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기 ]

용감하게 포기할 줄 아는 자는 경솔한 포기도 하지 않는다. 그런 자는 경솔하게 포기하는 일이 없지만 일단 포기하겠다는 판단이 서면 재빨리 포기하고 다른 길을 찾아 나선다.

포기는 최후의 수단으로써만 동원해야 한다. 다른 모든 수단을 동원하고서도 포기 이외의 방법이 없다는 판단이 설 때만 포기해야 한다. 인생을 허망하게 하는 것은 실패가 아니라 포기이다. 포기는 그 동안 들인 노력의 가치를 아무런 조상도 얻어내지 못하고 날려 보내는 것이 때문에 포기한 만큼의 인생은 고스란히 헛된 것이 되고 만다.

쉽게 결정하고 쉽게 포기하기보다는 처음부터 확고하게 결정하고 일단 결정한 일에 대해서는 포기하기보다는 처음부터 확고하게 결정하고 일단 결정한 일에 대해서는 포기하지 않는 태도를 지녀야 한다. 그래야 쓸데없는 노력을 쏟아 붓지 않을 수 있고 다른 일에 도전할 수 있는 기회도 빼앗기지 않을 수 있다. 대충 결정해서 일을 진행하다가 조그마한 장애물이 나타나도 쉽게 포기해 버리는 나약한 태도는 인생을 지치게만 할 뿐 얻는 것이 없다.

그렇다고 해서 도저히 불가능한 일까지도 포기하지 말고 매달리라는 뜻은 아니다. 명백하게 불가능한 일이라는 판단이 섰으면 재빨리 포기하고 새로운 일에 전념하는 것이 인생을 광명으로 이끄는 지혜이다. 그 동안 들인 노력을 포기하여 무로 돌려놓는 것도 가치 없는 일이지만, 불가능한 일임이 명백한데도 계속해서 노력을 쏟아 붓는 것은 더욱더 무모하고 허황된 일이다.
후원하기
- 무통장입금: 국민은행 917701-01-120396 (주)메이벅스
- 정기후원 (만원/삼만원/오만원)
- 일시후원 또는 자유금액 후원
- ARS 후원하기 1877-0583
- 후원금은 CNN, 뉴욕타임즈, AP통신보다 공정하고
영향력있는 미디어가 되는데 소중히 쓰겠습니다.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