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다운(Top-down) 방식의 기업교육에서 자율 성장 욕구 기반의 기업교육으로, ‘이노솔루션’
탑다운(Top-down) 방식의 기업교육에서 자율 성장 욕구 기반의 기업교육으로, ‘이노솔루션’
  • lukas
    lukas
  • 승인 2023.11.24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기업교육에 대한 포부를 밝히고 있는 문현근 대표]
[사진 = 기업교육에 대한 포부를 밝히고 있는 문현근 대표]

‘기업교육’이란 단어를 들었을 때 일반적으로는 지루하고 고리타분한 느낌의 이미지를 떠올릴 것이다. 이는 직원들 개개인이 희망하는 교육이 아닌 기업 차원에서 탑다운(Top-down) 방식으로 진행되는 교육을 듣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에는 기업문화가 임직원의 자율성을 존중하는 방향으로 변하면서 기업교육의 방식도 더 이상 강제성에 의존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곤 한다.

앞으로의 미래에는 누가 억지로 시켜서 배우는 기업교육이 아닌 직원의 자율적인 성장을 기업이 지원하는 모습으로 변화할 것이라고 많은 업계 종사자들이 예측하고 있다.

이에 이노솔루션은 기존의 원격 훈련과 달리 트렌드에 맞는 신규 콘텐츠를 무제한으로 제공하는 ‘이노플렉스’ 서비스를 개발하기도 했다.

이제는 기업 교육에도 취향 저격의 시대가 찾아온 만큼 트렌드에 맞춰 열심히 기업교육 콘텐츠 개발에 힘쓰고 있는 교육 전문 기업 이노솔루션의 문현근 대표이사를 만나 미래의 기업교육이 과연 어떻게 변화할지, 이노솔루션은 시시각각 바뀌어 가는 기업교육 트렌드에 어떻게 맞춰 나갈지에 대해 이야기해 보았다.

[사진=개인 취향에 맞춘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는 이노플렉스]

◆ 이제는 기업교육도 취향 저격 시대!

기존의 기업교육은 학습정보가 제한된 상태로 흥미가 없는 분야 및 교육 과정을 들어왔었기 때문에 학습효율이 감소될 수밖에 없었다. 또한 정부지원금으로 교육을 시행한다 하더라도 까다로운 수료조건과 숏폼 등 콘텐츠 트렌드와 맞지 않는 학습시간으로 인해 학습자의 업무 병행 부담감, 의욕 반감이 기업교육의 발전을 멈추었다고 볼 수 있다.

문현근 대표이사 역시 이러한 문제점들에 대응해 수강생들이 더 이상 자신의 취향과 관련 없는 과정을 강제로 듣게 하지 않겠다는 목적으로 이노플렉스를 개발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현재의 교육 과정은 단순한 가르침이 아닌 학습이라서 직접 원하는 것을 듣는 식으로 변화하였기에 기업교육도 이에 발 맞추어야 한다고 생각하여 맞춤형 구독 서비스인 이노플렉스를 출시하게 되었다”고 해당 서비스의 출시 배경을 설명했다.

[사진=교육 콘텐츠 개발을 진행하는 이노솔루션]

◆ 트렌드에 맞는 발 빠른 교육, “이노플렉스”

이노플렉스는 트렌드에 맞는 최신성 확보를 위해 신규 콘텐츠를 꾸준히 공급하여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트렌드에 맞춰가고자 하는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3,000개가 넘는 교육 콘텐츠를 학습자의 입맛에 맞게 무제한 수강이 가능하며 유튜브처럼 교육 과정 내에서 필요한 부분만 발췌하여 들을 수 있고 AI 과정 추천 서비스를 통해 맞춤형 과정 추천까지 가능해 기존의 기업교육과는 달리 듣는 임직원들의 관심 분야, 흥미 유발까지 신경 쓴 취향 저격 기업교육 서비스라고 보는 게 적합하다.

또한 이노플렉스는 과정별 필수 수강 시간이 없어 숏폼 콘텐츠나 마이크로 러닝 등의 다양한 과정도 수강이 가능해 각 직원에게 꼭 맞는 교육만을 제공하는 등 지속적으로 신규 콘텐츠를 개발하며 “트렌드에 맞춰 가는 기업교육”이라는 목표를 실현시키고 있다.

[사진=기업 및 학습자 니즈에 맞춘 다양한 서비스]

◆ 학습자의 니즈에 맞춰 제공되는 다양한 서비스

이노플렉스는 제공하는 서비스의 내용을 분류해 각 여건과 니즈에 맞게 적절한 상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INNO FLEX, FLEX Lite, FLEX Learnway 등 다양하게 분류해 놓기도 했다.

이는 각 기업마다 원하는 기업교육 내용과 수강 목적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해당 사항을 고려하여 상품을 세분화한 것이다.

INNO FLEX는 앞서 설명한 것처럼 100% 정부지원의 무료 교육 과정으로 3,300여 개의 최신 환급과정을 비용 부담없이 만날 수 있어 정부지원 요건에 충족되며 “0원” 기업교육을 희망하는 기업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수료의 부담, 강제적인 교육 선택, 미수료 시 패널티가 별도로 없어 학습자의 부담이 굉장히 적은 편인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FLEX Lite는 법정교육부터 직무 및 취미교육까지 만능으로 수강할 수 있는 서비스로 흥미로운 마이크로 러닝 콘텐츠와 함께 각 기업에 맞는 자체과정 교육도 탑재가 가능하여 임직원 직무 향상 등을 목표로 하고 있는 기업에 주로 추천하는 바이다.

위의 두 종류를 모두 합친 서비스를 바란다면 FLEX Learnway가 알맞다고 할 수 있는데 해당 서비스는 유튜브, 줌 등 화상회의 솔루션부터 임직원 다면평가와 같은 학습관리 서비스, 자체 콘텐츠 탑재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트렌디한 기업교육을 추구하는 이노플렉스의 모든 것을 담아낸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사진=고용노동부 사업주 훈련 우수사례 장관상(대상)을 수상]
[사진=고용노동부 사업주 훈련 우수사례 장관상(대상)을 수상]

◆ 이노플렉스가 만들어갈 자율성장욕구 기반의 미래교육

실제로 현재 이노플렉스의 경우 기업단위로 인당 구독비용이 전액 지원되고 있는 만큼 ‘0원’ 교육으로 불리기도 하며 수료기준 역시 완화되어 최소 훈련 시간만 충족하면 수료가 가능해 의무교육의 부담을 덜어주고 있다.

또한 3,000개 이상의 최신인기교육 과정을 모두 한 데 묶어 패키지로도 제공하고 있어 앞으로 개발되는 신규 콘텐츠에 맞춰 패키지 서비스 역시 더욱 편리하고 실용적으로 바뀔 수 있게 지속적인 개발이 이루어질 전망이라고 한다.

이어 이노솔루션 문현근 대표이사는 “현재 전반적인 기업교육 업계는 트렌드를 반영한 최신 교육 콘텐츠가 필요하다”며 “교육 효과는 기본적으로 학습자의 자율성에 따라 향상되므로 수강생의 의지로 원하는 만큼의 원하는 내용을 학습할 수 있게 서비스 체계를 변화시켜야 하고 정량/정성적 평가 등을 제공해 향상된 학습 효과를 추구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노솔루션은 고용노동부로부터 우수훈련기관 인증을 받은 것은 물론 한국U러닝 연합회로부터 최고 등급을 받은 검증된 교육 기관으로 널리 알려진 만큼 트렌드에 맞춰 가는 기업교육 서비스인 이노플렉스의 인기는 향후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