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탐방 인터뷰] 나노바이오라이프를 가다
[스타트업 탐방 인터뷰] 나노바이오라이프를 가다
  • 김태현
    김태현
  • 승인 2018.02.19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노바이오라이프 임직원들

[경제신문=파이낸스투데이] 비전있는 스타트업을 찾아 그들의 의욕 넘치는 이야기를 듣는 것은 항상 유쾌한 작업이다. 바이오분야에서 기술력을 가지고 독특한 아이템으로 의욕적으로 사업을 하고 있는 나노바이오라이프의 김수경 대표와의 인터뷰를 진행했다.

1. 간략한 대표님 소개를 부탁합니다. 

연세대학교 기계공학과 졸업(공학박사)하였으며, LG전자 연구소 책임연구원, ETRI 책임연구원 , (주)나노스토리지 대표이사, 미국 캘리포니아주립대(UCSD) 방문연구원등의 근무 경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융복합 바이오 장치 및 기기 기술을 연구하였으며, 건강을 위한 헬스케어 및 진단기기 기술 개발과 사업화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예전부터  발명에 관심이 많아 LG전자 올해의연구원상, 최우수발명왕상, 발명특허협회장 표창을 받았으며 사업화 가능한 신제품 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2. 간략한 회사 소개를 부탁합니다. 

당사는 2015년 7월 설립이 되었습니다. 2015년 10월 산자부 경제협력권산업 육성사업에 “심혈관 질환자를 위한 라이프케어서비스 및 유산소 운동 플랫폼 사업”과제가 선정이 되어 본격적으로 당사의 사업 아이템인 “스마트리컴번트 자전거”를 개발하게 되었죠.

2017년 5월에 “유산소 운동중 통증감소를 위한 3차원 체형 맞춤형 리컴번트 싸이클 플랫폼”이 특허를 획득하면서 시장진출을 위한 준비를 마쳤습니다. 

스마트리컴번트 자전거는 급격한 고령화 시대를 맞이하여 운동 능력이 떨어지는 심폐허약자나 만성질환자를 위한 운동 기구이다.

당사의 스마트 리컴번트 자전거는 실내에서도 ‘등산을 하는 운동효과’를 낼 수 있어 심폐질환자 및 만성질환자의 운동치료에 탁월한 효과를 낼 수 있는 재활운동기구라고 하겠습니다. 

3.제품의 특징이나 기술력을 소개해 주신다면? 

리컴번트 사이클은 환자의 신체 상태, 통증 부위와 통증의 정도, 향상하고자 하는 근력 부위에 맞게 의자의 각도, 페달의 높이 등을 조절할 수 있다. 환자가 전면에 설치된 태블릿 PC의 안내에 따라 운동 능력 평가를 거치면, 이에 적합한 운동 프로그램도 제시된다. 운동 중에는 심박수 변화에 따라 운동 부하가 자동으로 조절됩니다. 

한 번 사용자의 정보를 저장해 두면 다음에는 닉네임만 클릭해도 환자의 몸과 운동능력에 맞게 사이클의 설정이 변경됩니다.  또 휠체어를 탄 환자들도 쉽게 자전거를 탈 수 있는 장치가 설치돼 있고, 뇌졸중 등으로 편마비가 있는 환자들도 자세 조정을 통해 페달을 밟는 것이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4.사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제가 심부전 환자입니다.

연세대 세브란스병원에서 심부전 치료중 주치의인 심장내과 강석민 교수와 제가 2년 여 전 운동을 망설이는 심폐질환 환자들의 안타까운 상황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다 의기투합했지요.

유호열 세브란스 심장혈관병원 심장웰니스센터 물리치료사도 함께였다. 제가 평소 사이클을 좋아해 심장 부담을 줄이면서도 즐겁게 재활 훈련을 할 수 있는 개인 맞춤형 재활 전문 사이클을 개발하기로 마음을 모았습니다.

5.사업 초기 어려웠던 점과 이를 극복한 방법을 얘기 해 주세요.

예전의 사업 실패로 아직까지도 재정적인 부담을 지고 있으며 신용등급저하로 신용거래가 어려웠던점이 어려웠죠.  성실히 납세하고 기업의 의무를 다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6. 영위하시는 이 분야의 사업에서 중요한 점은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다양한 질환에 대한 맞춤형 운동과 재활을 위한 건강 관리 방안에 대한 차별화라고 봅니다. 

7. 현재 사업 현황은?

현재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고대안산병원, 평택굿모닝 병원에 보급이 되어 있고, 포항세명기독병원의 경우는 4대를 도입하여 심폐질환자들 치료에 적용하고 있다. 특히 세브란스병원에서는 당사의 제품을 이용해 임상실험도 진행중이며, 심폐질환자의 재활치료에 유의미한 결과도 나오고 있습니다. 

내년에는 서울대학교병원등 수도권 지역 대형병원과 지방의 대형병원 등 최소 40개 병원이 사용을 할 수 있도록 영업중입니다. 

8. SWOT 분석 결과는 살짝 공개 하신다면?(장점, 단점, 기회요소, 위험요소)

장점; 국가연구개발과제 참여로 인건비 및 개발비 지원,

과거 사업화 성공 및 실패경험, 인적 네트워크 우수

약점: 사업화 시스템부족, 자금부족

기회: 고령화사회에서의 건강에 대한 니즈 및 시장확대

위협: 니치마켓의 한계, 제도권 진입에의 장벽, 각종 인허가

9. 경쟁제품이나 경쟁사 현황은?

현재 경쟁제품은 없으나, 만성질환 운동치료에 스마트리컴번트 자전거의 효용성이 입증이 되면 일반 헬스운동기구를 만드는 회사에서 경쟁제품을 내놓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10. 앞으로의 목표는 ?

제가 사이클 훈련과 실전 경험 속에서 유산소 운동 능력과 관련해 직접 경험했던 바를 의학적으로 증명하고 체계화해 환자들의 재활 훈련에 도움이 되도록 하며 일반 환자들도 가정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가정용 제품도 개발해 보급할 예정입니다.

11. 목표 달성을 위해 해결(노력, 준비등)해야 할 사항은?

현재 산업통상자원부의 경체협력권 사업이라는 정부지원에 힘입어 스마트리컴번트 자전거의 연구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연세대학교 세브란스 병원과의 협력 하에 리컴번트 자전거의 운동효과에 대해 피드백을 원활하게 공급받고 있어 연구개발에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개발되고 있는 것은 병원 전문용으로 향후 가정용으로 보급하기 위해서는 가정용 보급 전단계로 요양시설이나 지방자치단체의 보건소 등에 보급될 중간형태의 스마트리컴번트 자전거 개발, 출시가 필요하고 또 가정용 리컴번트를 양산하기 위한 자금이 필요하며, 가정용 리컴번트시장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제조원가를 대폭 낮추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12.기타 남에게 알리고(하고) 싶은 말은?

제주대학교 기술지주회사에서 여러모로 지원을 많이 해주셔서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사무실 제주대학교 내에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제주대학로 102 (아라일동) 2F 에 입주해 있습니다. 미래사회에서 건강을 책임지는 나노바이오라이프 성원부탁드립니다.  (인터뷰 끝)

 

경제미디어의 새로운 패러다임, 파이낸스투데이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