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일 조택상 前 인천시 정무부시장(더불어민주당 중구·강화군·옹진군 지역위원장)은 지역 당직자들과 함께 세종시 국토교통부 청사를 찾아 영종·인천대교 통행료 인하를 위한 연구용역 완료와 재정고속도로 수준으로 통행료를 낮추도록 촉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정부는 지난 2018년 8월 27일 ‘민자고속도로 공공성 강화를 위한 통행료 관리 로드맵’을 발표했다. 로드맵에 따라 1단계인 천안논산고속도로는 2019년 말부터, 대구부산·서울춘천고속도로는 2020년 말부터 재정고속도로 수준으로 통행료가 인하되었지만, 2단계인 영종·인천대교의 통행료는 2022년 말까지 재정고속도로 수준으로 통행료를 낮추도록 계획되어있음에도 지금까지 연구용역이 끝나지 않았다는 이유로 통행료가 인하되지 않고 있다.
당시 운영 중인 민자고속도로 18개의 통행료가 재정고속도로의 1.43배에 달해 일반 국민 대다수가 민자사업을 통해 건설된 SOC 사용료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있으므로 이를 개선하기 위해 민자고속도로에 대한 공공성 강화 및 통행료 인하 방안을 추진키로 한 것이다.
영종국제도시에 거주하는 주민들이 차량을 통해 내륙으로 이동하려면 영종·인천대교를 이용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통행료가 전국에서 가장 높은 수준으로, 이는 재정고속도로에 비해 영종대교는 2.28배, 인천대교는 2.89배나 비싸다.
조택상 前 인천시 정무부시장은 “통행료 무료화는 영종국제도시 주민들의 오랜 염원으로 인천공항의 물류경쟁력 확보와 공항경제권 활성화를 위해 꼭 필요하다”고 말하며 “국토교통부는 조속히 연구용역을 마치고 재정고속도로 수준으로 통행료를 낮추라”고 촉구했다.
한편, 지난달 30일 중구의회는 ‘영종국제도시 통행료 무료화 이행 촉구’ 성명서를 발표하였으며, 오는 3월초 주민단체는 통행료 인하를 위해 대규모 시위를 계획하는 등 영종·인천대고 통행료 무료화를 위한 열기가 고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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