 기본적인 실내건축 프로그램을 다룰 수 있어야 하는데 대략 ▲AutoCAD(오토캐드), 3D 맥스(3Ds-Max), 스케치업(Sketch-up), 빔(BIM), 레빗(Revit)을 손꼽는다. 기본적인 2D 설계부터 입체감을 살리는 3D모델링과 스케치까지 공간을 활용한 인테리어 배치 평면도, 구성도, 조감도까지 현장 설계에 필요한 자재의 특징을 살려 가상 시뮬레이션까지 프로그램으로 모두 가능하다. 실내건축에 필요한 프로그램은 메뉴 위주로 배워서는 실력이 늘지 않는다. 매주 또는 매월마다 따라 하고 싶은 주제를 선정해서 여러 효과를 줄 수 있는 플러그인 또는 특수효과를 모방해보자. 프로그램 활용 스킬과 더불어 실내건축인테리어 작품을 보는 눈 높이도 올라간다.

또한 실내건축인테리어 관련 자격증도 취득해 놓는 것이 취업 또는 이직에서 유리하다. ▲ATC(ATC오토캐드, ATC3D 맥스), 한국산업인력공단 <실내건축기사>, <실내건축산업기사>, <실내건축기능사>,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건축산업기사> 등이 가장 대표적인 자격증이다.

실내건축인테리어·환경디자인 분야 취업경쟁력을 갖추려면 이제부터가 진짜다. 디자인 계열은 무엇보다 포트폴리오, 면접, 직무 관련 경험 이 세가지가 취업의 당락을 결정 짓는다. 실내건축인테리어·환경디자인 포트폴리오는 직접 디자인한 이미지를 모아 '실내건축 포트폴리오 북' 형태로 만들기도 하는데 여기서 더 나아가 3D모형까지 직접 제작하길 추천한다. 그림으로만 보는 포트폴리오에서 공간의 내·외부 설계 능력과 디자인 요소까지 전체를 파악하는 실무 능력을 보여줄 수 있다.

아울러 면접에서도 기획부터 설계, 자재 선정, 포트폴리오 제작에서 어려웠던 점을 극복한 얘기를 진솔하게 얘기한다면 업무 능력과 인성점수 또한 높아질 수 있다. 작업한 포트폴리오로 다양한 전시회, 공모전에도 출품하여 여러 경험을 쌓는 것도 중요하다. 수상한 내역이 있다면 좋겠지만 입상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기죽을 필요는 없다. 많은 공모전을 통해 준비한 결과물을 보여주고 이를 수정 보완하여 여러 공모전에 끈기 있게 도전한 노력은 인정받기 마련이다.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은 실내건축인테리어·환경디자인 분야의 전문인재 양성을 위해 모든 교육과정을 NCS기반(국가직무능력표준)으로 운영하면서 강사와의 1:1 멘토 학습, 기수별 포트폴리오 제작과 발표회, 전시회와 공모전 출품 등 현장 업무 능력과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의 실내건축인테리어·환경디자인 분야 직종별 평균 취업률이 상위권인 이유는, 실내건축인테리어 기수별 포트폴리오 전시회를 통해 수료생의 학업 능력을 평가하면서 건축 박람회를 통한 신기술 동향을 익히고 산학협력기업과 연계한 실무 현장 기술까지 전문인재를 양성에 주력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내건축인테리어·환경디자인 취업준비는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의 국비지원 무료교육을 이용해보자. 국비지원 무료교육은 취업준비생 및 직장인의 업무 경쟁력을 위해 고용노동부 국가에서 교육 훈련비 일부를 지원하는 제도이다.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취업성공패키지 1유형은 전액 100% 국비지원 무료교육, 취업성공패키지 2유형 및 재직자·실업자 국민내일배움카드제 경우 최대 85%까지 국비지원교육이 가능하다. 재직자·실업자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이용하면 개인당 훈련비는 300만원~500만원까지 지원되는 등 혜택은 많아졌다.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으려면 직업훈련포털 HRD-Net 홈페이지 또는 관할 고용지원센터를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올해 15주년을 맞이한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은 4년 연속 교육서비스 브랜드대상을 수상했으며. 강남, 종로, 신촌, 노원, 송파 등 전국 16개 캠퍼스를 운영 중이다.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 실내건축인테리어·환경디자인 국비지원 무료교육은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