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인터뷰] '일상 속의 건강하고 아름다운 삶이 가장 중요' R&D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기업, ㈜HnB9 유재덕 대표
[기업 인터뷰] '일상 속의 건강하고 아름다운 삶이 가장 중요' R&D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기업, ㈜HnB9 유재덕 대표
  • 장인수 기자
    장인수 기자
  • 승인 2019.12.19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과 아름다운 삶을 넘어 인간과 생명이라는 세계적 가치를 위해 설립된 기업이 있다. 유재덕 대표이사가 이끄는 ‘㈜HnB9(에이치앤비나인)’이 바로 대표주자다. 바이오 독자 기술을 기반으로 화장품 및 의약품 원료 개발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HnB9의 유재덕 대표를 만났다.

글로벌 뷰티 토탈 기업 ㈜HnB9은 코스메틱 전문 기획, 연구개발, 브랜드 디자인부터 OEM/ODM/OBM 제조와 수출입 관련 FDA 인증 실무, 원천 기술 개발 및 원료 연구개발, 특허, 상표, 디자인 등 법률 서비스까지 각 분야별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완성해오고 있다.

특히, ㈜HnB9은 다양한 생리활성물질과 이를 인체에 유효 전달하는 기술을 연구하여 다양한 특허기술을 확보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해당 기술을 활용한 기능성 화장품을 완제품화 하는 데 성공, 이를 판매 중에 있으며 제품 다양화를 통해 브랜드화하기도 했다. 또한 의료기기, 의약품 분야에서도 펩타이드를 활용한 펩톡스(보톡스필러 대체제), 스킨덤(화상 치료제) 등도 개발 중이다.

유 대표는 '일상 속에 자연스럽게 녹아든 건강과 아름다움'이라는 첫 번째 과업을 위해 해외 유명 브랜드 선정 및 원료 재료 선정에서 각별한 노력을 기울였다. 이 중 두 개 브랜드의 홈쇼핑 지속 완판이라는 결과를 시작으로 국적기 전 노선 기내 면세점에까지 확대를 하는 등 고객들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다. 이후 해외 유명 브랜드 라이선싱을 통한 아시아 시장의 진출은 탄력을 받기 시작했고,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위 브랜드 본사와의 기술제휴 및 브랜딩 학습을 통해 자사의 기술력 및 노하우 확보를 빠른 속도로 늘릴 수 있었다고 말했다.

㈜HnB9(에이치앤비나인) 유재덕 대표

'인간의 아름다운 건강한 삶'에 대한 화두가 (주)HnB9의 출발선

고려대학교 생명과학부를 졸업한 유재덕 대표는 호주 퀸즈랜드 주립대의 석박사를 거쳐 HSBC 은행의해외투자분석, 법무지원 팀에서 근무했다. 이후 호주 Jade Enl의 무역회사 대표를 지낸 뒤 2015년 3월, Jade Enl이 법인으로 전환되면서 현재의 ㈜HnB9의 대표이사의 자리에 올랐다.

㈜HnB9은 바이오라는 사업의 컨셉 속에서 첫 사업으로 화장품과 그 소재에 대한 연구 개발 제작과 뷰티 브랜딩 매니지먼트 회사로 첫 발을 디뎠다. 유대표는 "생명과학을 학부로 전공하다 보니, 국내외 다양한 기관과 학계에 포진한 전문 기술진들을 알게 됐다. 이런 인연들이 다양한 지인 인프라가 됐고, 선행 경험 및 전문 기술 자문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주변에 많아졌다"라며 ㈜HnB9의 설립 계기를 설명했다.

한편, 개인적 및 내부적 요인도 작용했다. 10여 년 간의 해외 유학 생활 끝에 가족들을 재회한 그는 급격한 노화로 각종 노인성 질환으로 고생하는 부모님을 치료하기 위해 전국의 유명 병원 및 민간요법을 경험했다. 이 과정에서 건강한 삶에 대한 성찰이 지금의 그를 있게 했다고 말하며, 결과적으로 "'인간의 아름다운 건강한 삶'에 대한 화두가 우리의 출발선이었다"라고 그는 전했다.

'인재/끊임없는 연구 투자/임상 경험'이 바이오 기업이 갖춰야 할 요건

바이오 기업을 운영하고 그 사업을 확장하는 데 있어, 유 대표는 '인재, 끊임없는 연구 투자, 임상 경험'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해당 연구기술의 깊이와 지속성을 담보하기 위해서는 회사 내 안정적인 주력 연구원들의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이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와 해당 기술을 특정 시점에서 지적재산권화하고 임상 지원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야만 한다는 것. 특히, 실질적 기술가치로 객관적 지표를 통해 증명하는 경험칙 상의 행정 지원 등이 뒷받침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 그의 생각이다.

유 대표는 “㈜HnB9은 심홍보 부사장, 김봉우 박사, 김재환 박사, 임지헌 박사 총 4명의 핵심인력을 갖추고 있으며, 현재까지 끊임없는 연구에 회사의 역량을 재투자, 파이프라인 334개를 지니고 있어 전임상(GLP)을 준비해야 할 단계 물질을 현재 5개 이상 확보하고 있다"며 기업이 지닌 인재 인프라에 대한 자부심을 드러냈다.

그 일환으로 현재 ㈜HnB9는 국내와 해외 사업 부문을 비롯해 연구 개발 부문에서 성과를 내며 꾸준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국내 사업 부문에서 ㈜HnB9는 독자적 바이오 기술력으로 탄생한 신소재를 이용하여 다양한 자사 브랜드 개발 및 사업화하고 있다. 해외 사업 부문에서는 OEM과 ODM을 비롯해 중국과 러시아 등 다양한 국가와 계약을 체결해 글로벌 그룹으로서의 입지를 다졌다. 연구 개발 부문에서는 바이오신소재 연구 개발 및 화장품 자사 브랜드 개발을 하고 있는 동시에, 의약품과 건강식품원료 및 의료기기 기술 개발의 영역 확대를 계획 중에 있다.

HnB9(에이치앤비나인) 로고

숫자 '9'가 상징하는 완벽함으로 나아가기 위한 그 시작에서의 신념을 지킬 것

앞으로의 계획은 묻는 질문에 유 대표는 (주)HnB9은 5가지 의료기기, 의약품 출시를 위한 전임상(GLP)을 진행 중에 있으며 이를 마치면 본격 FDA임상을 통해 완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그는 이어 2018년 10억에 이어 2019년 12월 중으로는 주금납입 예정으로 외부투자유치에 성공해 이 모멘텀에서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기틀을 준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실제 (주)HnB9는 이러한 기술력을 인정받아 지난 11월, 홍콩에서 ‘AABI 횃불 기업상’을 수상한 바 있다.

마지막으로 유 대표는 "앞으로도 ㈜HnB9은 숫자 '9'가 상징하는 완벽함으로 나아가기 위한 그 시작에서의 신념을 지킬 것이다"라는 말을 전하며 R&D 투자 확대와 제조 인프라의 완성 및 식품, 화장품, 의약품 및 의료기기까지 연관 첨단 기술과 노하우를 집적한 시너지 테크놀로지 기반의 전문 분야로의 확장과 '건강한 아름다움을 넘어 인간 그리고 그 삶'을 위한 친환경적 첨단 제품이라는 ㈜HnB9의 꿈의 항해를 지속할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한편 HnB9을 다각도로 지원하는 지원하는 고려대학교 오송창업보육센터는 예비창업자와 창업자를 대상으로 사무실 지원, 시제품 제작, 지식재산권, R&D 마케팅 등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보육센터가 예비 창업자들이 사업에 난항을 겪는 부분을 철저히 분석해 실질적인 도움을 주겠다는 의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