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는 프렌차이즈 카페 창업 아이템 만랩커피, 검증된 스페셜티 커피 경쟁력으로 눈길
뜨는 프렌차이즈 카페 창업 아이템 만랩커피, 검증된 스페셜티 커피 경쟁력으로 눈길
  • 백연우
    백연우
  • 승인 2018.08.07 1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황이 지속되고 은퇴시기가 빨라지면서 취업이 쉽지 않아 유망 프랜차이즈 창업으로 눈을 돌리거나 업종 전환 혹은 업종 변경 창업을 진행하는 이들이 많아졌다. 창업에 대한 높은 열기로 하루가 멀다 하고 새로운 가게들이 생겨나지만, 그 중에서도 특히 소자본 창업이 가능하고 수요층이 많은 스터디카페나 디저트카페 창업 등의 소액 창업이 꾸준히 늘면서 동종업계 출혈경쟁이 나날이 심각해지고 있다.

우후죽순으로 생겨나는 카페 수와 더불어 최근에는 가정에서 쉽게 프리미엄 커피를 제조하여 즐길 수 있는 만큼 소비자들의 수요는 점차 커지고 있지만 경쟁력 없는 저가형카페 창업이 점차 늘면서 온종일 손님 한 명도 받지 못하는 가게도 속출하고 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조사 결과 2년 미만 업체가 전체 카페의 41.1%로 다수를 차지하고, 5년 이상 업체는 그 중 단 29.8%에 불과하다고 보고했다.

최근 창업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개인 카페 창업을 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지만, 창업 전문가들은 비용을 줄이려다가 오히려 역풍을 맞을 수도 있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하며, 개인 카페 창업의 경우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필요한 자재의 물류시스템, 홍보 마케팅, 신메뉴 개발 등 요하는 능력이 많아 이는 오롯이 사업자의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장기성을 가지고 개인 카페 창업 비용과 비슷한 수준의 뜨는 프렌차이즈 커피숍 창업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한다.

이러한 업계의 분위기에 따라 소자본 고수익으로 명성을 떨치고 있는 유망 창업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주목 받고 있다. 뜨는 프렌차이즈 카페 창업 아이템 중 ‘스페셜티 커피’를 앞세워 차별성을 높인 유망 창업 커피 체인점 브랜드 ‘만랩커피’가 그 주인공이다. 해당 브랜드는 소 평수대 창업으로 임대료 절감, 운영 편의성을 높인 시스템으로 인건비 절감으로 비용을 줄여 소자본 까페 창업이 가능하다.

만랩커피 관계자는 “최근 커피 프랜차이즈 시장에서 블루칩으로 떠오르며 유망 프랜차이즈 창업 아이템으로 주목받는 ‘만랩커피’는 국내 및 해외지점 특히, 대다수 커피 브랜드가 실패를 맛본 호주에서도 성공적인 안착으로 국내외 총 70여 개 이상의 지점을 오픈한 탄탄한 커피 창업 브랜드다. 인기 창업의 만랩커피는 최근 호주 1호(Eastwood’s)점이 높은 매출 퍼포먼스를 내며 지역에서 가장 핫한 까페로 급부상하는 것과 동시에 최근 Sliverwater점까지 확장 오픈하며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 브랜드로 발돋움 중이다. 연내에 Liberty Grove점까지 오픈되면 호주에서 수개월 만에 시드니 지역에만 만랩커피의 3개 가맹점이 오픈되어 호주 내 브랜드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는 성과를 얻게 되는 결과로, 업계 내에서도 이례적인 창업 성공 사례로 주목되고 있다.”고 밝혔다.

만랩커피가 최근 뜨는 창업으로 주목받는 이유 첫 번째는 ‘맛’의 경쟁력에 있다. 카페 체인점 만랩커피가 진입해있는 핵심 상권은 개인 커피숍을 창업한 브랜드는 물론, 굵직한 국내외 유명 커피 브랜드와 동일 상권 내 위치하고 있으며, 업종 변경 창업 혹은 업종 전환 창업을 한 이후 일 매출이 약 4배가량 증가해 스페셜티 커피 브랜드가 과부하된 커피 상권 내에서도 경쟁력이 있음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또한, 상위 7% 최고등급의 고급 원두만을 고집하고 있는데, 이러한 노력으로 시그니쳐 메뉴인 아인슈패너, 플랫화이트, 도쿄우지말차플랫 등과 같은 스페셜티 커피 ‘맛’의 경쟁력이 더해졌다.

두 번째로는 ‘가격’ 경쟁력이다. 판매되는 대부분의 메뉴는 2~3천 원대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는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 판매되는 스페셜티 커피 가격 중에서도 매우 저렴한 편으로, 소비자의 가격 부담은 낮추되, 스페셜티 커피 맛의 극대화를 이뤘다는 평가를 듣고 있다. 이는 ‘FARM TO STORE 시스템’을 적용, 해외에서 직수입되는 고급 원두의 유통경로를 최소화하고 자체 공장에서 직접 원두를 로스팅해 스페셜티 커피 가격 부담을 낮추어 결국 고객들에게 착한 가격에 스페셜티 커피를 즐길 수 있도록 도왔으며, 그 결과 가맹점 최소마진으로 커피를 공급해 가맹점에게도 판매 수익률을 일정 선에서 지킬 수 있는 운영 시스템을 구조화했다.

마지막으로 ‘교육’ 경쟁력이다. 요즘 뜨는 체인점의 만랩커피는 ‘만랩아카데미’를 운영 중인데, 전문 분야에서 일정 수준 이상의 지식을 요구하는 커피 시장에서 초보 커피 창업가들을 위해 일정 커리큘럼 교육은 물론, 고객 응대 서비스와 매출관리 등 다방면의 창업 교육을 통해 준 바리스타 급의 커피 전문가로 양성해 사업가로서의 역량을 최대치로 끌어올릴 수 있도록 도왔다.

이처럼 국내외 굵직한 뜨는 창업 브랜드들과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스페셜티 커피 분야에서 성장 중인 커피 체인점창업 브랜드 만랩커피는 커피숍 창업 비용 역시 개인 카페 창업 비용 대비 동일 평수 오픈 시, 크게 차이가 나지 않아 소자본 커피 창업에 관심 있거나 주부 및 여성 창업 아이템, 요즘 뜨는 창업 및 사업 아이템의 카페 창업을 추천 받길 원하는 20대, 30대 초보 창업의 사업가들로부터 많은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는 전언이다.

경제미디어의 새로운 패러다임, 파이낸스투데이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