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추동로에 걷고 싶은 거리 만든다
의정부시, 추동로에 걷고 싶은 거리 만든다
  • 고성철 기자
    고성철 기자
  • 승인 2020.04.13 1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020 G&B 프로젝트 사업 추진
나무를 가꾸는 주민들(사진=의정부시)
나무를 가꾸는 주민들(사진=의정부시)

경기 의정부시(시장 안병용)는 의정부의 가치를 높이고 시민이 행복한 도시를 만들기 위한 민선 7기 역점 추진 사업의 하나로 2019년부터 ‘THE GREEN & BEAUTY CITY 프로젝트 사업’(이하 GB 프로젝트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2010년부터 추진한 1백만 그루 나무심기 사업을 조기 달성하여, 녹색공간의 지속적 확충을 목표로 하는 ‘GREEN CITY 프로젝트와 도심경관의 질적 향상을 목표로 하는 ‘BEAUTIFUL CITY 프로젝트의 두 방향으로 녹색 사업을 새롭게 추진하는 것이다.

신곡2동은 의정부시 도심 녹색환경 시책에 따라 공세권’, ‘숲세권등 갈수록 높아져 가는 동 주민들의 그린 프리미엄에 대한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2019년에 이어 2020년에도 대규모 GB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한강 북쪽의 10개 시군을 아우르는 경기북부청사가 위치해 있고,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수십 개 밀집해 있어 주민 욕구도 다양한 신곡2동에서 2019년에는 어떤 사업을 펼쳤고 2020년에는 더욱 다양한 GB 프로젝트 사업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지역흉물이 소담한 동산으로 거듭나다

깨진 유리창이라는 이론이 있다. 미국의 범죄학자인 제임스 윌슨이 1982년 발표한 이론으로, 구석진 골목에 2대의 차량을 주차시켜 두고 한 대의 차량만 앞 유리창을 깨뜨린 채 일주일간 관찰한 결과, 유리창을 깨뜨리지 않은 차는 멀쩡했지만 앞 유리창이 깨져 있던 차량은 폐차 직전으로 파손되었다.

깨진 유리창 하나를 방치해 두면 그 지점을 중심으로 범죄가 확산되기 시작하는 현상을 말하는 이론이다.

보람장례식장 서편의 야트막한 야산이 그랬다. 드문드문 나무가 심어져 있고 죽은 나무들이 널려 있었으며 지저분한 넝쿨이 늘어져 마치 앞 유리가 깨진 차량과도 같았던 이 야산에, 오가는 행인과 보람장례식장 방문객, 인근 아파트 주민들은 언제부터인가 윤리라는 짐을 내려놓고 홀가분하게 각종 쓰레기를 무단으로 버리기 시작했다.

이내 야산은 더럽혀졌고 쓰레기는 점차 많아져, 지나며 눈살을 찌푸릴 정도의 지역 흉물이 되고 말았다.

신곡2동의 2019GB 프로젝트는 이 지저분한 야산을 소담하고 정겨운 동산으로 시민들에게 되돌리는 작업이었다. 널린 쓰레기와 죽은 나무를 치워내고 산 가득 얽혀있던 넝쿨을 걷어낸 자리를 정갈하게 정돈하고 명자나무, 화살나무, 자산홍, 황매화를 가득 심었다.

시에서는 이런 곳도 관리하지 않느냐며 시민들에게 손가락질 당했던 천덕꾸러기의 흉물스런 공간이, 지나며 흐뭇하게 바라볼 수 있는 건강한 여가 공간과 한숨 돌릴 수 있는 휴식 공간으로 탈바꿈한 것이다.

해마다 봄이 되면 자연식물원을 방불케 할 만큼 알록달록 다양한 수목을 가득 심은 수채화 같은 이 동산에 봄의 정취가 가득하리라.

 

걷고 싶은 거리를 만들다

주민들에게 깨끗하고 정겨운 환경을 만들어주려는 신곡2동의 정성에 우주의 기운이 통한 것일까. 지난 20여 년간 26만 톤에 달하는 쓰레기가 버려져 수많은 민원과 법적 분쟁을 유발해 왔던 보람장례식장 뒤편의 쓰레기 산도 의정부시의 지속적인 노력을 거쳐, 조만간 폐기물을 전량 처리하게 된다.

이 공간은 의정부시에서 새롭게 국제테니스장을 조성할 예정이다. 이 국제테니스장은 테니스 경기뿐만 아니라 콘서트 등 공연시설로도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들 계획이어서 수많은 관광객들이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

2020년 신곡2GB 프로젝트 사업은 2019년 사업과 지역적으로 연속성을 갖고 신곡2동 주민들에게는 걷고 싶은 거리를 제공하며, 머지않은 장래에 국제테니스장을 찾을 수많은 관광객들에게는 아름다운 거리로 각인될 수 있도록 구상됐다.

2019년 사업지인 보람장례식장에서 시작해 금신로와 교차하는 의정부백병원 사거리까지 신곡2동을 동서로 관통하는 약 2km 구간의 추동로 거리에 연속적으로 의정부의 시화인 철쭉을 심고, 뒤쪽으로 목수국을 심을 예정이다. 계절의 여왕 5월이면 온 거리에 싱그러운 나뭇잎과 형형색색 철쭉이 만개하도록 하고, 철쭉이 지고 난 한산한 거리에 다시금 하얗고 붉은 솜사탕을 연상케 하는 목수국의 향연을 즐길 수 있도록 만들 계획이다.

신곡2동 주민들뿐만 아니라 추동로를 지나는 모든 시민들이 색색으로 아름다운 철쭉들의 행진과 아름다운 목수국의 향연을 즐길 수 있는 날도 머지않았다.

 

이 아닌 주민들이 나서다

신곡2동 자체 사업은 아니지만, 동오마을 주민들은 지난 1월 의정부시에서 GB 프로젝트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도시녹화 주민제안 공모사업가고싶은 동오마을 만들기사업계획을 제출했고 의정부시의 검토를 거쳐 최종 선정됐다.

도시녹화 주민제안 공모사업은 유휴지나 자투리땅에 꽃과 나무를 심고 가꾸려는 5인 이상의 공동체를 대상으로 심사를 거쳐 재료비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난 3월말 장미 240주와 부엽토 20kg을 시에서 전달받은 동오마을 주민과 통장들은 3시간여의 집중적인 모종작업을 통해 동오역 하부 공간을 땅장미 가득한 꽃밭으로 탈바꿈시켰다.

이 공모 신청을 주도한 신곡2동 곽혜란 통장은 뻘겋게 유휴지로 남아있는 동오역 하부공간에 세련되고 아름다운 장미 구간을 만들어, 소문난 맛집 동오마을에 시각적인 유혹을 더해 시민들이 더 많이 찾도록 하고 싶다라며 이 사업을 통해 이웃들과 함께 마을을 보다 매력적으로 가꾸며 잊혀진 공동체 의식을 다시 한 번 되돌리는 기회로 삼고 싶다고 말했다.

마음 심(’)자에 신념의 막대기를 꽂으면 반드시 필()’이 된다고 했던가. 의정부를 더 푸르고 더 아름답게 만들고자 하는 안병용 의정부시장의 신념에, 동을 관통하는 큰 도로변을 철쭉과 수국이 만개한 거리로 꾸미려는 주민센터의 욕심, 동오마을 상권을 의정부 제일의 매력적인 지역으로 만들려는 주민들의 의지가 어우러진 신곡2동의 GB 프로젝트 사업이 어떻게 진행될지 기대된다.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