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원섭 칼럼] 챗GPT를 세미 트레이너로도 활용하라!
[최원섭 칼럼] 챗GPT를 세미 트레이너로도 활용하라!
  • 김진선 기자
    김진선 기자
  • 승인 2023.03.22 09:4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가 먼저 많은 것을 알고 제대로 된 질문을 던질 때 명확한 답변이 돌아올 것

요즘 오픈AI(OpenAI)의 챗봇 챗GPT(ChatGPT)가 온라인 세상에서 광풍을 일으키고 있다. 단순히 정보를 제공하는 수준이 아니라, 사람의 대화를 모방해 이용자와 문답형식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때론 유머까지 사용하니 혁명이라 아니할 수 없다.

우선 필자가 챗GPT를 만나게 된 계기를 먼저 소개하고자 한다. 필자는 올해 31년 차 퍼스널 트레이너의 일을 하고 있다. 주로 허리, 무릎, 어깨 등 근골격계 수술을 하거나, 외상이나 어떠한 이유로 통증을 호소하는 분들에게 운동으로 통증을 완화하고 기능을 개선해 일상생활을 잘 할 수 있도록 돕는 메디핏 트레이너이다.

2021년 코로나19가 한창 기승을 부릴 때 실내 스포츠 센터가 행정 명령에 의해 휴관을 거듭해야 하는 상황이 있었다. 일을 못 하게 되니 수입은 없고, 지출만 늘어나는 상황에서 극도의 스트레스를 받게 됐다. 그러나 이러한 국면에서 무언가 돌파구를 찾아야 살아낼 힘이 생길 것 같았다. 이러한 계기로 지금까지 운동지도자로 살아오면서 수없이 많은 분들을 만났고, 건강관리에 따라 삶의 질이 달라지는 것을 두 눈으로 볼 수 있었다. 이러한 내용을 5060 시니어들에게 운동을 통해서 나머지 삶을 살아낼 힘을 얻으시라는 목적으로 책을 쓰게 됐다.

책을 출간하고 기쁨도 잠시 더 큰 문제에 봉착했다. 업계에서 크게 이름이 알려지지 않은 무명인 나에게 책을 알리고 팔 수 있는 길이 한 뼘 남짓 주변 인맥뿐이었다. 막막했다. 어떻게 팔아야 할까? 어떤 판로가 있을까? 마침 챗GPT라는 천재적인 비서가 있으니 한 번 물어나 보자 하는 심정에서 반신반의하는 마음에 질문을 던졌다.

질문: <5060기적홈트> 책을 올해 5천 권 팔고 싶습니다.

답변: 그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전략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책 판매량을 늘리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책을 홍보하고 광고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알게끔 합니다. SNS, 온라인 커뮤니티, 블로그 등을 활용하여 책을 소개하고 팬들과 소통합니다.

대규모 판매: 책을 대량 구매하는 단체, 기관 등에 판매를 진행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대량 구매에 대한 할인 정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이벤트: 책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에게 특별 이벤트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책을 구매하고 소개하게 됩니다.

리뷰 확보: 책을 구매한 독자들의 리뷰를 확보하고, 책을 추천하는 블로거, 유튜버 등의 소개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도록 합니다.

지역 서점과의 협력: 지역 서점과의 협력을 통해 판매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지역 서점에서 책을 판매하거나, 서점 내 이벤트를 진행하여 더 많은 사람들이 책을 알게끔 합니다.

패키지 딜: 책을 패키지 형태로 제공하여 소비자들이 더 많은 혜택을 누리도록 유도합니다. 예를 들어, 책과 굿즈를 함께 판매하는 경우입니다.

위의 전략을 조합해 책을 판매량을 늘리면서 목표인 5,000권 판매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전략에 따라 그 성공 여부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최대한 많은 전략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챗GPT의 답변을 읽어보면 일반적인 답변 같지만 필자의 입장에서는 생각하지 못한 부분을 알려줬고 몇 가지는 직접 실행에 옮겨서 활용하고 있다. 챗GPT의 강점은 내 안에 갇힌 사고를 확장해 바라보게 했다, 습관적인 생각의 틀 안에서 객관적인 챗 비서의 정보를 활용한다면 좀 더 많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된다.

두 번째, 내 전공과 관련해 근골격계 통증 완화에 관한 질문이 궁금했다.

질문: 허리 통증을 완화하기 위한 몇 가지 운동을 가르쳐 주십시오.

답변: 허리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운동이 있습니다. 다음은 몇 가지 예입니다.

Cat-Cow 스트레칭 : 손목은 어깨 바로 아래로, 무릎은 엉덩이 바로 아래에 놓고 손과 무릎에서 시작합니다. 숨을 들이쉬고 등을 아치형으로 만들고 꼬리뼈를 천장으로, 머리를 바닥을 향하게 합니다(Cow Pose). 숨을 내쉬고 척추를 둥글게 하여 꼬리뼈를 무릎 쪽으로, 머리를 바닥으로 향하게 합니다(Cat 자세). 여러 번 호흡을 반복하십시오.

어린이 자세: 손과 무릎에서 시작한 다음 팔을 앞으로 뻗으면서 엉덩이를 발뒤꿈치 쪽으로 다시 내립니다. 이마를 땅에 대고 심호흡하십시오.

골반 기울기: 무릎을 구부리고 발을 바닥에 평평하게 대고 등을 대고 눕습니다. 골반을 천천히 위쪽으로 기울여 허리를 땅에 대고 누릅니다. 몇 초 동안 기다렸다가 놓습니다.

이번에는 답변이 내가 기대했던 수준에는 미치지 못했다. 운동 자세이다 보니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데는 아직 보완해야 할 점이 많다. 특히 한글을 영어로 번역하는 과정에서 좀 더 보완해야 할 것 같다.

그리고 좀 더 구체적인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정보에 적합한 프롬프트를 활용할 필요가 있다. 좋은 질문이 좋은 정보를 얻듯이 챗GPT에 적합한 프롬프트를 잘 활용하는 것은 사용자의 몫이다. 챗GPT의 주인은 인간이고 나에게는 챗GPT는 세미 트레이너이다.

챗GPT의 주인이 사람인 만큼 챗GPT를 효율적으로 목적에 맞게 도움을 받기 위해서는 내가 무조건 챗GPT을 의지할 것이 아니라 내가 먼저 챗GPT이 내어 준 답변에 대해 분석하고 평가할 수 있는 지식과 안목을 갖추고 있어야 할 것이다.

똑똑한 비서 챗GPT, 똑똑하게 활용하려면 내가 먼저 많은 것을 알고 제대로 된 질문을 던질 때 명확한 답변이 돌아올 것이다.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홍은희 2023-03-22 14:48:30 (211.234.***.***)
챗GPT의 활용도가 무궁무진 하네요~
내가 하고 있는 분야에서 궁금한 내용을 질문하면 수준높은 답변을 주네요~
도움이 되는 기사 감사합니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