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 망언에 사퇴요구 봇물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 망언에 사퇴요구 봇물
  • 김진선 기자
    김진선 기자
  • 승인 2020.02.23 00:50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능한 정부 지탄 일파만파..일부에서는 정부 방역 실패로 규정, 장관 해임 요구

박능후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본부장 겸 보건복지부 장관은 21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정부 대응에 대해 ‘창문 열고 모기잡는다’는 비판에 대해 “창문 열어놓고 모기를 잡는 것 같지 않다. 겨울이라 모기는 없다”고 말해 충격을 주고 있는 가운데  박 장관의 사퇴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박 장관은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중수본 정례브리핑’에서 “중국인, 중국에서 들어오는 외국인들의 입국을 상당히 제한하고 있다”며 “코로나19 사태 전에는 하루에 2만명 정도였던 입국자 수가 지금 4000명 수준으로 줄어들었고, 그 4000명 안에 1000명 가량이 내국인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이런 조치들에 대해 ‘창문 열고 모기를 잡는 것 같다’라는 비판이 제기되자 박 장관은 “창문을 열어놓고 모기를 잡는 것 같지는 않고, 지금 겨울이라서 모기는 없는 것 같다”며 받아쳤다.

박 장관은 지금까지 발생했던 환자 감염원이 중국인뿐만 아니라 오히려 중국에서 온 내국인들이 더 많다는 것을 강조하기도 했다.  

그는 “지금까지 발생했던 환자들의 감염 요인들을 보면 중국에서 들어온 관광객이 감염을 주는 경우도 있지만, 중국을 다녀온 내국인들이, 우리 국민들이 감염원으로 작동한 경우가 더 많다”며 바이러스의 발원지가 중국임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우리 국민들이 바이러스를 퍼뜨린 책임이 더 있다는 식으로 발언을 하여 크게 비난 받고 있다.

이와 관련한 국내 J 매체 기사의 6000개가 넘는 댓글에는 박능후 장관의 사퇴 요구가 빗발치면서 박장관이 상황파악 능력이 안되며, 정상적인 사고방식을 갖지 않다라는 의견이 주를 이뤘다. 

박 장관은 “대구·경북 지역은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하고 대구에 대해서는 추가적 전염 방지를 위해 관련 교회 단체의 9000명 전원의 명단을 확보해 자가·시설격리에 나서고 있다”면서 “감염병예방법상에 그런 규정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감염병예방법이 전체적인 국가재난안전대책의 한 부분”이라며 “재난안전법의 특별재난구역 개념을 응용해 감염병예방법에 맞추어서 그 개념을 설정했다”고 말했다. 

전국적으로 퍼지고 있는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한편 전국의사총연합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관련한 정부 방역을 실패로 규정하며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의 해임을 요구하고 나섰다.

전의총은 21일 성명을 통해 “지금이라도 당장 박능후 장관을 해임해 제대로 된 의료 전문가를 중심으로 중국과 같은 커다란 환란이 되지 않도록 힘을 합쳐 난국을 헤쳐 나가기를 바란다”고 말하면서 “매일 폭증하는 코로나19 확진자들로 온 국민이 공포에 사로 잡혀 있는데 코로나19 감염의 발원지인 중국의 재앙적 사태를 강 건너 불구경하듯 과도한 불안 운운하며 대수롭지 않게 대하는 위정자들을 믿을 수 없다."고 밝혔다.

또한 "대한의사협회는 사태 초기부터 이미 수차례에 걸쳐 오늘과 같은 재앙을 막기 위해 선도적 조치로 중국인 입국자들의 입국 제한을 주장했지만 정부와 여당은 이를 정치적 견해로 폄훼하며 미적거렸다”면서 “지역사회 감염이 만연해가는 이 시점에서도 중국인 입국금지를 못한다면 이 정부는 국민 생명을 보호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의무를 저버리는 행위라고 비난받아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국내 매체인 '청년의사'는 전의총(전국의사총연합)의 말을 인용 “바이러스 감염에 대한 경각심을 해이하게 만들어 사태가 커질 때 옆에서 조언하던 어용 교수들과 무능력한 관리들의 책임은 복지부 장관의 해임으로 모두 해소 될 수 없지만, 껍데기뿐인 장관보다는 그래도 의료지식이 충만한 장관이 있어야 국민들이 안심할 수 있지 않겠냐..정부는 지금이라도 당장 복지부 장관을 해임해 제대로 된 의료 전문가를 중심으로 중국과 같은 커다란 환란이 되지 않도록 힘을 합쳐 난국을 헤쳐 나가길 바란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뿌뿡이 2020-03-01 10:30:05
정신이 나갔죠?이분도정상은아님
제발 양심에 손좀 얹고 언행하시길
김품격 2020-03-01 04:09:17
창문을 닫아야 미세먼지가 안들어 오지
창문열고 공기청정기 돌리면 뭐하냐
한민족 2020-02-29 05:03:18
해임?
직무유기.
중국에게 이 정권이 돈 받아 먹은건 없는지
수사를 해야한다.
코로나 2020-02-29 01:54:11
검색창에 조선족게이트라고 쳐보세요 지금 난리도 아닙니다 여러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