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희의 피플 인사이트] 미래교육아카데미 챗GPT 강사 강지수, 학습을 통한 자존감과 자립에 중점을 둔 교육 지향
[김진희의 피플 인사이트] 미래교육아카데미 챗GPT 강사 강지수, 학습을 통한 자존감과 자립에 중점을 둔 교육 지향
  • 김진희
    김진희
  • 승인 2024.03.26 2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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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을 통해 배운 것들을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교육의 목표
개인의 세분화하는 욕구에 맞는 맞춤 교육의 다변화 원해
▲미래교육아카데미 챗GPT 강사 강지수
▲미래교육아카데미 챗GPT 강사 강지수

 

Q. 인공지능 강사, 스마트폰 및 디지털 교육 분야에 처음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A.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트렌드에 따라 일상생활뿐 아니라 경제활동을 하는데도 변화를 요구하지만, 변화를 따라가기 숨 가쁘고 정보를 습득하기 어려움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나와 같이 디지털 능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이 많을 것이란 생각에 도움을 주는 사람이 되고 싶은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Q. 현재 진행하고 있는 강의나 프로젝트는 어떤 내용을 다루고 있으며, 교육 대상은 누구인가요?

A. 디지털 역량을 키우고 새로운 트렌드를 배우고자 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쏟아져 나오는 새로운 소식들을 빠르게 소개하고 익힐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주 교육 대상은 40대 이상으로 새로운 지식이나 트렌드를 본인에게 발 빠르게 적용하고자 하는 분들입니다.

Q. 이 분야에서 교육자로 활동하면서 가장 보람을 느낀 순간은 언제였나요?

A. 교육생들이 ‘배움의 과정에서 나만 뒤처지는 것 같다’라는 불안한 마음을 가지고 있는 것을 자주 마주합니다. 이를 교육을 통해 ‘나도 할 수 있다’라는 자신감을 느끼며 그들이 두려움을 떨칠 수 있게 되어 새로운 도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바라볼 때입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인간적인 유대관계가 느껴질 때입니다.

Q. 기술이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에서 교육 내용과 방법을 어떻게 최신 상태로 유지하고 계시나요?

A. 매일 아침 일정 시간 뉴스를 검색하고 요약해서 SNS에 업로드하여 다른 분들도 받아 볼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강의를 수강하면서 다른 사람들의 노하우를 직간접적으로 배우고 있습니다.

Q. 주부이자 중년의 교육자로서 겪는 도전과 장애물은 무엇이며, 이를 어떻게 해결해 나가고 있는지 알려주세요.

A. 배움의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좀 더 많은 시간을 투입하는 것이 필요하고 그 시간 확보를 위해 시간을 효율적으로 쓰는 것, 체력을 유지하는 것들에 신경 쓰고 있습니다.

Q. 교육 과정을 설계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원칙이나 요소는 무엇인가요?

A. 교육 대상자들의 요구와 목표가 무엇인지 파악합니다. 그리고, 이를 어떻게 빠르고 쉽게 전달할 수 있는지 고민하며 최대한 쉬운 언어로 풀어서 전달하려 노력합니다. 아울러, 눈높이에 맞는 예시와 콘텐츠 확보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Q. 학습자들이 디지털 기술교육을 받는 것에 대해 어떤 반응을 보이나요? 학습자들의 참여와 흥미를 유지하기 위한 전략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A. 어렵게 생각되었던 부분이 교육을 듣고 해결됨으로써 자존감, 도전 의식 등이 높아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교육 후에도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도록 그들의 관심사를 파악하고 필요한 과정을 계획하기 위해 사전 설문을 활용합니다.

Q. 인공지능과 같은 첨단 기술을 교육에 통합하는 과정에서 겪는 기술적 어려움은 무엇이며, 어떻게 해결하고 계시는가요?

A. 디지털 네이티브가 아닌 중장년에게 디지털 기기와 용어는 익숙하지 않습니다. 막연한 두려움 또한 가지고 계시죠. 강사의 초창기 경험을 공유하며 동병상련의 마음으로 속도를 조절하고 반복을 통해서 뒤처지는 사람이 없도록 합니다. 또한, AI를 통해 해결할 수 있는 생활 속 이점을 알려드리고 교육을 마친 후에도 실생활에 사용이 가능한 교육 과정을 통해서 처음의 두려움을 없애고 배운 것을 잊지 않도록 하는 것에 신경을 씁니다.

Q. 교육자로서 본인이 가장 중점을 두고 있는 가치나 신념은 무엇인가요?

A. 변화의 물결 속에 디지털 사용에 뒤처지는 사람이 없도록 하는 것입니다. 또한, 학습을 통해 자존감과 자립을 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타인을 돕는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Q. 마지막으로 앞으로 교육 분야, 특히 디지털 및 인공지능 교육 분야에서 보고 싶은 변화나 발전은 무엇인가요?

A. 개인의 세분화하는 욕구에 맞는 맞춤 교육의 다변화입니다. 이를 통해 변화되는 일자리에 잘 적응하고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통로가 다양해지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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