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으로부터 약 300년 전, 한양 한복판 군기시 앞으로 쇠사슬에 묶여 끌려 나온 한 사내가 있었다. 사내는 곧 임금과 대소 신료들, 백성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능지처참을 당했다. 1728년 3월, 반역죄로 처형된 이 사내의 이름은 이인좌였다.
“나는 반란을 일으킨 적이 없소. 전대미문의 패륜 군주를 처단하고국운을 바로잡기 위해 봉기한 녹림당의 대원수일 따름이오.”
역사는 이 사건을 ‘이인좌의 난’ 또는 ‘무신란’이라 기록하고 있다. 이름만 대면 알 만한 명신 대작 후손들이 대거 참여했을 뿐 아니라 부패한 세상에 등을 돌렸던 화적패, 수탈과 불평등에 괴로워하는 민중들 등 전국적으로 20만여 명이 가담한 이 거사를 ‘난’이라고 부르는 일은 과연 합당한가. 이인좌를 한낱 ‘역적’이라고만 일컫는 일은 타당한가.
승자(勝者)들의 횡포와 무지막지한 파괴 행위에 묻혀간 역사 속 패자(敗者)들의 진실에 꾸준히 관심을 기울여온 작가는, 승자만이 독점해온 역사의 이면을 파고들어 풍부한 상상력을 바탕으로 ‘이인좌의 난’을 재조명한다.
독살 당한 경종의 위패에 아침저녁으로 곡을 하고 영조의 군사들과 싸우러 나갔던 이인좌의 이야기가 300년 만에 살아서 돌아온다. —이덕일(역사학자)
차례 /
작가의 말
1장 자정의 겨울
2장 청주성
3장 밀풍군
4장 변산 도적당
5장 조선을 바꾸자
6장 하늘이시여
7장 한양으로 가자
8장 외통수
9장 봄날은 간다
10장 엄마의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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