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국민 선동도구로 전락한 CNN, 뉴욕타임스, 블룸버그, 로이터...기자는 대부분 '한국계'
대국민 선동도구로 전락한 CNN, 뉴욕타임스, 블룸버그, 로이터...기자는 대부분 '한국계'
  • 인세영
    인세영
  • 승인 2022.11.02 03:17
  • 댓글 7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 일부 언론들이 이태원 참사의 책임을 정부 탓으로 돌리기 위해 외신을 이용하고 있다는 의혹이 또 다시 제기됐다.  

본지는 국내의 좌편향언론들이 이태원 참사를 정부탓으로 돌리기 위해 외신보도를 인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기 위해,인용된 외신을 전수조사 해봤다.

결과는 놀라웠다. 인용된 외신 대부분이 한국인 기자가 작성한 것으로 밝혀졌기 때문이다. 우리 국민들이 외신 기사라면 일단 믿고 신뢰한다는 점을 악용하고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는 대목이다.

실제로 본지가 1일 파악한 결과, 이태원 참사 관련 외신을 인용하는 국내 언론들은 각 외신에서 자신들이 원하는 일부분을 발췌하여 정부를 비판하는데 활용하고 있었다.

우선, 연합뉴스는 "이태원 참사에 인재(人災)의 성격이 있다는 주장을 외신들이 주목하고 나섰다." 라고 전하면서 뉴욕타임스 등의 외신 기사를 발췌해 소개했다. 

연합뉴스는, "뉴욕타임스(NYT)는 31일(현지시간) 이번 참사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전하면서 "분명 피할 수 있는 일이었다"는 밀라드 하가니 호주 뉴사우스웨일스대학 교수의 발언을 제목으로 뽑았다." 라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NYT는 참사 현장인 폭 3∼4m짜리 골목에 대해 "경찰이나 관련 당국은 이 골목이 위험한 병목지역이라는 점을 파악하고 있었어야 한다"며 "그러나 경찰도, 서울시도, 중앙정부도 이 지역의 군중 관리 계획을 수립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고 했다.  

이미지=뉴욕타임스 발췌 

그러나 본지가 뉴욕타임스 사이트에 직접 들어가 확인해 보니, 해당 기사를 쓴 사람은 최상현 이라는 한국인 기자였다. 뉴욕타임스가 외신은 맞지만, 기자가 한국인이라면 연합뉴스가 "외신이 보도했다"라고 굳이 인용보도까지 할 명분이 약해지는 것이 사실이다. 이는 최기자가 퓰리처상을 받은 기자라는 경력과도 무관하다. 

연합뉴스는 또 월스트리트저널(WSJ)의 예도 들었다. 경찰관 배치 부족, 대규모 인파 밀집 상황의 안전관리 대책 부족 등이 참사를 불러왔다며 당국의 부실관리 정황을 지목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월스트리트저널 역시 이태원 참사에 대한 기사는 모두 한국인 또는 한국계 기자가 작성했다.

Timothy W. Martin 기자. 이미지=월스트리트저널 

월스트리트 저널에서는 Timothy W. Martin 라는 기자와 Jiyoung Sohn (손지영)이라는 기자가 기사를 주로 작성하는데 모두 한국계로 보인다. Timothy W. Martin 기자는 외국인 이름이지만 생김새는 한국계로 보이며, 삼성에 관련된 기사를 주로 쓴 것으로 나타났다. 

연합뉴스는 "(월스트리트 저널에) 참사 당일 10만 명 이상이 방문할 거라는 예상이 미리 나왔는데도 대처가 미흡했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라고 보도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지적은 결국 한국인의 지적인 셈이다. 이렇게 한국인이 한국에서 쓴 한국 관련 기사가 단지 외신에 올려져있는 것이다. 

CNN 역시 마찬가지다.

연합은 "원래 사람들이 자주 몰리는 이태원에서 어떻게 이런 재난이 발생할 수 있었는지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라고 전하고 있으나 이 역시 한국계 기자들이 작성한 기사들이다.

특히 CNN이 이번 이태원 참사를 가장 많이 보도하고 있으며, 사건 당시에도 현장에 CNN이 나와있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제이크 권, 소피 정, 인 정, 헤더 전 등 모두 한국인의 미국식 이름들이다. CNN은 하루에 두세개 정도의 이태원 참사 기사를 쏟아내고 있는데, 모두 한국인 또는 한국계 기자들이 쓰고 있다. 

그 밖에 로이터와 블룸버그 통신 역시 마찬가지다. 

오마이뉴스는 영국 로이터가 "희생자와 가족들은 군중 통제에 명백한 결점이 있다고 의문을 제기했다."고 보도했다. 또 프랑스 AFP 통신도 "참사는 세월호 참사 이후 정부 관료들이 공공안전 개선을 위해 했던 일에 대한 공식 조사를 할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라고 전했다. 이들 역시 한국인이 작성한 기사들이었다. 

외신을 작성한 기자가 한국인이라고 해서 기사의 신뢰성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문제는 국내 언론이 "외신에서도 이번 사고는 인재이며 행정 당국에게 책임이 있다고 하더라" 라고 강조하고 있는 점이다. 

'제3자적인 외국의 공정한 시각으로 이태원 참사를 바라봤다'는 뉘앙스를 잔뜩 줬는데, 알고보니 외신 기자가 한국사람이라면 당연히 얘기는 달라진다. 

국내 언론들이 이러한 외신기사를 인용 보도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기자의 국적을 말해주지 않고)

KBS와 MBC의 복수의 언론 전문가들은 "한국 국민들이 최근까지도 외신이라면 무조건 신뢰하는 경향이 있다는 점을 이용하는 것이다. 쉽게 말해 국민성을 악용해서 자신들의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려는 것이다." 라고 입을 모은다.     

특히 1일에는 경향신문, 중앙일보, 한국경제TV, 헤럴드경제 등은 아예 연합뉴스의 외신 보도 인용 보도자료를 그대로 베껴썼다.

한 언론사 노조위원장 출신 인사는 이와같은 언론사의 행태에 대해 "황당해서 말이 안나온다. 대한민국 언론사들이 그저 아무 생각이 없다고 밖에 표현할 방법이 없다." 라고 말을 흐렸다. 

일각에서는 "우리나라 언론사가 외신을 인용하는 것은 자유지만, 적어도 그 외신을 작성한 기자의 국적이 대한민국이라면, 외신을 인용하기 전에 미리 밝혀줘야 하지 않을까?" 라고 우려한다. 

외신에 보도됐다고 해서 무조건 신뢰하던 시기는 끝났다. 외신, 그것도 한국인이 작성한 기사를 대충 정리해 놓고서는, "외신에서 이렇게 대한민국 정부를 비판하는데 우리도 함께 합시다."라는 식으로 선동하는 언론을 신뢰할 사람은 별로 없을 것으로 보인다.

정치적인 목적으로 외신을 인용해서도 안되겠지만, 만약 반드시 인용을 해야 한다면 적어도 외신 기자의 국적 정도는 밝혀줘야 하지 않을까?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7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프리프리 2022-11-17 06:16:25 (61.74.***.***)
사실을 비판하는데 어디 언론 노조같은 x들이 와서 발작버튼을 누르고 있네요. BBC KOREA 는 위 기사에서 뻐져있던데 가짜 인물들 인터뷰해서 영상 올려 국민들 선동하고 있던데 밈주노총 빨갱이들에 좌배우지되고 있는 한국 언론들 문제 너무 많습니다. 빨갱이 노조 당장 해체시켜야 됩니다
어이어이 2022-11-07 17:14:47 (115.161.***.***)
플리쳐상까지 수상한 외국인 기자들도 존경하는 한국계 미국인기자를 듣보잡 언론사 종업원이 뭐래는거임? 그러다 한목소리를 내는 전세계유력언론들을 좌빨언론이라 할판! 부끄러움같은거 없을까나~~ 우리 듣보잡 언론사 종업원님은?
쯔쯔쯧... 2022-11-07 15:30:40 (211.111.***.***)
파이낸스투데이의 이 기사... 외신 기자와 외신 회사들이 문제 삼고 명예훼손으로 거액 배상 소송 걸지 않을까? 그건 생각 못해봤나? 이길 자신 있나? ㅋㅋㅋ
이상문 2022-11-03 21:18:20 (175.113.***.***)
사기 코로나 독극물 수사가 왜 안되는지 모르겠다~윤석열 정부는 지금즉시 질병청 압수수색해서 코로나 독극물의 정체를 국민앞에 알리고 코로나 독극물 살포한자들을 전원 총살 내지 화형시켜야 할것이다!!!
딥스킬러 2022-11-03 19:54:38 (118.235.***.***)
세상이격변하기 시작한것은
코로나사기의 서막이오른
문재인정권때였고
이때부터 전세계인구감축을절실히 외쳤던
소위 빌게이츠사단이라는 세력에의해
나라와국민을 그들에게 넘겨줬던거죠.
반박할수없는게 세계질병통제를
위한 단일국가 형성에 동의하는
국가간서명에 번듯이 대한민국 문재인의
사인이 있죠.
우리모두,큰그림을봅시다
우물안의개구리가되지말고요
나라를분쟁으로 소란스럽게만들어서
그틈에 또다른 조작과통제가
만들어질겁니다
방제수 2022-11-03 18:34:22 (121.146.***.***)
아주 좌표라도 찍고들 오셨나? 아주 그냥 발광이 끝내준다 끝내줘
방제수 2022-11-03 18:31:38 (121.146.***.***)
국적이고 인종이고를 떠나서 주류라 불리는 언론놈들의 썩어 문드러진 개소리에 신물이 난다
K 2022-11-03 17:42:11 (223.62.***.***)
너네 신문기사, 인터넷기사만 보는거야??? 파란눈, 백인들이 나와 앵커로 앉아있고, 기자라고 한국들어온 백인특파원들은 안보여???? 여기 파이낸스투데이는 cnn, 뉴욕타임즈보다 엄청 대단한 언론사인가봐?ㅋㅋㅋㅋㅋ 발악들한다
이다영 2022-11-03 17:41:12 (222.116.***.***)
어이가 없다 여기 기자님한테 악플단것들아 하나 물어보자 너네 국가가 시행한 코백신 장려로 죽은이나 사망자들 몇명이나 되는지 대충이라도 앎?? 그사람들은 명확한 주최자가 국가인데 왜 그때는 입싹 딱 닫고 슬퍼하지도 추모하지도 않고 그냥 내 일 아니야~ 라고함??? 이번 이태원사고는 본질적으로 사안이 다른건데??? 니네가 좋아하는 책임묻기는 코백신사태가 훨씬 명확하지 않냐 그화살이??? 머리가 있으면 생각좀 해라
K 2022-11-03 16:43:40 (223.62.***.***)
너네는 영상은 안보니?영사에 완전 노랑머리 백인기자들안보여?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