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 마스크 좀 벗읍시다" 이제 시민 동호회가 나선다
"실내 마스크 좀 벗읍시다" 이제 시민 동호회가 나선다
  • 인세영
    인세영
  • 승인 2022.09.18 10:31
  • 댓글 7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래 호흡 곤란하면 법적으로 실내에서도 마스크 벗을 수 있어
"별도 증빙서류 없어도, 내 호흡이 곤란하면 즉시 마스크 벗어도 돼"
누구라도 마스크 강요하면 당연히 강요죄 해당
마스크를 착용하면 호흡이 곤란한 시민들이 동호회를 구성해 모임을 가졌다. 
학인연 신민향 대표를 비롯한 시민들이 마스크를 벗고 버스를 타고 이동하고 있다.  

실내와 실외 모든 곳에서 마스크를 벗겠다는 시민들의 움직임이 가시화되고 있다. 

마스크 착용 시 호흡이 어려운 사람들이 한자리에 모여 노마스크로 거리를 행진하며, 대중교통 이용 시에도 노마스크로 이동하는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방역당국이 전국민 마스크 착용으로 인한 심각한 신체와 정신상의 문제를 방치하고 있는 가운데, 이를 보다못한 시민들이 직접 나선것이다.  

이 동호회는 지난 17일 토요일 강남 교대역 인근 카페에 모여 서로 인사를 나누고 노마스크 강요 및 어려움을 겪었던 경험담을 공유했다.

이들은 그 동안 호흡이 어려워 마스크 착용을 하지 못하는 가운데 강제와 강요 및 눈치를 주는 사람들로 인하여 생겨난 트라우마를 극복하자는 의미로 자발적으로 모여든 시민들이었다.

이날 행사는 지하철과 버스를 노마스크로 이동하며 건강한 사람은 즉 무증상은 감염시키지 않는 다는 것을 알리며 코로나19의 과도한 공포를 벗어나도록 알렸다. 노마스크로 대중교통을 타고 직접 먹거리, 볼거리기 가득한 전통시장 체험까지 진행됐다. 

이번 동호회 참가자들은 대학생, 직장인, 초등학생, 주부 등의 다양한 시민들로서, "마스크 착용 시 호흡이 어려운 사람은 마스크를 벗을 수 있다는 중앙방역대책본부의 지침을 사람들이 잘 모르고 있다." 라면서 "서로 감시하고 신고하는 일들이 일어나지 않도록 알리고 싶었다" 라고 입을 모았다. 

이날 행사를 주도한 학생학부모인권보호연대(학인연)의 신민향 대표는 이 모임을 주최하면서 "평소 마스크 착용 시 호흡이 어려워 실내마스크 예외 대상자였으나 지하철 강제 하차 및 수원법원 내 강제 퇴거 명령을 당하는 등 사회적인 마스크 강요를 수차례 경험하였다. 특히 학생들은 교육부의 학교 내 마스크 강제로 인하여 마스크를 벗지 못하고 있어 심각한 마스크 부작용으로 고통 속에 있는 것이 너무 안타까웠다." 라고 밝혔다.

실제 학인연이 교육부를 8월과 9월에 걸쳐 4번을 항의 방문하는 과정에서 교육부 직원들은 실내에서도 마스크를 벗고 있음을 4번 다 모두 목격하였다고 한다.

교육부는 학생이 학교에서 마스크를 벗고 싶을 경우 학교에 구두로 의사소견서와 진단서를 제출해야 한다고 지시하고 있으나, 실제 질병청 관리 규정상에는 마스크 착용 시 호흡이 어려운 학생들은 어떤 서류 제출 없이 마스크 예외 대상자가 된다.

결국 개인적인 판단에 의해서, 호흡이 곤란하면 즉시 마스크를 벗을 수 있으며, 누구도 강제로 마스크를 쓰라는 강요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이날 모임에는 대학생, 직장인, 초등학생, 주부 등 평소 마스크 착용을 하면 호흡이 어려워 예외 대상자 임에도 주변의 시선이나 지침을 모르는 매장의 직원, 기관의 공무원들에 의해 마스크를 쓰라는 강요를 받아 왔었던 사람들이 모였다.

이번 동호회를 통하여 함께 모여 그동안의 힘들었던 점을 나누고 지하철과 버스를 타고 이동하고 식당에서 식사를 같이 하며 동호회모임을 통하여 마음이 치유되고 앞으로 마스크 착용 없이 여러 장소를 자유롭게 이동하는 것에 대하여 용기를 가지게 되었다고 한다.

먹거리, 볼거리 가득! 전통시장에서 마스크를 벗고 있다. 실외는 물론 실내에서도 호흡이 조금이라도 곤란하면 마스크를 벗을 수 있다.

이날 모임은 교대 출발 (2호선) 종합운동장 - (9호선) 고속터미널 - (3호선) 약수 -(6호선) - 동묘앞 (1호선) 하차 - 버스로 신설동(서울풍물시장)으로 이동했다. 지하철은  1호선,2호선,3호선,6호선 ,9호선 등을 이용했으며 노선 버스로도 이동했다. 

이날 동호회에 참여한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발언을 했다. 

- 20대 인천 직장인 : “여럿이 마스크를 안 쓰고 타면서 이게 원래 지하철을 타고 있는 느낌이었는데 코로나19 이전의 기억이 되살아났고 그동안 자유를 많이 빼앗기고 있었다는 것을 실감했어요.

동호회 모임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초등학생 여자아이가 저에게 마스크를 안 썼다고 하자 그 여자아이 아빠가 저를 피하는 일을 겪었어요. 눈앞에 음식이 있으면 마스크를 벗는데 지하철에서는 벗는 걸 무서워하는 걸 보니 마스크 착용 예외 대상자에 대해 더 알려야겠다고 생각했어요.

대중교통 이용 시 모두다 마스크를 쓰는 것이 얼마나 비정상적인 일인지 깨닫는 사람들이 많아졌으면 해요. ”

- 인천 대학생 : “평화롭게 이동해서 좋았어요. 오늘 지나가면서 마스크 얼마나 해로운지 알려줄 수 있었고 실제적으로 행동을 통해 알려주는 것 같아서 뿌듯했어요.

 마스크는 무조건 쓰는 게 아니라는 것을 제가 직접 알리는 적극적인 행동을 하게 된 것이죠!”

- 성북구 초2 남학생 : “처음은 긴장도 했지만 지하철을 여러 번 타니까 괜찮아 졌고 같이 밥도 먹고 구경도 하니까 좋았어요.

 학교에서는 밥 먹을 때는 마스크를 벗고 밥을 먹고, 밥을 다 먹고 나서는 마스크 쓰는 게 어이없어요. 오늘 함께 가니까 떨리지 않고 마음이 편했어요. 마스크를 평생 벗고, 어디서든 벗고 싶어요!”

- 30대 송파구 주부 : “혼자서 노마스크로 탔을 때보다 인원수가 많아서 사람들이 강요하지 않아서 마음이 편했어요.

혼자보다 확실히 여러 명같이 노마스크로 있으니까 다른 사람들도 우리가 왜 안 쓰는지 궁금해 할 것이고 마스크 예외 규정을 알리게 되어서 좋았어요!”

노마스크를 위한 동호회까지 결성되었다. 호흡이 곤란한 사람들은 노마스크로 대중교통은 물론 학교에서도 마스크를 벗을 수 있다. 이러한 규정과 지침을 아는 시민들은 많지 않다. 

학인연 신민향 대표는 “버스기사 분들이 매우 친절하게 대해주셔서 인상에 남아요. 처음에는 마스크를 쓰세요 라면서 조금은 강하게 말하던 기사님도 마스크 착용 예외 대상자인데요. 동호회 모임으로 이동을 하려고 해요 라고 말씀 드리고 중앙방역대책본부 규정을 보여 드리니 직접 다른 승객 분들에게 안내를 해 주시거나 저에게 직접 다른 승객 분들에게 말해달라고 하셨어요. 아직 우리 사회가 따뜻함을 잃지 않았구나 생각이 들어서 그동안의 마스크 강제 하차와 지하철 직원들에 당한 폭행과 모욕, 강요로 인해 힘들었던 마음도 조금은 회복 되는 것 같았죠!” 라고 말했다. 

또 "마스크 착용 시 호흡이 어려움에도 타인의 시선과 강요 및 신고 당할 것 같은 두려움을 가진 사람들과 마스크가 없으면 심리적 불안감을 느끼는 아이들에게 정부의 정확한 지침을 이해시키고 마스크를 벗을 수 있도록, 이러한 노마스크 모임 행사를 계속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마스크 착용이 코로나19  바이러스를 막아준다는 합리적이고 믿을 만한 과학적인 근거도 제시하지 못한 상태에서, 전국민에게 마스크 착용을 강요하고 있는 방역당국의 행태는 전혀 납득할 수 없다는 국민적인 목소리가 크다.

현재 미국을 비롯한 유럽 전역은 대부분 실내외 마스크 의무가 오래전에 폐지 되었으며, 가장 엄격한 규제를 했던 뉴질랜드, 싱가폴 마저도 실내 마스크 의무를 전면 폐지했다. 또한 이들 국가가 마스크 의무를 폐지했다고 해서 코로나19 확진이 늘어나지도, 중증 이상 환자가 늘어나지도 않았다. 

오히려 마스크를 3년간 충실하게 써온 우리나라는 전세계 확진자 수 1위의 불명예와 함께 심리적, 정신적으로 치유가 불가능할 정도의 마스크 착용에 대한 강박관념ㅇ로 세뇌가 된 상태다. 심지어 어린이집과 유치원에서 유아들이 마스크 착용으로 인해 언어발달이 지체되는가 하면, 어린이와 청소년은 마스크를 벗는 것이 부끄럽다는 심리상태로까지 악화된 상태이다.  

일각에서는 새로운 정부가 들어서도 백신 및 마스크 착용을 고집하는 의료, 바이오 카르텔은 여전히 작동하고 있다는 의혹과 함께 방역당국과 제조,유통 업체와의 결탁 의혹도 제기된 상태다. 방역 및 의료 정책 담당자 및 그 배후에 대한 범죄사실 여부 수사를 진행해야 한다는 취지다.   

마스크 제조회사, 마스크 유통회사, PCR진단키트 제조회사, PCR검사 및 백신 접종을 해주는 병원에 대한 인허가 및 선정 과정에서 불법은 없었는지, 지나치게 병원에 과도한 수가 책정(국민혈세)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정책 담당자와 백신 제조사와의 유착관계, 질병관리청 및 식약처, 보건복지부, 교육부 고위 관리자의 주식 보유현황 등도 철저히 수사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적절하게 마스크 착용과 PCR검사를 중단해야 할 타이밍에, 별다른 이유없이 마스크 착용 규제를 유지하는 정부당국에 대한 국민들의 잠재된 분노는 매우 큰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정부의 무리한 방역대책과 언론을 이용한 선동에 반대 목소리를 내온 시민단체 (백신피해자, 마스크 장기 착용 피해자)들은, 그 동안 지나치게 마스크 착용과 특정 백신을 강요했던 전현직 방역당국 책임자와 전문가 집단에 대해 반드시 책임을 묻겠다는 계획이다.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많이 본 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7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지훈 2022-09-21 20:46:49 (221.153.***.***)
글로벌리스트 그레이트 리셋 6단계를 위한 개수작 공포선동테러 심리전 계획이였음. 이미 오래전부터 그것도 유엔 아젠다 21 유엔 아젠다 2030 그리고 록펠러 재단의 그 보고서 .. 이거 부정하고 발작하면 모조리 테러리스트 취급 하겠음.
2022-09-21 09:25:20 (222.105.***.***)
Fn투데이 안되겠네요.
참지 못하게 하네요.
도저히 못참아요
오늘 후원합니다.
감사합니다
OO 2022-09-20 08:58:06 (124.53.***.***)
바보 정책 마스크!! 숨막혀 죽겠다 우리 아이들만 고생한다
머리가 있있음 생각이란걸 해라 식당에선 두렵지도 않은거봐 잘말 먹고 잘만 떠들더만
윤영임 2022-09-19 19:35:13 (219.248.***.***)
제발 마스크좀 벗게 해주세요
기침많이 하거나 독감 코로나 걸린사람만 쓰면 좋겠어요
김우현 2022-09-19 18:13:56 (121.144.***.***)
이젠 제발 실내에서도 마스크를 벗자
해피니스 2022-09-19 14:15:53 (115.93.***.***)
이게 당연한 풍경 아닌가요? 외국 브이로그 좀 보세요. 이러고 있는 나라 한국밖에 없어요. 자리에서 앉아서 커피마실 땐 벗는데 주문 받을 땐 마스크 끼라고 직원이 대단한 완장찬듯 행동하고 뿌듯해하는 나라ᆢ버스기사/지하철에서 신고 하는 사람/신고방송 때리는 사람들도 마찬가지구요ᆢ그렇게나 자존감이 낮아서 어떻게들 삽니까. 진짜 돌아버리겠네
한마디 하기 전에, 신고하기 전에 얼마나 의미없는 일인지 깨닫기를 바랍니다 제발..

그리고 마스크 오래쓰면 호흡기 다 망가져요
이니그마 2022-09-19 14:10:22 (49.1.***.***)
https://www.etoday.co.kr/news/view/2173747
바이든 “코로나19 팬데믹 끝났다”
이투데이 : 고대영기자 입력 2022-09-19 11:26

CBS 인터뷰서 밝혀
"여전히 문제 겪지만, 팬데믹은 끝나"
"아무도 마스크 쓰지 않고 컨디션 좋아 보여"
폴리티코 "해당 발언 당국자들 놀라게 해"
2024 재선 출마 관련해선 "확정 안 해"
2024 재선 출마 관련해선 "확정 안 해"
이니그마 2022-09-19 12:10:57 (49.1.***.***)
마스크 오래 착용하면 고환이 쪼그라 들다가 결국엔 고자가 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https://twitter.com/free351/status/1571650824664915970
마스크자율화 2022-09-19 09:22:28 (1.231.***.***)
마스크 얼른 자유화해라..코로나 막지도 못하고 해만 많은 마스크다.
오세은 2022-09-19 08:35:51 (49.1.***.***)
식당에서 한시간 훌러덩은 괜찮고 30초 타는 엘베는 무서워서 벌벌.. 이러니 해외에서 미개한 조선인 소리 듣지..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