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테크노파크 제8대 원장 후보 논란...중소벤처기업부, 선임과정 절차상 문제 없어”
“강원테크노파크 제8대 원장 후보 논란...중소벤처기업부, 선임과정 절차상 문제 없어”
  • 정성남 기자
    정성남 기자
  • 승인 2022.09.21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부 언론 “중소벤처기업부 답변과 다른 형태의 보도...보도내용과 사실 아닌 것으로 확인 돼”

[정성남 기자] 강원테크노파크 제8대 원장 최종 후보선임이 뜨거운 감자로 부상하고 있다.

앞서 김학철.박재복 2명으로 압축된 신임 원장 선임과 관련하여 강원테크노파크는 지난 8월 29일 이사회를 열고 이사진 15명 중 12명이 이날 회의에참석해 투표 절차를 거쳐 박재복 한림대 객원교수로 최종 의결했다.

박 후보자는 속초 출신으로 속초고, 강원대(석사)·길림대 대학원(경제학박사)을 졸업하고 미국 오클라호마(OSU)주립대 국외연수를 마쳤다. 강원도 녹색국장, 농정국장 등을 역임 후 퇴직했으며 현재 한림대 산학특성화대학에서 객원교수로서 기업협업센터(ICC)와 연관된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앞서 김학철.박재복 두 후보자는 지난 8월 18일 강원테크노파크 3층 회의실에서 프리젠테이션(PPT)을 통한 후보자 설명회 개최에 이어 지난 19일~23일 까자 해당 동영상을 공개검증을 마친 후 29일 이사회의 의결을 마쳤다.

일각에서는 박재복 교수가 선임된 것과 관련해 김진태 강원도지사의 변화와 개혁 그리고 전문성을 강조한 것과 궤를 같이한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또한 강원테크노파크 홈페이지 비전.전략에서의 단기목표 중 임직원의 강원산업 전문가화(化)가 김 지사의 인사정책을 포함 한 도정운영과 함께 하는 것이라는 평가가 함께 했다.

김진태 지사가 지향하는 전문성에 의한 변화와 개혁이 이번 강원테크노파크 원장에 발탁된 박재복 객원교수의 전문성이 부합되는 것이 이사회 의결 결정에 대한 무게가 실리는 대목이다.

더불어 두 후보자의 압축에 앞서 테크노파크 노조는 “관료출신의 전관예우식이 아닌 전문성을 갖춘 인선이 이뤄져야한다”고 요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원장 선임 의결 후 강원도는 (재)강원테크노파크가 객관성 등 문제가 있을 수 있는 자료수집이나 임의검증 등을 실시하지 않기로 한 원장추천위원회 의결사항(2022년 7월21일)을 준수하지 않아 선임 절차를 위반했다고 주장했다.

또 강원도는 "객관성과 공정성을 상실한 조치"라며 "공개검증 자료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취합된 원장후보자의 발표자료 및 동영상에 대한 검증 의견에 한해 제출되어야 함에도 담당자 이메일로 취합된 출처불명 자료를 객관적 검증 없이 이사회에 제출했다"고 지적했다.

해당신문사 홈페이지 캡처

이에 따라 강원도는 주무부처인 중소벤처기업부에 이 사실을 고지하고 이에대한 답변결과를 기다리던 중 강원도 내 모 언론은 9월 20일 속보-강원테크노파크 원장 선임 불공정 논란에 중기부 “필요한 조치 하라”는 제하에서 중소벤처기업부, 도에 공문 회신 / 후임자 선임 원점서 진행 ‘가능성’ / 도 “차점자 선정, 법적 검토 필요”라는 부제목과 함께 강원도가 강원테크노파크 이사회의 신임 원장 선임(9월 6일자 2면)과 관련 ‘절차와 내용에 하자가 있었다’고 밝힌 가운데 주무관청인 중소벤처기업부가 “필요한 조치를 하라”는 입장을 강원도에 회신하였기에 강원테크노파크 이사회 협의 등을 거쳐 신임 원장 절차가 원점에서 재검토될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보도하였으며, 19일 본지 취재 결과, 중소벤처기업부는 이날 강원도에 보낸 회신 공문을 통해 “필요한 조치를 하라”는 입장을 전달했다.-중략-라고 보도했다.

해당신문사 홈페이지 캡처

하지만 이 건과 관련하여 그동안 심도있는 취재를 진행했던 본지는 주무관청인 중소벤처기업부.강원도청.강원테크노파크 등의 해당 부서와의 전화통화에서 사실이 아님을 확인했다.

이 관계자는 “강원도가 저희들한테 절차적 하자에 대한 검토 결과 문제가 있어 보이니 검토를 요청한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관계자는 먼저 “오늘 기사내용을 보고 관련 해당 언론사 등에 주무부서의 회신 공문내용과 전혀 다르다고 항의 전화를 했다“고 설명했다.

취재진은 이 건에 대해 검토한 결과에 강원도가 요청한 선임절차에 대해 하자와 문제가 있었느냐는 질문에 대해 관계자는 “선임 과정에서 절차상 문제는 없었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강원도로 내려 보낸 공문에는 “선임과정에서의 절차나 하자가 있는 것은 아니고 신뢰성 부분에서 확인되지 않은 공개검증 과정에서의 신뢰성 문제가 좀 있을 수 있다는 이런 의견을 낸 것”이라고 덧붙였다.

계속해서 이 관계자는 강원도가 요구한 문의에 “공개검증 과정에서의 신뢰성이 있을 수 있는 부분이니 강원도가 이사회를 소집할 권한이 있다. 강원도에서 이사회 소집 등을 통해 이러한 부분에 대한 필요한 조치나 논의를 하라는 의견을 제출 한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문제는 앞서 밝힌 모 강원도내 일간지의 기사제목인 강원테크노파크 원장 선임 불공정 논란에 중기부 “필요한 조치 하라”에서 주무관청인 중소벤처기업부가 “필요한 조치를 하라”는 입장을 강원도에 회신했다.라는 것이다.

이에 강원테크노파크 이사회측과 강원도청 해당부서 관계자와의 통화에서 이들은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내려온 공문에 대해 해당 언론 등에 유포한 사실이 없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강원도청 관계자는 중소벤처기업부와 본지와의 통화내용과 언론 보도가 사실과 다르다고 지적을 하자 그 부분에 대해 알 수 없다고 발뺌했다.

결국 모 강원도내 일간지의 해당 기자와의 통화에서 보도한 기자는 “이 건에 대한 보도를 취재한 기자는 별도의 기자이며 그 기자는 강원도청 출입기자이니 그 기자에게 질문하면 된다”고 답했다.

해당 기자는 공문확인이나 취재상대가 누구였냐는 질문에 강원도 담당부서나 여타의 관련 기관 근무자나 책임자들이 곤란해서 그렇게 답한것이라면서 직접 물어보라는 말로 일관했다.

본지는 이 건에 대해 이들 기자들이 어떻게 공문을 입수한 것이가를 밝히려 했지만 관련 강원도청 관련부서 등은 보도자료 등을 배포하거나 이건과 관련하여 기자회견 등을 한 사실이 없다고 답했다.

그렇다면 중소벤처기업부와의 취재내용과 다른 부분을 기사화 시킨 언론의 의중에 의심을 갖지 않을 수가 없는 것으로 앞서 밝힌 제목과 내용을 살펴보면 중소벤처기업부가 마치 강원테크노파크의 공문 내용이 절차상 문제와 하자가 있다는 뜻으로 독자들에게 읽혀질 위험요소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그것도 강원도내 모 일간지가 일방적 해석을로 편향적 기사를 내 보냈다는 것으로 읽혀지는 대목이다.

이와 관련하여 강원테크노파크는 지난 5일 보도자료를 내고 “신임 원장 선임과 관련해 정관 및 제규정을 준수해 업무를 추진한 만큼 절차상의 하자가 없다고 본다”며 “전문가 의견을 검토 중에 있으며 조만간 구체적으로 소명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강원도는 절차상 하자 등을 말하며 중소벤처기업부에 이에 대한 의견을 수렴한 것이다.

특히 대선과 지선 이후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는 인사의 편중성이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보도내용은 사실과 다르다”는 중소벤처기업부 관계자의 말에 진실이 기울어지고 있는 가운데 강원특별자치도가 된 강원도의 언론과 행정에 문제점이 적나라하게 드러나고 있다는 현실에 김진태 도지사가 말한 “변화와 개혁, 그리고 전문성”을 겸비한 인재를 산하기관장에 임용하겠다는 신 강원도 드라이브에 역행하는 것이라고 도민들은 입을 모으고 있다.

한편 강원테크노파크 원장 선임은 이사회의 과정을 걸쳐 선임된 후보자를 중소벤처기업부에 승인을 신청한다. 이후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최종 승인이 나면 곧바로 신임 원장에 취임하는 절차가 따른다.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