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서적] 섭리적인 수학놀이 "아이와 어른이 함께 읽는 수학 이야기 ‘’
[신간서적] 섭리적인 수학놀이 "아이와 어른이 함께 읽는 수학 이야기 ‘’
  • 신성대 기자
  • 승인 2019.08.12 12: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삶을 지혜롭게 살아가는 데
필요한 일상의 가치들을 수학 개념을 통해 새롭게 조명
- 창조적인 요리와 미션으로 수학이 즐거워진다
섭리적인 수학놀이ㅣ정대현·이명우 지음 | 석문출판사 펴냄 | 18,000원

"섭리적인 수학놀이에서는

먼저, 틀려도 괜찮아!라고

아이들에게 말합니다.

정답을 맞혀야 한다는 '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자신에 대한 믿음과

자존감을 살려주는 데서

섭리적인 수학은 시작됩니다"

요리와 미션으로 놀이처럼 즐겁게 수학공부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는 책이 출간됐다. 『섭리적인 수학놀이』는 정답 맞히기만을 목적으로 하는 입시 위주의 대한민국 수학교육의 방향을 바꾸고 새로운 흐름을 만들어보고자 노력한 결과물이다.

수학 공부 왜 해야 할까? 어른들도 왜 수학을 배워야 하는지에 대해서 아이들에게 속 시원하게 대답해주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이 책은 수학의 개념에 깃든 섭리적인 속성을 밝히며 삶을 지혜롭게 살아가는 데 필요한 일상의 가치들을 수학 개념을 통해 새롭게 조명한다. 무엇보다도 수학은 인류가 섭리의 진리적 사실들을 체계, 논리, 합리적으로 탐구하며 밝고 맑고 찬란해질 수 있도록 하늘이 선물한 도구라는 관점을 바탕으로 여러 가지 수학 개념의 참된 의미를 풀어나간다.

섭리? 섭리적인 수학? 모두 생소한 용어들이다. ‘섭리적인 수학놀이’에서는 즐겁고 흥겹고 신명나는 수학놀이를 표방한다. ‘섭리적인 수학놀이’는 주무르는 수 요리방 협동조합에서 7년간 아이들과 수학수업을 진행하며 정리한 콘텐츠다. 이 책에 등장하는 12가지 섭리적 속성은 우리가 일상 속 어디에서나 접할 수 있는 가치이다. 결국『섭리적인 수학놀이』를 통해 서로를 인정 존중 배려하고 모두가 조화롭게 살아가는 것이 곧 자기 자신을 위하는 길임을 깨닫게 되는 것, 그런 가치가 수학의 개념과 공식 속에 들어있음을 깨우치는 수학공부라고 이 책은 말하고 있다.

입시 위주의 대한민국 교육 현실 속에서 공동 저자 정대현, 이명우 박사는 특히 수학교육에 관심이 많았다. 두 저자는 무슨 생각으로 이 책을 냈을까. 서문과 프롤로그, 에필로그에서 그간 수학교육에 대한 고민과 관점들을 엿볼 수 있다. 수학교육에 이미 지친 아이들, 아이들에게 창의력과 상상력을 길러주고 싶어 하면서도 당장의 학교성적에 조급해 하는 학부모들, 참신한 교육으로 어떻게 하면 우리 아이들이 밝고 맑고 찬란하게 자랄 수 있을까 고민하는 선생님들 등 섭리적인 수학놀이는 아이, 학부모, 선생님이 같이 함께 더불어 교육현실의 방향을 바꾸고 흐름을 만들어보고자 노력한 교육콘텐츠의 산물이다.

『섭리적인 수학놀이』에 담긴 섭리적인 속성들은 우리가 당연하게 생각해오던 가치들을 새롭게 바라보게 해준다. 처음에 생소할 수 있지만 점점 읽을수록 ‘아 이렇게 수학을 바라볼 수도 있겠다’는 시야의 확장이 일어난다. 책을 읽는 아이와 어른이 교실에 직접 함께 참여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꼼꼼한 설명과 함께 귀여운 일러스트도 볼수록 친근하다. 수학을 왜 배워야 하는지 궁금한 우리아이, 수학교육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 고민되는 선생님과 학부모들이라면 가볍게 집어보길 권한다. 그러고 나면 이 책이 들려주는 섭리적인 수학이야기에 금세 매료될 것이다.

저자는 “섭리적인 수학놀이는 정답을 맞혀야 한다는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자신에 대한 믿음과 자존감을 살려주는 데서 시작된다.”고 말하며 “수학 과목 자체에 대한 교육도 중요하지만, 한 발 더 나아가 아이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서로 어울리면서 수학이 자신에게 왜 필요한지를 몸으로 체득할 수 있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수학을 왜 배워야 하는지 궁금한 아이들, 수학교육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 고민되는 선생님과 학부모들에게 새로운 수학 교육 방식을 제시할 수 있는 책이 될 것이다.

저자 정대현은 사회적기업 주무르는 수 요리방 협동조합 이사장, 연세대학교 전기전자공학 학사, 연세대학교 인지과학 협동과정 인지공학 석사, KIST 신경과학센터 연구원 역임, 고려대학교 뇌공학 박사(인지 뇌과학 전공), 석문호흡 지로사로 활동하고 있다.

저자 이명우는 사회적기업 주무르는 수 요리방 협동조합 이사, 아주대학교 자연과학부 수석 졸업, KAlST 수리과학 석사, KAIST 수리과학 박사, KAlST 영재교육원 조교 역임, 대안학교 수학강사 역임, 석문호흡 지로사로 활동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