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의장 불신임안 철회 후폭풍 거세... 지역 청년단체 비난 봇물
강진군의장 불신임안 철회 후폭풍 거세... 지역 청년단체 비난 봇물
  • 김혜령
    김혜령
  • 승인 2024.01.18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강진군의회 의장 불신임결의안 발의 후 철회 파문 확산
- 군민 사회단체 이어 지역 민주당 청년단체 조직적 반발 거세
- 불신임안 발의 의원⁃지역위원장에 ‘청년 정치인 죽이기’ 성토
- 민주당 윤리감찰단에 철저한 조사 및 징계 촉구 목소리 높여
이현택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 청년위원장과 청년위원회 당원들이 지난 15일 전남도의회에서 강진군의회 김보미 의장에 대한 불신임결의안 철회를 촉구하며 규탄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 이현택 청년위원장 페이스북
이현택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 청년위원장과 청년위원회 당원들이 지난 15일 전남도의회에서 강진군의회 김보미 의장에 대한 불신임결의안 철회를 촉구하며 규탄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 이현택 청년위원장 페이스북

[전남 = 이재상 기자]  강진군의회 김보미 의장의 불신임결의안이 발의된 지 11일 만에 철회된 가운데 지역사회 곳곳에서 비판의 목소리가 이어지면서 후폭풍이 거세다. 

이번 사태의 내막이 오는 4월 10일 총선을 앞두고 중립적 입장을 보인 김보미 의장에 대한 정치적 보복이라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지역 정가에서는 정치적 암투라는 여론으로 확대되는 분위기다.

강진군의회는 의장을 포함 총 8명의 의원 중 무소속 1을 제외하고 모두 더불어민주당 소속이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전담도당 청년위원회’를 비롯해 ‘전국지방의원협의회’와 ‘강진을 사랑하는 더불어민주당 청년 당원’ 등 단체는 물론 총선을 준비하고 있는 지역 예비후보에 이르기까지 청년층을 중심으로 거침없는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이들은 전국 최연소 여성 의장이자 청년대표 일꾼으로 평가받고 있는 김보미 의장에 대한 불신임 결의안을 ‘청년 정치인 죽이기’, ‘청년 정치인에 대한 억압과 탄압’ ‘청년 정치인에 대한 차별’ 등으로 규정하고 불신임결의안 철회를 강력히 촉구한 데 이어 결의안을 발의한 의원들과 지역위원장 등에도 책임을 묻고 있다.

앞서 강진군의회 유경숙 부의장을 비롯해 정중섭, 윤영남, 위성식, 서순선, 김창주 의원 등 6명의 의원들은 지난 5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의사권 방해 및 의결 종용, 역대 최대 규모 집행부 본예산 삭감 및 홍보, 폐회사 발언 관련 품위유지 의무 위반 등의 이유를 들어 김보미 의장에 대한 불신임결의안을 발의했다가 15일 본회의 상정 하루를 앞두고 철회한 바 있다.

이와 관련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 청년위원회와 전국지방의원협의회(이하 단체)는 지난 15일 전남도의회에서 규탄성명서를 발표하고 “강진군의회 6인 의원은 명분 없는 사유로 의장 불신임결의안을 발의하여, 민주당의 뿌리인 전남의 얼굴에 먹칠을 하고 있다”며 “청년이자 여성인 김보미 의장에 대한 패거리 정치와 권력남용으로 점철된 후진적 정치행태에 경악을 금할 수 없다”고 맹비난했다.

단체는 “김보미 의장은 전국 최연소 기초의회 의장으로서 우리 전남의 자랑이자 더불어민주당의 선진적 민주주의의 상징으로 여겨져 왔다. 김보미 의장은 참된 의원의 표상으로서, 전남의 지방소멸 대응과 청년이 살고 싶은 강진을 만들기 위해 고군분투 하고 있으며, 늘 겸손하게 군민과 당원을 섬기고, 성실하고 열정적으로 의정활동을 하고 있는 우리 당의 자랑스러운 청년의원”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여성이라는 이유로 차별 받아서 안되는 것처럼, 청년이라는 이유로 차별 받아서도 안된다”며 “당원과 군민을 우롱하고 ‘청년 정치인 죽이기’를 자행한 강진군의회 6인의 의원은 불신임결의안을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이어 16일에는 최일곤 더불어민주당 목포시 국회의원선거 예비후보가 성명서를 통해 “김보미 의장이 강진군의회 개원 이래 최초로 불신임을 받을 만큼 흠결이 컸다기보다 군의회 개원 이래 지역위원장에게 줄 서지 않는 정치인이 처음이었기 때문”이라며 “즉 이번 사태의 본질은 지역위원장의 줄 세우기에 응하지 않으면 짓밟는 보복이고 선거에 이기려고 지방의원들을 수족처럼 부리는 구태 정치 발현에 다름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최 예비후보는 “도대체 호남에서는 젊은 정치인들이 설 자리가 없는 것인가? 20세기 구악의 습성은 21세기 민주당의 텃밭에서만 유효한 것인가?”라고 반문하며 호남 민주당 정치의 반성을 촉구하고 나섰다.

특히 최 예비후보는 고흥⁃보성⁃강진⁃장흥 지역구 위원장인 김승남 국회의원을 향해 “이 사태가 지역구 국회의원의 뜻과 무관한 것인가? 호남에서 흑화되어버린 운동권 선배의 정치방식이 말을 듣지 않으면 패거리를 동원해 보복하는 것이란 말인가?”라고 성토하며 이에 대한 대답을 해야 한다고 직격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태는 패거리 정치의 민낯을 확인한 이상 불신임안을 철회했다는 것만으로 끝낼 일이 아니다. 보복행위의 시도만으로도 청년 정치인의 발걸음은 무거워졌고 이후 나 자신도 저렇게 당할지 모른다는 불안이 호남의 청년들을 옥죌 것”이라며 더불어민주당에 철저한 조사 및 책임자 문책 등을 촉구하고 호남 정치의 개혁을 강조했다.

한편 이날 오전 강진군의회 제296회 임시회에서 김보미 의장의 불신임결의안이 최종 철회된 후 강진군청 본회의실에서는 이에 대한 성명서 발표 및 정치 탄압 규탄 기자회견이 열렸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김보미 의장, 김주웅 전남도의원을 비롯해 강진을 사랑하는 더불어민주당 청년 당원들과 다수의 군민들이 참석했다.

이날 청년 당원 대표로 나선 김호석 청년은 성명서에서 “민주당 5명의 의원들은 갈등을 해소하고 화해와 중재를 이끌어야 하는 정치의 역할을 망각한 채 무소속과 야합하여 오히려 갈등과 반목을 조장하고 부추기는 행동을 이어가며 강진군민과 당원들의 기대를 저버렸다”면서 “의장을 끌어내리기 위한 명분 없는 불신임결의안을 발의하고, 또 구차한 변명으로 철회하면서 민주주의를 빙자한 다수의 횡포를 여실히 보여 주었다”고 규탄했다.

또한 김승남 지역위원장에게도 “불신임결의안이 발의될 때까지 수수방관으로 일관해 지역위원장으로서의 책무를 다하지 않았다”면서 “5명의 의원들과 김승남 의원을 더불어민주당 윤리감찰단에 신고해 윤리규범 위반 사실을 철저히 조사하고 징계하여 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김승남 의원이 17일 입장문을 통해 '지역위원장 수수방관설'은 허위사실이라며 강력한 법적 대응을 시사해 불신임안으로 시작된 지역사회의 파장과 갈등이 가속될 것으로 보여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