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소비자보호를 위한 공정성증강모델 개발, 도우리에이아이 한세억 대표
국내 최초 소비자보호를 위한 공정성증강모델 개발, 도우리에이아이 한세억 대표
  • 최재경 기자
    최재경 기자
  • 승인 2022.12.04 1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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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변하는 디지털 전환사회, 디지털플랫폼정부 인공지능솔루션의 발전적 방향을 제시
한세억 도우리에이아이 대표 / 동아대학교 행정학과 교수 (사진제공 : 도우리에이아이)
한세억 도우리에이아이 대표 / 동아대학교 행정학과 교수 (사진제공 : 도우리에이아이)

인공지능정부 솔루션개발 스타트업 도우리에이아이(대표 한세억, 동아대교수)는 정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ㆍ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의 2022 데이터바우처 AI가공을 기반으로 ‘국내 최초, 인공지능기반 소비자보호를 위한 공정성증강모델’을 개발했다고 25일 밝혔다.

한세억 대표는 연구개발성과를 한국소비자분야통합학술대회(2022.11.5)와 한국지방정부학회(2022.11.18.)에 발표하였다. 디지털 전환시대의 공정사회 구현을 위한 노력이 절실한 상황에서 인공지능기반 공정성 증강모델은 국민생활이나 기업 활동과 밀접한 소비자보호 법집행영역에 적용될 수 있는 솔루션으로서 중앙정부(공정거래위원회)와 지방자치단체의 소비자보호를 위한 공정성 판단업무 및 정책역량을 지원하면서 소비자보호와 기업의 공정거래 확립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세억 대표는 모델의 성능평가를 위해 기계학습 도구인 scikit-learn 1.1.3을 사용하여 제시한 기계학습 모델을 구축하여 진행하였다. 기계학습모델에 필요한 주요한 특징(feature)의 추출을 위한 전 처리 과정에서는 텍스트로부터 추출된 용어 중 불필요한 용어 및 빈도수에 따라 학습 및 분류를 위한 단어 집합인 특성 벡터(feature vector)를 구성하였다. 전처리 과정에서 형태소 분석기는 Konlpy 패키지를 사용하였으며, 1688개의 질문과 답변을 전처리 대상 문서로 구성하였다. 해당 문서는 6,130개의 용어를 대상으로 특성 벡터를 구성하였다. 실험결과를 정리하면 <표>와 같이 의사결정 트리와 RandomForest를 사용한 분류 모델이 85.69%와 83.43%로 평균적으로 분류 정확률이 우수한 것으로 관찰되었다.

소비자보호 공정성증강모델 (사진제공 : 도우리에이아이)
소비자보호 공정성증강모델 (사진제공 : 도우리에이아이)

한 대표는 “정부, 사회, 사람에 유익한 인공지능솔루션 개발을 위해 창업을 하였다.”며 “디지털 전환으로 급변하는 사회현상에서 인공지능기반 청렴하고 공정하고 능률적인 정부구현을 도우면서 특히, 사회약자를 위한 솔루션의 형성과 내재화를 위해 역량을 발휘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소비자안전 및 보호를 위한 공정성 증강모델의 성능에 대한 지속적 개선과 함께 체계적인 정책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범위의 확장 및 고도화가 필요하다. 향후 소비자의 보호성격(정보, 안전, 보상 등)과 범위(식품, 의료, 주거, 교통, 통신 등)를 확장할 계획을 밝혔다.

‘소비자보호 공정성 증강모델’ 개념도 (사진제공 : 도우리에이아이)
‘소비자보호 공정성 증강모델’ 개념도 (사진제공 : 도우리에이아이)

동 모델이 활용된다면 공정거래위원회(지방자치단체)는 소비자민원 및 피해신고 접수 즉시 신고사항에 대한 텍스트분석기반 공정성 여부 판별 및 업무처리 프로세스의 신속한 처리 후 신고자(고객)에 정보제공(피드백-개인화) 및 유사서비스에 대한 경보 및 추천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즉 사용자 피해사례에 대해 LDA토픽모델링 방식을 적용하여 피해사례에 존재하는 주제어와 주제어의 중요도(확률) 값을 도출한다. 그리고 도출된 주제어별 중요도를 기반으로 피해사례 별 유사도를 계산하여 소비자들에게 자동으로 제시할 계획이다.

Ai기반 소비자피해 업무(신고) 절차의 간소화 (사진제공 : 도우리에이아이)
Ai기반 소비자피해 업무(신고) 절차의 간소화 (사진제공 : 도우리에이아이)

장차 소비자보호를 위한 공정성증강모델이 디지털플랫폼정부에 적용된다면 소비자보호업무의 공정성증강을 위하여 로그수집에서 전달받은 데이터와 고객정보, 외부정보를 종합적으로 수집하여 공정성 여부를 판단하여 소비자후생 및 거래적정화에 기여할 것이다. 아울러 지방자치단체 수준에서 보다 소비자보호정책의 역량 지원을 통하여 궁극적으로 지역주민의 "소비자후생"을 증대시킬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서울대에서 행정학박사학위를 받은 한세억 대표는 삼성전자와 한국정보문화진흥원, 한국능률협회컨설팅 등에서 활동한 뒤 지난 2003년 동아대에 재직 중이며, 현재 동아대학교 인공지능정부연구소장을 맡으면서 인공지능정부솔루션개발 벤처회사(도우리에이아이)를 창업, 운영 중이다. 그는 한국지역정보화학회장을 역임하고 전자정부 및 정보화 촉진부문에서 국무총리표창 2회, 행정안전부장관 표창도 수상한 바 있다. 최근 단행본 <국민이 갈망하는 인공지능정부-니체에게 띄우는 편지> 출간 및 인공지능정부솔루션 학술논문 발표, K-Mooc(행정과 인공지능: 정부, AI에 미래를 묻다.) 강의개발, 디지털플랫폼정부 자문활동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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