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투데이] 광역자치단체 2024년 4월 브랜드평판 랭킹... 1위 서울시, 2위 부산시, 3위 대구시
[빅데이터투데이] 광역자치단체 2024년 4월 브랜드평판 랭킹... 1위 서울시, 2위 부산시, 3위 대구시
  • 구재석 기자
    구재석 기자
  • 승인 2024.04.25 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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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자치단체 브랜드평판 2024년 4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서울 ( 시장 오세훈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광역자치단체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3월 광역자치단체 브랜드 빅데이터 98,967,139개와 비교하면 33.06%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6.48% 하락, 브랜드이슈 31.98% 하락, 브랜드소통 33.44% 하락, 브랜드확산 27.98% 하락했다.

대한민국 광역자치단체 브랜드평판 2024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서울시 2위 부산시 3위 대구시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대한민국 광역자치단체 17개 브랜드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했다. 대한민국 광역자치단체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2024년 3월 25일부터 2024년 4월 25일까지의 17개 광역자치단체 브랜드 빅데이터 66,244,34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와의 관계 분석을 했다. 지난 3월 광역자치단체 브랜드 빅데이터 98,967,139개와 비교하면 33.06% 줄어들었다.

​광역자치단체 브랜드는 대한민국 지방자치단체의 종류. 지방자치법 제2조 1항이 정하는 특별시·광역시·도·특별자치시·특별자치도를 가리킨다. 광역자치단체는 대한민국 정부 직할이고, 기초자치단체 중 시(市)는 도(道)의 관할구역 안에, 군(郡)은 광역시·도의 관할구역 안에, 자치구(自治區)는 특별시·광역시 안에 들어간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대한민국 광역자치단체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2024년 4월 대한민국 광역자치단체 브랜드평판 순위는 서울, 부산, 대구, 경기, 인천, 울산, 대전, 제주, 강원, 광주, 세종, 전북, 경북, 경남, 충북, 충남, 전남 순으로 분석됐다.​

광역자치단체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서울 브랜드는 참여지수 3,001,098 미디어지수 1,660,695 소통지수 1,403,086 커뮤니티지수 1,319,74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384,627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0,885,410과 비교해보면 32.16% 하락했다.​

2위, 부산 브랜드는 참여지수 2,049,705 미디어지수 1,434,098 소통지수 2,143,061 커뮤니티지수 1,280,85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907,718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0,147,488과 비교해보면 31.93% 하락했다.​

3위, 대구 브랜드는 참여지수 2,280,388 미디어지수 1,802,204 소통지수 1,558,092 커뮤니티지수 1,230,60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871,290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9,645,218과 비교해보면 28.76% 하락했다.​

4위, 경기 브랜드는 참여지수 2,478,064 미디어지수 1,648,200 소통지수 1,493,526 커뮤니티지수 1,034,01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653,808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6,952,275와 비교해보면 4.29% 하락했다.​

5위, 인천 브랜드는 참여지수 1,368,887 미디어지수 1,998,849 소통지수 1,811,928 커뮤니티지수 831,29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010,955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7,912,865와 비교해보면 24.04% 하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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