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서적] 당신만 몰랐던 매혹적인 바다이야기 27
[신간서적] 당신만 몰랐던 매혹적인 바다이야기 27
  • 신성대 기자
    신성대 기자
  • 승인 2020.06.29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신만 몰랐던 매혹적인 바다이야기 27 ㅣ 고명석 지음 ㅣ 청미디어
당신만 몰랐던 매혹적인 바다이야기 27 ㅣ 고명석 지음 ㅣ 청미디어

[파이낸스 투데이= 신성대 기자] 바다는 지구의 70%를 차지한다. 그런데 우리는 바다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오랜 기간 해양경찰로 근무하며 바다와 가까이 일하고 있는 고명석 해양경찰교육원 원장이 흥미로운 바다 이야기를 풀어내는 책 ‘당신만 몰랐던 매혹적인 바다이야기 27’이 주목이 되고 있다.

바다는 인류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로 오랜 역사를 함께 해왔다. 바다는 자연과학적으로 생물의 존재와 밀접한 영향을 주고받았을 뿐 아니라, 인문학적으로도 인류 문화사에 큰 영향을 줬던 신비한 존재였다. ‘당신만 몰랐던 매혹적인 바다이야기 27’는 그 비밀스런 이야기를 풀어놓은 책이다.

이 책은 쉽고 재미있게 독자들을 바다로 안내한다. 저자 고명석은 자신이 경험했던 바다의 여러 가지 모습을 다양한 역사적, 과학적 시점의 스토리로 풀어냈다. 저자는 일반 대중들에게 이 책이 바다와 친숙해질 수 있는 나침반이 되어주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게 저술했다.

이 책은 저자가 그동안 인터넷 언론을 통해 연재했던 칼럼 ‘알신잼SEA(알고 보면 신기하고 재미있는 Sea Stoy)’ 중 27편을 엮어 구성했다.

≪1부 놀랍고 신기한 바다≫는 바다 생명체를 주제로 한 이야기다. 스타벅스 로고와 명칭이 바이킹과 세이렌 신화에서 유래했고, 500년을 넘게 사는 상어가 존재하며, 스스로 성형 수술을 하는 기발한 물고기가 등장하는 등 상상을 뛰어넘는 신기하고 기이한 이야기가 펼쳐진다.

≪2부 유럽의 바다≫는 유럽 역사 속에서 발굴한 숨겨진 바다 이야기이다. 콜럼버스보다 먼저 아메리카를 발견한 것은 바이킹이었으며, 청어의 뼈 위에 네덜란드가 세워졌고, 타이타닉호가 침몰한 것은 속도 경쟁이 원인이었다는 이야기가 흥미진진하게 전개된다.

≪3부 동양의 바다≫는 동아시아 바다에서 벌어지는 생소하고 진기한 이야기가 전개된다. 일본의 다케시마의 날은 독도 강치잡이에서 비롯되었으며, 홍어 장수가 표류 중 2개 국어를 구사하는 민간외교관으로 활약하고, 조선 시대에도 불법 중국어선인 황당선이 출현했으며, 콜럼버스보다 90년 앞서 세계 일주를 했던 중국 함대가 등장하는 등 우리가 몰랐던 숨겨진 역사가 펼쳐진다.

별도로 구성된 ≪쉬어가는 코너〔그거 알아요?〕≫는 “왜 비오는 날 생선회를 먹지 말라고 할까?”등 바다와 관련하여 생활 속에서 알쏭달쏭했던 궁금증을 풀어가는 코너다. 가볍게 읽을 수 있도록 중간 중간 배치했다.

매년 5월 31일은 ‘바다의 날’이다. 장보고가 청해진을 설치한 달을 기념해 5월을 ‘바다의 날’로 정하고 기념하고 있다. 당신만 몰랐던 매혹적인 바다이야기 27>은 동양과 서양의 바다가 가진 역사, 문화적 배경과 바닷속 생물들의 생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바다이야기를 전한다.

스스로 성형수술과 성전환수술을 하는 물고기에 대한 이야기, 해적선과 노예선, 타이타닉호를 넘나드는 바다 위 세상 이야기, 장보고와 정화, 김려 등 우리나라의 바다와 얽힌 인물들의 이야기 등 기상천외하고 흥미로운 스토리들이 주를 이룬다.

저자는 “이 책이 일반 대중들이 바다와 친해질 수 있는 나침반이 되어주기를 바란다.”고 출간 소감을 밝히며 “나아가 많은 사람들이 인간도 바다 순환 체계에 속한 존재라는 것을 깨닫고 바다를 사랑하는 마음을 키워갈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바람을 전했다.

저자 고명석은 충북 보은 출생으로 청주고 졸업, 서울시립대 행정학과 학사, 미 인디애나대 법학전문대학원 법학석사, 인하대 대학원 행정학박사, 제38회 행정고시, 해양경찰청 기획조정관, 서해지방해양경찰청 청장, 제11대 해양경찰교육원 원장을 역임하며 25년째 해양경찰에 몸담고 있다..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