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역 네이버 접속 차단.. "누가? 왜?"
중국 전역 네이버 접속 차단.. "누가? 왜?"
  • 인세영
    인세영
  • 승인 2023.05.26 0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에서 한국 최대 포털사이트 네이버에 대한 접속 장애가 계속되는 가운데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진다.

25일 중국 전역의 교민사회를 통해 확인한 결과 베이징·상하이·톈진·충칭 등 대도시는 물론 허베이성, 랴오닝성, 지린성, 쓰촨성, 장쑤성, 산둥성 등 대부분 지역에서 네이버 접속이 차단된 것으로 나타났다.

연합뉴스는 "일부 지역에서는 접속은 되지만, 로딩 속도가 터무니없이 느려 사실상 이용이 불가능한 것으로 전해졌다." 라고 전했다. 

그렇다면 누가 왜 접속을 차단한 것일까? 

전문가들은 중국에서의 네이버 접속 장애에 대해 도메인네임시스템(DNS) 주소 변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인터넷 주소창에 네이버 웹사이트 주소(도메인)인 'www.naver.com'을 입력하면 DNS 서버가 이를 숫자로 된 인터넷 프로토콜(IP) 주소로 변경해 주는 역할을 하는데, 네이버와 관계없는 엉뚱한 숫자로 변경해 사이트가 열리지 않는다는 것이다. 불법 도박 사이트나 성인 사이트 주소를 입력할 경우 경고 사이트로 연결되는 것과 마찬가지라는 설명이다.

DNS 서버는 이동통신회사가 관리하는데, 중국도 차이나모바일(中國移動), 차이나유니콤(中國聯動), 차이나텔레콤(中國電信) 등 통신사들이 맡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 접속 장애에 대해 '거대한 힘'이 작용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한다. 결국 중국 정부 또는 중국공산당이 개입했을 가능성을 시사했다. 

익명을 요청한 전문가는 연합뉴스에 "같은 날 중국 전역에서 동시에 네이버가 열리지 않는다는 점을 볼 때 특정 세력이 개입했다고 보는 게 가장 합리적 추론"이라고 말했다.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 

그는 그러면서 중국 정부가 이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만 있다면 문제점을 찾아내 개선하는 데 하루면 충분하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중국 당국은 이에 대해 모르는 일이라며 선을 긋고 있고, 한국 외교라인의 문의에도 답변하지 않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이번 접속차단이 당분간 계속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고개를 들고 있다.

불법으로 VPN을 쓸 수 밖에 없는 교민들

현재 중국에서는 네이버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인터넷 우회 접속 프로그램인 가상사설망(VPN)을 이용해야 한다.이 때문에 주재원, 유학생, 기업인 등은 물론 중국에서 오랫동안 생활한 한인들도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

한 유학생은 "최근 친구들과 이야기할 때면 네이버 차단이 가장 큰 이슈"라며 "학생들은 논문이나 신문 등 각종 자료 검색과 함께 네이버 사전을 많이 이용하는데 지금은 VPN을 켜지 않으면 이용할 수 없어 불편하다"고 말했다.

VPN을 사용하면 중국 프로그램과 충돌이 발생한다는 점도 교민들을 불편하게 한다.한 교민은 "VPN을 켜면 바이두 등 중국 앱에 접속할 수 없다"며 "그때마다 VPN을 끄거나 휴대전화를 껐다가 다시 켜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고 말했다.중국인 직원을 고용하는 한국 기업들의 어려움도 가중되고 있다.

한국인들은 수년 전부터 차단된 다음과 카카오톡을 이용하기 위해 대부분 VPN을 사용하는데, 중국인들은 그렇지 않기 때문이다.

가장 큰 문제는 중국 내 VPN 사용이 불법이라는 점이다.

공식적으로 중국에서는 세계 대부분 사람이 자유롭게 사용하는 유튜브, 트위터, 인스타그램, 구글, 지메일, 넷플릭스, 위키피디아 같은 주요 인터넷 서비스 접근이 불가능하다.중국은 2009년 법률 개정을 통해 "컴퓨터 정보 시스템을 불법적으로 통제하거나 방해하는 장비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자는 7년 이하의 징역에 처한다"는 조항을 신설했다.또 지난 2021년에는 '네트워크 데이터 안보 관리 규정' 초안을 발표하며 VPN 사업자를 처벌하겠다는 의지를 밝히기도 했으나, 이 규정은 현재 실행되지는 않고 있다.

한 교민은 "중국이 VPN 사용자에 대한 단속을 시작하면 우리는 모두 범죄자가 되는 셈"이라며 "중국의 단속에 노출된 것 아니냐"고 우려했다. 이 교민의 우려는 현실이 되지 말라는 법이 없다. 

중국이 네이버를 차단하는데 왜 뉴스에 악성 댓글이 사라지나? 

중국이 네이버를 차단하자 대한민국 네이버 뉴스의 댓글이 클린해졌다. 

윤석열 대통령과 정부 여당에 대한 악성 댓글 대부분이 거짓말 처럼 사라진 것이다. 

중국 댓글부대가 한반도에 침투해 있다는 것은 정설이다. 

이미 시진핑의 댓글부대 창설이 알려져 있고, 그 숫자가 1000만 명에서 최근에는 4000만명으로 늘어났다는 보도가 있다. 

중국 전문가들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일상생활에서도 적국과 전쟁을 하듯 댓글 전쟁을 하는 댓글부대가 바로 시진핑이 창설한 우마오당이다." 라고 입을 모은다.  

중국이 네이버를 차단하면서 공교롭게도 댓글부대가 사라진 사실에 대해서 시민들의 의견도 분분하다.

중국이 우리나라의 외교노선 변경에 대한 불만으로 인해 한한령의 일환으로 네이버를 차단했다는 주장부터 댓글부대에 대한 대한민국 방첩당국의 수사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어쩔수 없이 차단했다는 해석도 있다. 

지금까지 드러난 팩트는 "중국정부 또는 중국공산당, 혹은 이에 견줄만한 큰 세력이 중국내에서의 네이버 접속을 차단했고, 그 시점부터 대한민국의 네이버 뉴스 댓글에서 '반 윤석열, 반 정부 성향의 댓글이 상당 부분 사라졌다는 것이다. 

본지 분석에 의하면 대부분의 네이버 많이 읽은 기사의 댓글이 몰라보게 클린해졌다. 

반정부, 반 윤석열대통령 관련 댓글이 현저히 줄었다. 

건설노조의 불법시위 관련 기사에서도 정부의 강경 대응에 대한 칭찬 댓글 일색이었으며, 윤석열 퇴진 이라는 좌파 매체 오마이뉴스의 기사 댓글에서도 오히려 윤 대통령을 옹호하는 댓글이 대부분이었다. 

 

"'못된 X' 윤석열 퇴진", 국회앞 건설노조 1000명의 외침 이라는 오마이뉴스 기사의 순공감수 상위 댓글이다. 

 

-자기들 일거리 안 주면 현장 점거하고 폭력 행사하는 건폭들이 할 소리는 아닌거 같다 노동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노조가 활동을 해야 하는데 지금 노조는 정치화, 이익단체화 되서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드르고 있다

-주택가많은 한 아파트현장에서 이른새벽부터 확성기로 녹음된 고성방가와 각종구호를 소리높여 외친다 그옆엔 길바닥에서 민노총 완장찬 십수명이 킬킬거리며 막걸리먹고 노상방뇨를 한다

-대한민국의 진짜 적폐 민노총 저게 노동자인가정치인 인가 잃하기 싫고 열심히 일하는 노동자 피빨먹는 적폐들.... 이 나라의 적폐1호.민노총 2호 국회의원. 현 정부는 법과원칙에 처리하라....

-언제부터 대한민국에서 죄 짓고 분신한 사람이 열사가 되었고~ 그런 사람한테 대통령이 왜 사과를 해야하지?

-옆에서 니들 동료 한마리가 분신사바 하는데도 오히려 쌩까고 죽을때까지 방관한 못되 먹은 건설깡패 양화치 니들이 사람이냐 ㅋㅋㅋㅋ

 

원래 오마이뉴스의 이정도 수위의 기사에는 순공감순으로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비판으로 도배가 되었어야 정상이다. 그러나 최근 네이버의 댓글 창은 그렇지 않다. 윤 대통령을 비난하던 댓글러들이 상당수 사라졌다. 중국이 네이버를 차단한 이후에 발생한 현상이다. 

 

요즘 핫 이슈인 선관위 자녀채용 비리 관련 기사 댓글 현황도 살펴봤다. 

중국에서 네이버가 차단되기 전인 1주일 전까지만 해도 선관위의 헌법적인 중립성을 지켜주라는 식의 선관위 옹호 댓글이 많았다. 그렇다면 현재는 어떨까? 

 

 

 

댓글을 분석해 보면 전혀 선관위를 지켜주는 세력이 보이지 않고 있다. 선관위를 옹호하면서 필사적으로 국정원과 검찰을 욕하던 기존의 댓글부대가 자취를 감춘것이다. 

물론 모든 기사에서 이런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민감한 이슈를 다룬 기사에서 친민주당 스러운 기사, 반 윤석열 댓글이 현저히 줄어든 것은 체감적으로 사실로 보인다.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