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불황이 계속되고 경제 활동 연령이 높아지면서 많은 사람이 생계를 위해 창업에 눈을 돌리고 있다. 창업을 처음 하는 초보 창업자의 경우 대체로 진입장벽이 낮은 외식업 창업의 비율이 높게 나타난다. 하지만 외식업의 경우 창업 5년 후 10곳 중 1~2곳만 살아남을 정도로 경쟁이 치열해 본사의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요즘 뜨는 유망 프렌차이즈 창업 문의가 늘고 있다.
하지만 요즘 뜨는 유망 프렌차이즈의 경우 대체로 창업 비용과 본사 마진이 높아 수익이 낮다는 인식이 많아 예비 창업자들의 고민이 깊다. 그런데 최근 실내 포장마차 창업 브랜드 ‘구노포차’가 많은 성공 사례를 만들어내며 요즘 뜨는 체인점 창업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바꿔냈다. 전국 30여개가 넘는 매장에서 평균 37%의 수익률을 이어가고 있으며, 20평 9개 테이블의 소규모 매장에서 월매출 5,000만원, 순이익률이 40%에 육박했다. 업종 전환 창업 후 일 매출이 3배 이상 뛰는 등 외식업계 전문가들이 술집 창업의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손꼽고 있다. 이런 성공 포인트를 외식업계 전문가들은 3가지로 분석했다.
비쥬얼과 맛을 모두 사로잡은 고퀄리티 메뉴 구성
남자 소자본 창업 ‘구노포차’는 ‘요리가 맛있는 대포집’이라는 캐치프레이즈에 맞게 다양한 메뉴를 선보인다. 30년 경력의 호텔 주방장, 유명 한식 조리장 등 분야별 전문가들이 10년간 연구 개발하여 트렌디한 비쥬얼과 맛을 모두 갖추고 있다. 또한 최근 1차에서 마무리되는 음주 문화에 맞춰 식사와 반주를 겸할 수 있는 메뉴구성부터 2차 3차 손님들을 위한 메뉴 구성까지 마련하여 20대부터 50대까지 전연령층에게 ‘맛있는 포장마차’로 알려지며 실내 포장마차에서는 흔치 않은 웨이팅까지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창업을 결심한 가맹점주들은 메뉴 구성과 맛에 반해 창업을 최종 결정했다. 이런 메뉴는 식사와 반주를 겸하게 되어 객단가가 20% 가까이 높게 나타나 고객 만족과 높은 수익성을 동시에 잡은 대표적인 사례로 외식업계 전문가들은 입을 모았다.
10년 검증받은 안정적인 운영 시스템
‘구노포차’는 평균적으로 2~3년밖에 가지 못하는 브랜드들에 비해 프랜차이즈 창업 시장에서 10년간 꾸준한 사랑을 받으며 안정적인 물류와, 운영 시스템을 검증 받았다. 특히 모든 메뉴를 원 팩(pack)화 한 원팩 시스템을 도입해 초보자도 라면 끓이는 정도의 단순한 조리과정으로 5분 내에 모든 조리가 가능하다. 덕분에 주방에 전문 인력이 필요없어 인건비가 절감되어 1인 소자본 창업이 용이하다. 또한 주방과 카운터를 합친 일체형 주방과 1인 창업에 맞춘 효율적인 매장 동선으로 최소 인력으로 여유로운 매장 운영이 가능하다.
가맹점 매출 보장제와 동종업계 최저 창업 비용
‘구노포차’는 업계 최초이자 유일하게 가맹점 매출 보장제를 실시하고 있다. 이는 본사가 경쟁력에 자신감이 떨어지면 시행하기 힘든 제도이며 수많은 프렌차이즈 창업 아이템 중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게 사실이다. 하지만 10년이라는 오랜 업력을 바탕으로 상권, 성공사례 데이터 분석을 통해 성공적인 창업을 지원하고 있으며, 실제로 지난 1년간 목표 매출을 달성하지 못한 가맹점은 없는 것으로 나타나 경쟁력 있는 창업 브랜드임을 검증받았다. 또한 인테리어의 거품을 빼고 업종변경 창업 시 기존 집기를 활용하여 타 브랜드 대비 창업 비용이 30% 이상 낮게 나타난다. 또한 최대 7천만원까지 무이자 대출을 지원하여 본인 자본 0원으로도 창업이 가능하다.
실내 포장마차 창업 브랜드 ‘구노포차’ 관계자는 “실내 포장마차 브랜드가 많지만 트렌드에 편승하여 반짝 뜨고 지는 브랜드들이 많기 때문에 얼마나 안정적인 운영시스템과 메뉴 경쟁력을 갖추었는지가 성공하는 창업의 기준이라고 생각한다.”며 “구노포차는 예비 창업자분들이 성공적인 창업을 하실 수 있도록 10년간 안정적인 운영 시스템과 메뉴 경쟁력을 모두 갖추었고 매출 보장제를 통해 초기 창업에 대한 불안감까지 낮춰드리고 있어 초보 창업자분부터 업종 변경을 고려중인 분들까지도 많은 창업 문의를 주고 계신다.”고 전했다.
구노포차 창업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홈페이지 또는 문의전화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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