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청, 블록체인 기술로 방위력 개선사업 관리
방사청, 블록체인 기술로 방위력 개선사업 관리
  • 김진선 기자
    김진선 기자
  • 승인 2019.07.29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위사업청은 29일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방위력 개선사업 전반을 관리하는 체계 구축에 나선 가운데 국방과학연구소, 국방기술품질원, 한국방위산업진흥회와 공동으로 '방위사업 지원을 위한 블록체인 플랫폼 구축사업'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기관들은 방위사업을 위한 블록체인 플랫폼 개발을 위해 업무·기술적 검증과 사업 확대 방안 등에 대해 지속해서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새로 구축하는 블록체인 플랫폼은 협약기관들이 공동으로 이용한다.

방사청은 ㈜아비도스, ㈜블록체인기술연구소를 사업자로 선정해 4월부터 이 플랫폼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올해 방사청 사업을 블록체인 공공선도 시범사업으로 선정한 바 있다.

방사청은 "블록체인 기술로 제안서 접수부터 평가 결과까지 방위력 개선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력 관리를 하게 될 것"이라며 "군수품 인증과 납품을 위한 검사와 납품조서 관리, 방산물자 수출입 승인, 기술 판정 등 신규 업무에도 확대 적용할 수 있을 전망"이라며 "방산 정책자금 신청·집행, 군용 총포·화약류 운반 신고·허가 등의 관리에도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할 것"이라고 전했다. 

방위사업청 김태곤 기획조정관은 "방위사업 분야에서 블록체인 신기술이 실용적이고 효과적으로 적용되도록 협약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블록체인 확대 방안을 지속 발굴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