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세는 빅데이터…스마트컨슈머리포트 “소비자 반응 분석으로 신뢰도 ↑”
대세는 빅데이터…스마트컨슈머리포트 “소비자 반응 분석으로 신뢰도 ↑”
  • 김현희
    김현희
  • 승인 2019.09.04 09: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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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분석에 대한 중요성이 사회 전반으로 확장되고 있다. 최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은 빅데이터 전문가를 꿈꾸는 청년 600여 명을 선발, 실무중심의 빅데이터 교육을 제공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미래 성장 산업 분야의 중심으로 손꼽히는 빅데이터 전문가 양성에 정부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것이다. 

빅데이터를 활용한 지표는 널리 활용되고 있다. 매월 발표되는 기관, 기업, 유명인 등에 대한 ‘브랜드 평판’ 지수는 소비자에게 신뢰를 제공하고, 가치 판단의 기준이 되기도 한다. 이러한 움직임 속에서 빅데이터 기반 인터넷신문 매체인 ‘스마트컨슈머리포트’가 출범해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스마트컨슈머리포트는 특정 재화-서비스를 구매하려는 소비자들이 일방적인 정보가 아니라 원하는 맞춤 정보를 획득할 수 있도록 빅데이터 기반의 기사를 게재한다. 매체는 ▲생활식품 ▲건강기능식품 ▲의약/화장품 ▲건강기기 ▲생활기기 ▲취미/여행 ▲문화/방송/연예 등 실생활과 밀접하고 관심도가 높은 아이템들을 다룬다. 

기사 본문 내에는 제품 신뢰도와 광고 주목도, 제품 선호도, 구매 의향도 등의 기준을 나타내는 소비자반응PIS(Post Interaction Score) 분석 결과를 포함해 신뢰도를 높이고 있다. 홈페이지 내 ‘컨슈머리포트’ 카테고리에서는 기사에 언급된 상품의 상세 지표를 볼 수 있도록 구성, 구독자의 이해를 돕는다. 

또한 제품 혹은 재화, 연예인 이슈 및 방송 프로그램 기사 내용과 관련된 다른 소비자들의 세부적인 반응도 확인할 수 있게 하는 것이 특징이다.

스마트컨슈머리포트 관계자는 “정보 과부화의 시대에서 소비자가 원하는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선별하기란 쉽지 않다. 본 매체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분석 자료를 제공, 사용자의 가치 판단에 이로운 영향력을 미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기사를 접한 구독자는 새로운 이슈, 인물, 제품 정보를 빅데이터 자료와 함께 습득할 수 있다. 구매 활동에 앞서 정보를 검색한 후 필터링하는 시간과 노력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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