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염치없는 좌파 언론카르텔의 최대 약점이 뭐냐면"
[칼럼] "염치없는 좌파 언론카르텔의 최대 약점이 뭐냐면"
  • 인세영
    인세영
  • 승인 2022.12.05 12:10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고민정 의원이 5일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현업언론단체 방송법 개정에 대한 입장 발표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언론노조, 방송기자연합회, PD연합회, 방송기술인연합회, 영상기자협회의 대표가 참여했다.
더불어민주당 고민정 의원이 5일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현업언론단체 방송법 개정에 대한 입장 발표에서 발언하고 있다. 하루가 멀다하고 열리는 기자회견에는 언론노조, 방송기자연합회, PD연합회, 방송기술인연합회, 영상기자협회의 대표가 참여했다. 

좌파 언론카르텔의 결정적인 약점

1. 염치가 없다.  

방송기자연합회, 한국기자협회,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 한국영상기자협회, 한국PD연합회, 전국언론노동조합, 민언련 등 최근 방송법 개정을 요구하는 단체들의 주장을 들어보면 자신들이 마치 시민을 대변하고, 대한민국 언론계를 대표하는 것 처럼 말한다. 그러나 이들 단체는 전체 언론계를 전혀 대표하지 못할 뿐더러, 시민의 목소리를 대변하지 못하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한다.   

공영방송의 사장을, 특정 시민단체와 학회, 언론단체에서 추천한 '위원'으로 구성된 위원회에서 임명하겠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이 방송법 개정안의 골자다. 자신들의 구미에 맞게 치밀하게 기획된 법안을 다수당인 민주당 등을 떠밀어 국회를 통과시키고, 결국 자신들의 영향력 하에 있는 시민단체와 언론단체, 학회(교수) 등에게 거수기 역할을 시켜 영구히 공영방송을 장악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공영방송 이사진을 자신들 구미에 맞게 구성하기 위해 정치권 추천인사를 줄이고, 시민단체와 언론계, 언론관련 단체의 추천인사를 늘리자는 주장인데, 어찌나 속이 훤히 들여다 보이는지, 오히려 이들 좌파 카르텔이 '딱하게' 보이기까지 한다. 그러나 이들이 주장하고 있는 방송법은 매우 무례하고 염치없는 주장이면서도 상당히 치밀하다. 

시민단체와 언론학계, 직능 단체 등을 좌파가 장악한 상황에서, 이들을 조합하여 공영방송의 지배권을 가져가겠다는 것이다. 

좌파 언론카르텔이 스스로 공영방송을 차지하겠다고 '시민'이라는 달콤한 말을 앞세워 속이 뻔히 보이는 선전 선동을 하는 것을 지켜보자면 진짜 가소롭기 그지 없다.

국민들 역시 이러한 좌파 언론카르텔의 선동 메카니즘에 서서히 눈을 뜨고 있다.

   

2. 좌파 언론카르텔이 제시하는 시민위원회, 학회, 언론직능단체..."빛좋은 개살구" 

방송법 개정을 주장하는 좌파 언론카르텔이 간과하는 것이 있다. 국민은 바보가 아니라는 점이다. 시민에게 공영방송을 돌려준다면서 입버릇 마냥 언급되는 시민위원회, 학회, 언론현업단체  등이 모두 친민주당, 친노조, 좌파 일색이라는 국민의힘의 우려가 있다. 실제 샅샅이 조사를 해볼 필요가 있다. 

시청자위원회

기존의 문재인 정부에서 구성된 좌편향 이사회의 결정으로 선출된 시청자위원들이 그대로 새로 바뀐 정부 하에서 공영방송의 이사진으로 올라가는 것은 불가능하다. 원래 그런 목적으로 구성된 시청자위원회가 아니기 때문이다. 

방송법 개정안을 보면 현재 공영방송의 시청자위원들 중에서 6명이 그대로 이사진으로 임명되고 곧바로 공영방송의 사장 선출권을 갖게 된다. 이미 좌파 정권하에서 구성된 시청자위원회가 갑작스런 법개정을 통해 바뀐 정권하의 사장 임명권을 갖게 되는 것은, 형평성에 문제가 발생한다. 차라리 시청자위원회를 다시 구성하고, 정식으로 절차를 밟아서 법안을 만들어야 한다. 

시청자위원회가 이사진으로 편입되어야 된다는 제멋대로의 논리는 어디서 나왔는지도 참으로 궁금하다.  

지난 정권의 입김으로 뽑은 알박기 하듯 뽑아놓은 시청자위원회가, 앞으로 영구히 공영방송 사장 임명권을 갖는다는 발상부터 잘못이다.   

언론 학회

특정 학회를 선정해서 공영방송의 이사진을 추천하게 한다는 발상은 매우 위험하다. 형평성과 대표성이 문제가 되기 때문에 과거 정부에서도 학회가 공영방송에 영향력을 행사하지 못하도록 해 왔다. 

최근 한국언론정보학회, 한국언론학회 등 특정 학회의 집행부 인사가 좌파 단체인 민언련을 비롯하여 정치색이 드러나는 대외 활동을 하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다. 학회 집행부가 방송통신위원회, 방송심의위원회 등 언론단체, 정부산하기관 등으로 통하는 통로가 된다는 지적도 나온다.

학회의 집행부를 매년 특정한 교수들이 돌아가면서 맡다보니 인맥과 학맥이 존재하는 것은 물론, 특정 정치성향으로 물들어 있다는 비판도 나온다. 

학회를 구성하는 교수, 연구원들은 다양한 정치적 견해를 갖고 있겠지만, 현재 언론학회의 활동을 살펴보면 다소 의아한 부분이 적지 않다. TBS김어준의 편파방송에 대한 국민적인 우려에 대해 오히려 "편파성은 별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식으로 편파적으로 특정인을 감싸준다거나, MBC의 가짜뉴스에 대해서도 일방적으로 MBC의 편을 들고 있는 편향적인 교수들이 주로 목소리를 내고 있다. 대한민국 언론학회가 정치적으로 변질되었다는 우려가 나오는 대목이다. 

각각의 학회가 방송통신위원회 또는 한국언론진흥재단과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도 관건이다. 이미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좌파 노조 출신의 위원장과 이사장이 자리를 꿰차고 있는 상황에서, 조직 구성과 외주 계약에 있어서 공정하게 운영했는지도 관건이다. 

현재 민언련 출신 방통위원장 한상혁 씨는 민언련 출신으로 본인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이미 정치편향적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고, 현직 민언련 대표는 현재 TV조선 재심 점수조작 혐의로 검찰의 수사를 받고 있다. 물론 아직 결과는 나오지 않고 있으나, 언론학회나 언론단체가 지나치게 정치적이라는 우려는 더이상 외면할 수없다는 지적이다.

학회의 집행부 경력을 가지고 민언련 대표로도 가고, 좌파 유튜브의 고정 패널로 나가고, 김어준의 편향적인 방송을 옹호하는 각종 기획을 하기도 한다. 물론 학회 일을 하면서도 특정 정치 성향을 보이지 않는 멤버도 있을 것이다. 그러니까 이번 기회에 미디어/언론 학회를 전수 조사하고 각 학회의 집행부가 최근 1-2년 동안 무슨 활동을 했는지도 전수조사하자. 정치적 편향성이 있는지 없는지 검증해 보면 된다. 

결국 학회가 공영방송의 사장 임명권을 갖겠다는 방송법 개정안은 전혀 현실적이지도, 합리적이지도 않다는 지적이 나온게 되는 것이다.  

방송직능단체 (현업언론단체) ?

말이 좋아 방송 직능단체(현업언론단체)이지, 자신들이 마음에 맞는 단체만 모여서 집단행동을 하고 있는 특정 카르텔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현업언론단체라면서 항상 특정 노조단체와 연대 활동을 해 오고 있는 점은 당연히 국민적인 우려를 살 수 밖에 없다. 회원사의 정상적인 목소리를 대변하는 언론단체인지, 아니면 정치성향을 띈 특정노조의 사주를 받는 카르텔의 일원인지 알 수 없다는 것이다.

국민의힘을 비롯한 여의도 정치권에서는 이들이 주장하는 방송법과 관련하여 '노영방송'이라고 일축하고 있다. 

이러한 우려에 대해, 방송기자연합회, 한국기자협회,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 한국영상기자협회, 한국PD연합회 등은 “언론노조와의 연대는 방송의 정치적 독립성 확보를 위한 대의에 공감하기 때문이고, 그간의 연대 활동이 언론 자유와 방송 독립을 위태롭게 한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 때문이라는 건 자명한 사실” 이라고 주장했다. 

결국 언론노조와 집단행동을 함께 했다는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그 이유가 윤석열 정부 떄문이라는 주장이다.

그렇다면 최근의 방송법 발의 과정에서 특정 노조의 입김이 들어가지 않았다는 보장이 있나? 국민들이 믿을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해야 한다.

만약 언론단체들이 외부 노조의 그늘에 숨거나, 외부 노조의 힘을 이용하여 법안을 만들고 상정했다면 그 법안이 정상적인 법안일까? 

그리고, 우리나라에 언론 관련 단체가 얼마나 많은데, 대표성도 없는 특정 단체들이 '직능단체'랍시고 방송법안에 적시된 것은 도저히 상식적으로 이해가 가질 않는다는 지적이다.  

3. 대표성도 없으면서

시민, 시민단체, 언론, 언론단체, 학계, 학회, 직능단체, 언론현업단체 등 온갖 그럴싸한말을 앞에다 붙여놓고 있지만, 결국 자기들 (특정 카르텔)이 모든것을 결정하겠다는 주장을 공공연하게 하면서 국민을 선동하고 있는 셈이다. 이들이 주장하는 방송법 법안 내용이 국민들에게 설득력을 갖게 되려면, 시청자위원회, 특정 직능단체, 학회 등에 대한 언급 자체를 하지 말았어야 한다. 

방송기자연합회, 한국기자협회,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 한국영상기자협회, 한국PD연합회, 전국언론노동조합, 민언련 등은 특정한 단체 몇군데가 대한민국 언론계를 대표할 수 없다. 하루가 멀다하고 기자회견과 성명발표를 하는데, 매번 한몸 처럼 붙어다니면서 아젠다를 공유하고 같은 주장을 펼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들은 대한민국의 언론계를 대변하는 대표성이 없으므로 국민들에게 두루 신임을 받지 못하고 있다.

특히 이들은 KBS와 MBC 내 좌편향 노조가 아닌 일반 노조, 제2,제3노조의 주장은 전혀 반영하지 않는다. 국민 절반 이상이 이들 좌파 언론카르텔의 주장에 동의하지 않는데, 자신들이 마치 대한민국 언론계의 대표선수인 것 마냥 설치고 다니니 황당할 뿐이다. 아무도 자기들에게 대한민국 언론계의 대표 권한을 준 것도 아닌데, 스스로 공영방송 이사를 자기들이 임명하겠다면서 나대고 있는 꼴이다.   

노조단체가 현업언론단체와 밀접하게 엮여있는 부분은 치명적이다.

국민들은 특정한 정치적 성향을 갖고 있는 특정노조와 매번 집단행동을 함께 해 온 언론단체들의 목소리에는 신뢰를 보내기 힘들다.  

일단 특정 노조단체와 엮여있다는 사실은 국민들에게 거부감을 준다. 온갖 불법파업과 도를 넘는 임금 인상 요구, 반미, 반정부 구호를 포함한 과격한 행태 등에 대해서는 대다수 국민들의 호불호가 갈리는 민감한 부분이다.  물론 (노조와 연대를 한 것이)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 때문이라고 오히려 정부와 여당에 그 책임을 전가하고 있으나, 이는 듣는 국민으로서는 선뜻 이해하기 어렵다. 

대표성이 없는 특정 언론카르텔이 노조와 연계해서 주장하는 법안 역시 신뢰도가 떨어지고 국민들의 반감을 산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4. 방송법 날치기 통과해 봤자 거부권 

최근 이들이 내놓은 방송법을 민주당이 받아서 독단적으로 과방위를 통과시키고 본회의에 상정할 기세다. 다수당의 이점을 이용한 날치기 통과가 될 공산이 크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이들 좌파 언론카르텔이 민주당에게 압력을 넣고 과방위를 통과한 방송법은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 대상이다. 

방송법 개정안은 언론계 특정 카르텔이 자신들의 주장과 니즈(needs)를 바탕으로 스스로 기획하고, 이를 민주당을 통해 발의한 법안이다. 법안의 목적은 결국 언론 카르텔 구성원이 무소불위의 권력을 지속적으로 갖겠다는 것이다.  

공영방송의 이사진과 사장을 임명하는데, 특정 노조의 입김이 들어가있는 시민단체, 학회, 방송직능단체 등이 결정권을 갖겠다는데, 누가 그 법안을 받아 들일 수 있단 말인가?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할 명분은 수도 없이 많다. 

 

5. 카르텔에서 당분간 '노조'는 빠지나? 

방송기자연합회, 한국기자협회,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 한국영상기자협회, 한국PD연합회 등 5개 언론 현업단체는 2일 공동성명을 내고 “국민의힘이 밑도 끝도 없이 ‘민주노총 언론노조의 공영방송 영구 장악 법안’이라는 이해할 수 없는 주문만 무한 반복하고 있다”며 “법률 개정안에서 공영방송 이사를 추천하도록 하고 있는 이들 단체들이 친 민주당, 친 민주노총, 친 언론노조 성향이라는 건 모욕적인 억지 주장이다. 모두 사실과 다른 거짓 주장으로 국민들을 오도하려는 정치 선동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고 한다.

그런데 어찌된 일인지, 이날 성명에는 언론노조는 빠졌다. 국민의힘 측에서 '친노조', '노영방송' 등으로 공격하니까 부담스워서 이번 성명에는 동참하지 않은 모양새다. 

위 언론현업단체는 앞으로 노조 관련 단체와의 어떠한 공동성명이나 공동기자회견을 열지 않는 것이 좋을 것이다. 괜한 오해를 살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언론인, 교수 등 전문성과 자율성, 독립성, 자존심과 사명감을 가져야 할 직군들이 왜 지금까지 '노조'와 지나치게 어울리면서 집단행동을 해왔는지 알 수가 없다. 

민주노총은 정치적인 단체이고 언론노조는 민주노총 산하이다. 지금껏 대학교수, 기자, 언론인 등 대다수는 죄파노조 활동을 하면서 그 활동이 '절대선'으로 착각한 것은 아닐까? 스스로 물어보길 권한다.  

향후 10년 정도 언론 단체와 노조와의 구분선을 지켜야 국민들 역시 정상적인 언론단체 (정치적인 목적이 없이 순수한)로 인정을 해 줄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언론인이 좌파 노조와 엮여서 특정성향의 정치적인 목소리를 냈다는게 정상은 아니지 않은가? 

6. 맺으며

듣기 좋은 말만 앞세워 국민을 현혹시키는 언론 카르텔의 선동은 스스로는 아주 대견스러워 보일 수 있겠다. 그러나 결국 언론인(학자) 행세하면서 자신을 속이고 국민을 속이는 것임은 본인들이 잘 알 것이다. 

최근 민주노총의 불법적인 파업에 대해 전국민의 여론이 좋지 않은 것은 많은 것을 시사한다. 이태원 사고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대규모 기획 프로젝트도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하는 것을 보면, 이제 언론 선동의 힘이 잘 통하지 않는 것을 알수 있다.

언론인들이 특정 노조에 영향력에 기대어 자꾸 선을 넘는 집단행동을 일삼다가는 갑작스럽게 국민적인 타도의 대상이 될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일부에서는 "시민을 위한다는 말로 대중을 현혹시키고, 무슨무슨 위원회를 앞세워 자신의 책임을 회피(전가)하는 전형적인 좌파 운동권의 일처리 방식은 이제 먹히지 않는다. 이미 많이 써먹었기 때문이다." 라고 말한다.   

정부와 여당은 더 늦지 않도록 좌파 언론카르텔의 면면을 공론화 할 필요가 있다. 좌파 언론카르텔이 노조와 어떻게 얼마나 연대를 해 왔는지 밝혀주면 된다.

국민들이 언론사 내부 노조의 행태에 대해 대충이라도 인지하는 순간, 좌파 언론카르텔은 모래성 처럼 무너져 내릴 수 있기 때문이다. 

*본지는 '보수', '진보'라는 구태의연하고 프레임에 갖힌 단어 대신, 그냥 편하게 '좌파', '우파'라는 말을 쓴다. 단어가 주는 선입견에 빠지지 말자는 취지이다.  

알림[반론보도]

본보는 지난 2022년 12월 5일 자 ‘뉴스 일반’면에 <[칼럼] “염치없는 좌파 언론 카르텔의 최대 약점이 뭐냐면”>이라는 제목으로 “전국언론노동조합, 민언련 등”이 “민주당 등을 떠밀어 자기 구미에 맞게 치밀하게 기획한 법안이 국회를 통과하게 하고, 시민단체·언론단체·학회를 거수기로 삼아 영구히 공영방송을 장악하겠다는 의도”를 가졌는데, 이는 “매우 무례하고 염치없는 주장이어서 진짜 가소롭기 그지없다”고 보도했습니다.

이에 대해 전국언론노동조합은 국회에서 방송법 개정을 위해 더불어민주당 등을 떠밀거나 시민단체·언론단체·학회를 거수기로 삼은 적이 없을 뿐만 아니라 ‘공영방송 지배권 장악’을 꾀한 사실이 전혀 없다고 밝혀왔습니다.

또, 기사 본문 중 "이미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좌파 노조 출신의 위원장과 이사장이 자리를 꿰차고 있는 상황에서,...."라는 부분에서,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은 언론노조 출신이 아닌 것으로 밝혀져 이 부분 바로 잡습니다.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종철 2022-12-05 17:29:03 (175.223.***.***)
주사파, 친종북 무리들은 죄다, 척결해야 대한민국이 산다!
그렇지 않으면 대한민국이 위태롭다!
녹타나 2022-12-07 09:38:34 (14.56.***.***)
좋은 기사 고맙습니다....
언제나 인세영기자님 글은 진실입니다.
내로남불당 2022-12-10 22:39:34 (112.186.***.***)
우리나라 좌파는 진보가 아니라 주사파이다. 내로남불, 위선, 거짓말, 선동, 절대 사과하지 않는 뻔뻔함, 몰인정, 잔인성.... 목적을 위해서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공산당과 판박이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