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창환의 소셜읽기 (12) - 트위터에서 손자병법을 만나다.
구창환의 소셜읽기 (12) - 트위터에서 손자병법을 만나다.
  • 구창환
    구창환
  • 승인 2013.05.30 0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자병법에 쓰인 6,109자중 중요도에 따라 한글자씩 지워나가다가 한 자만 남긴다면 그 것은 전(全)이다.

[파이낸스투데이=중소기업&소상공인 전문지]
 

손자병법에 대해서 위키피디아는 이렇게 이야기하고 있다. 

 

손자병법은 고대 중국의 병법서(兵法書)이다. 춘추 시대 오나라왕 합려를 섬기던 손무(孫武)가 쓴 것으로 그동안 널리 알려졌으며, 한편 손무의 손자로서 전국시대 제(齊)나라의 전략가 손빈(孫臏)이 저자라는 설도 있었다.    

1972년 4월, 은작산 한나라 무덤에서 엄청난 양의 죽간이 발견되어 《손자병법》과 《손빈병법》이 다르다는 것을 밝혔다. 이후의 연구결과, 손무의 기록이 손자병법의 원본이고, 손빈의 것은 제나라의 손빈 병법이라는 것이 현재까지 주류 학계의 추정이다. 한편 손무(孫武)가 지었으나 그의 후손인 손빈(孫殯)에 이르러 완성했다는 설도 있다.  

손무의 기록이 발견되기 전까지는 조조가 주해한 위무주손자(魏武註孫子) 13편이 전해 내려오고 있었다. 손자병법은 다음과 같이 총 13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나 한서 예문지(漢書藝文志)에는 82편과 그림 9권등 내용이 더 있다고 하였다.

시계편(始計篇) 작전편(作戰篇) 모공편(謀攻篇) 군형편(軍形篇) 병세편(兵勢篇) 허실편(虛實篇) 군쟁편(軍爭篇) 구변편(九變篇) 행군편(行軍篇) 지형편(地形篇) 구지편(九地篇) 화공편(火攻篇) 용간편(用間篇)

현존하는 판본인 손자병법은 13편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중국 은작산에서 죽간손자병법의 발굴로 죽간손자병법이 전통적으로 전래오는 다른 판본과 다르게 손무가 생존시에 저술한 손자병법 원본과 가깝게 여겨진 판본으로 생각되었다. 또 「죽간손자병법」과 다른 전래되어 전해진 판본에는 용간편과 화공편이 순서가 틀리게 구성되었다.

현대에는 손자병법의 구성은 죽간손자병법의 발굴로 여러 가지의 죽간본의 내용이 추가한 출판본이 나왔다. 그 중에서 유동환이 번역한 손자병법에는 기존 판본에서 중국 은작산에서 출토된 죽간본 손자병법을 추가로 하여, 죽간 손자병법에 발굴된 5편인 견오왕(見吳王), 오문(吳問), 사변(四變), 황제벌적제(黃帝伐赤帝), 지형이(地形二)의 내용에 결락된 문장에 대해서는 사기에서 보충과 의역으로 보충하였다. 그리고 임동석이 번역한 손자병법은 죽간본의 원문을 추가를 하였지만 번역을 하지 않았다.

 

트위터에서는 손자병법이 종종 인용이 된다. 

 

상하동욕자승 (上下同欲者勝) : 장수와 병사가 뜻을 같이 하면 전쟁에서 승리한다. - 손자병법 / 한 사람의 꿈은 꿈이지만, 백 사람의 꿈이 같으면 현실이다.

 

시류에 휘말리기 보다는 현재 속해있는 집단에서 최고가 되면 더 큰 곳에서도 성공할 수 있다. 공부 잘한 사람만이 사회에서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배운 것을 응용할 줄 알아야 한다. - 손자병법

 

불리한 조건이든 유리한 조건이든 눈에 보이는 게 전부가 아니다. 진짜 속뜻은 숨어 있다. - '마흔에 읽는 손자병법'중

 

전쟁이란 이기기 위해서 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이겨 놓은 것을 전쟁이라는 과정을 통해서 확인하는 것이다- 손자병법)

 

공부 잘한 사람만이 사회에서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배운 것을 응용할 줄 알아야 한다. -손자병법

 

적에게 약점이 있어 공격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이편이 그러한 적을 공격할 만한 능력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하더라고 지형상 싸울 수 없다는 것을 알지 못하면 승리의 확율은 반이다적을 알고 이편을 알면 승리는 결코 위태롭지 않다 -손자병법

 

손자병법이 일러주는 인생 13계는 트위터에서 만나는 최고의 선물이었다.

 

1계:초윤장산(礎潤張傘) 주춧돌이 젖어 있으면 우산을 펼쳐라. 상대의 작은 언행, 주변의 사소한 조짐에서 결과를 예측하라.  

2계:난득호도(難得糊塗) 때로는 바보처럼 보여 상대의 허를 찾는다. 매도 먹이를 채려고 할 때는 날개를 움츠리며 나직이 난다.

3계:화광동진(和光同塵) 내 광채를 낮추고 세상의 눈높이에 맞춰라. 권위주의, 영웅주의는 버려라.

4계:교토삼굴(狡兎三窟) 똑똑한 토끼는 세 개의 굴(은신처)을 가지고 산다. 준비된 사람은 언제든지 위기에서 벗어날 대안을 갖고 있다.

5계:이이제이(以夷制夷) 적을 통해 적을 제압하라. 또 다른 상대방과 역학관계를 만들어 그들끼리의 경쟁을 통해 나의 이익을 유지하라.

6계:주위상책(走爲上策) 역량이 안되면 도망가는 것이 상책. 적극적인 후퇴는 적을 유인해 승리의 기회로 전화시킬 수 있다.

7계:공성신퇴(功成身退) 공을 이루었으면 몸은 빠져라. 현명한 사람은 자신이 이룬 공을 자랑하지 않는다.

8계:위위구조(圍魏救趙) 위나라를 포위하여 조나라를 구하라. 조직은 그물망처럼 얽혀 있는 유기체. 그 연결코드를 읽어라.

9계:득어망전(得魚忘筌) 물고기를 잡았으면 통발은 잊어라. 기존의 수단과 지식을 버려야 새로운 기회가 찾아온다.

10계:비위부전(非危不戰) 위급한 상황이 아니면 싸우지 마라. 자존심 때문에 무리한 결정을 내려선 안된다. 고수는 자주 싸우지 않는다.

11계:차도살인(借刀殺人) 남의 칼을 빌려 적을 제거하라. “나의 칼을 받으라”며 칼을 빼어드는 당신은 하수. 갈등 해결 과정에서 자신의 역할을 최소화하라.

12계:장수선무(長袖善舞) 소매가 길면 춤도 예쁘다. 외모나 말씨, 이미지는 얼마든지 포장할 수 있다.

13계:쾌도난마(快刀亂麻) 복잡할 땐 한 칼로 끊어라. 조직의 생존을 위해서는 결단과 돌파 능력이 필요하다

 

손자병법을 하나의 글자로 이야기를 하기도 한다. 

손자병법은 기원전 5세기경 중국의 손무가 쓴 책으로 1972년 산둥성 은작산에서 발굴된 죽간으로 인해 실재성이 밝혀졌다.손자병법에 쓰인 6,109자중 중요도에 따라 한글자씩 지워나가다가 한 자만 남긴다면 그 것은 전(全)이다. 

 

경제미디어의 새로운 패러다임, 파이낸스투데이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