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 마스크로 고통받는 어린 학생들과 교육부의 무책임한 민낯
실내 마스크로 고통받는 어린 학생들과 교육부의 무책임한 민낯
  • 인세영
    인세영
  • 승인 2022.09.02 17:22
  • 댓글 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점점 쇠약해지는 대한민국 아이들, 청소년...산소부족으로 인한 성장 발달 장애
심리적으로 위축되고 정신적으로 망가지는 대한민국 어린이들 누가 책임지나?
어린 아이들이 마스크 착용으로 괴로워하고 있다 

교육부가 의도적으로 '의학적 소견'에 대한 공식적인 정의를 내려주지 않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교육부가 지난 8월 18일 최종적으로 유치원과 초,중학교에 내려보낸 애매한 마스크 착용 지침으로 일선 유치원과 학교에서 큰 혼란을 빚고 있다. 원래 호흡이 곤란하면 마스크를 벗어도 된다는 지침을 갑자기 바꿔서 '의학적 소견'이 있으면 마스크를 벗어도 된다라고 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의학적 소견은 무엇일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교육부는 공식적으로 ‘의학적 소견’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있지 않다. 일부러 정의를 내려주지 않음으로써, 추후에 있을 법적인 소송에서 책임을 피하고자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교육부를 직접 찾아가 문의를 했던 학생학부모인권연대(대표 신민향)에 따르면 교육부에서는 교육정에 구두로 지시를 내렸을 뿐, 공식적으로 '의학적 소견'의 정의를 문서화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는 추후 법적 책임을 회피하려는 교육부의 의도로 보인다는 것이 학인연 측의 주장이다. 

학인연 측은 "(교육부의 처사는)학부모단체와 학부모를 우롱하고 있는 것으로서, 학생들의 건강과 생명 보다는 학인연과의 실내마스크강제 집행정지 소송에서의 교육부 책임을 어떻게든 피하면서도 자신들이 강제하고 있음을 문서로는 남기지 않겠다는 악한 의도를 가지고 있는 것" 이라고 울분을 토했다. 

실제로 현실에서는 실내 마스크 장기 착용으로 아이들은 고통을 받고 있지만, 학부모와 학생이 병원을 돌아다니며 애타게 소견서와 진단서를 받고자 해도 발급 해주는 의사가 없다는 것이다. 

실내 마스크 장기 착용의 부작용 사례 

학생들은 실내 마스크 착용이 3년이 되어가면서 엄청난 고통을 받고 있다. 신체적 고통은 물론 정신적 심리적 고통 역시 이루말할 수 없다고 한다. 

마스크로 인해 코 안쪽에 습해짐에 염증이 자주 생겼고, 그 염증을 긁어내야 했고, 코 안쪽이 간지러워 건들고 그 손으로 다른 곳을 만지니 피부질환까지 생겨나는 악순환을 반복된다는 사례는 비일비재하다. 유치원 학생들은 말하는 입모양을 볼 수 없으니 언어 학습도 문제가 됐다. 

학부모가 괴로워하는 아이의 마스크 착용의 예외를 받기 위해 의사소견서를 뗄 목적으로 여러 병원을 다녀보았으나, 마스크 착용 시 호흡기 질환으로 호흡이 어렵다는 의사소견서와 진단서는 발급 받을 수 없었다는 것이다. 병원 의사가 마스크로 인한 호흡곤란인지 아닌지 모른다면서 진단서를 떼줄 수 없다면 그것으로 끝이다. 

이미 진행중인 시민단체와의 소송에서 법원에 제출하는 공식 답변서에서 교육부는 "(교육부는) 가이드 라인만을 제시하였고 모든 책임은 교육감과 학교장에 있다."라고 주장한 바 있다.

교육부의 책임회피가 선을 넘었다는 비판이 나올 수 밖에 없는 대목이다.

이를 모르는 학교장들은 교육부의 구두 지시가 마치 법적인 의무라도 되는 것 처럼 여기고 이를 엄수하고 있는 셈이다. 결국 피해는 고스란히 학생들의 몫이 되었다. 

심지어 학교장이 "학생이 마스크를 쓰다가 잘못되면 내가 책임지겠다" 라는 황당한 발언을 한 사례도 있다. 

학인연에 따르면, 충남 당진시 한 초등학교 교장 이 모씨는 통화에서 "식약처와 기재부의 경고대로 학생이 질식사를 하게 되면 책임지겠다" 라는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도대체 학생이 마스크 착용 호흡곤란으로 사망하면 교장이 무슨 수로 책임을 지겠다는 것일까?

호흡곤란. 두통 등으로 몇달전 코스크를 담임선생님께만 허락받고 다녔으나 마스크가 코위로 계속 올라가니 아이딴에는 코로 숨셔보겠다고 눈치보며 입으로 마스크를 지속적으로 내리는 행위를 한 결과 턱에 에 이상이 생겨 통증을 호소하였습니다. 하지만 이걸로 호흡이 어렵다는 진단서. 소견서 절대 못받지요. 현재는 궁여지책으로 집에서 쉬게하면서 턱교정밴드하고 줌으로 학교 수업 받고 있습니다.일단 지난 월요일 교장쌤과 단판은 지었긴 했지만 학교는 공식적으로 노마스크 허락은 아니지만 노마스크 등교을 막을 수는 없다 입니다.다른아아들 질문에 우리아이 편에서 대변해 줄 수 없다고 하셨고 대신 마스크 착용 예외자에 대한 안내는 하겠다고 답변을 받았죠.
"호흡곤란. 두통 등으로 몇달전 코스크를 담임선생님께만 허락받고 다녔으나 마스크가 코위로 계속 올라가니 아이딴에는 코로 숨셔보겠다고 눈치보며 입으로 마스크를 지속적으로 내리는 행위를 한 결과 턱에 에 이상이 생겨 통증을 호소하였습니다. 하지만 이걸로 호흡이 어렵다는 진단서. 소견서 절대 못받지요. 현재는 궁여지책으로 집에서 쉬게하면서 턱교정밴드하고 줌으로 학교 수업 받고 있습니다.일단 지난 월요일 교장쌤과 단판은 지었긴 했지만 학교는 공식적으로 노마스크 허락은 아니지만 노마스크 등교을 막을 수는 없다 입니다.다른아아들 질문에 우리아이 편에서 대변해 줄 수 없다고 하셨고 대신 마스크 착용 예외자에 대한 안내는 하겠다고 답변을 받았죠." - 장기간 마스크 착용으로 고통받는 학생의 부모가 쓴 글 발췌 -

 

초등학교 실제 사례 

대덕초등학교에 다니는 한 학생은 학교의 마스크 강제로 호흡곤란과 심장통증 및 심장부정맥으로 괴로워했다.

급기야 학교에 요청하여 호흡이 어려우면 제발 내리고 있게 해달라고 하였으나, 학교는 거절하였고, 결국 괴로워하는 학생에 대해 수업시간에 복도로 내보내고 창문에 머리를 대고 마스크를 내려 숨 쉬게 한 것이 전부였다는 것이다.

이는 학생 학습권 침해 및 기본권 침해고, 수업 중 퇴장시켜 교실로 분리함으로써 불편함과 위축감을 주는 행위이다.

건강상 아프거나 불편해도 참게 만들어, 더욱 육체적 건강을 해칠 뿐더러, 학생의 정신 건강까지 해친 것이다.

결국 학생과 학부모의 계속되는 항의로 수업 중 마스크를 잠시 내리는 것은 허용되었으나, 마스크 의무화 대상자 예외로 인정해 달라는 요구에는 규정에도 없는 '의사 소견서' 제출을 요구하였다고 한다.

최근 학교에서 마스크 착용을 하다가 호흡기 질병이 악화되어 사망한 교사의 사례가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호흡기가 더 약한 아이들에게 교육부는 실내 마스크 착용을 강요하고 있다는 것은 충분히 문제가 된다.

이미 식약처와 기재부는 자체 포스터와 홍보물에서도 아이들은 실내에서 마스크 착용을 하지 않도록 경고하였고 이는 질식사의 위험이 있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실내에서 마스크를 벗고 있는 국회의원과 빌게이츠.  어른들은 술집과 식당에서 마스크를 맘껏 벗고 있으면서, 아이들은 학교에서 무조건 마스크를 쓰고 있다. 하루에 무려 12시간 이상을 마스크를 쓰고 있다.
실내에서 마스크를 벗고 있는 국회의원과 빌게이츠. 어른들은 술집과 식당에서 마스크를 맘껏 벗고 있으면서, 아이들은 학교에서 무조건 마스크를 쓰고 있다. 하루에 무려 12시간 이상을 마스크를 쓰고 있다.

 

이제 법원에서 해결을 봐야 하나? 

정부 기관마저 어린 학생들의 마스크 장기 착용에 대한 위험성을 경고를 하고 있는 마당에, 교육부는 실제 발급 받을 수조차도 없는 의학적 소견을 마치 소견서와 진단서가 있어야만 마스크를 벗을 수 있다고 고집을 피우고 있다. 

그렇다면 결국 법적인 소송으로 교육부와 교육청, 학교장과 교사, 학교의 보건담당자에 대한 소송이 불가피 하다. 대대적인 집단 소송 움직임도 보여진다. 

이미 수천명의 원고가 모여서 백신 접종 가처분 소송과 함께 마스크착용 의무 금지 소송이 진행중이다. 수십명의 변호사들도 집단 소송을 위해 대기중이며, 실제로 지난달 서울행정법원 등에서 변론기일이 열렸다. 이제는 일선 학교장 및 교사들을 상대로 민사소송도 제기할 움직임이다. 교육부가 문서로 강제 규정을 하달하지 않았음에도 학교장이 마스크 강제화를 했다면 오롯히 학교장과 교사, 보건교사가 법적인 책임을 지게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교육부가 자신들이 교육청과 일선학교에 내려보낸 문서의 내용이 '단순 권고'라는 것을 의도적으로 숨겼다는 것이 밝혀지면 교육부에 대한 처벌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미 해외에서는 실내외 마스크 강요가 완전히 폐지된지 오래다. 학생들의 건강은 전혀 아랑곳 하지 않고, 오직 교육부에 의해 자신의 업무 평점이 깎이지나 않을까? 윗선에서 질타를 받지 않을까 눈치만 보고 있는 현재 교육계의 비겁함에 대하여, 법적인 철퇴를 내려야 할 시점으로 보인다. 

교육부는 '의학적 소견'이 도대체 무엇인지 공식적인 문서로 정의를 내려주거나, 당장 실내 마스크 규정을 해제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많이 본 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얼굴 없는 세상 대한민국 2022-09-16 01:00:08 (175.223.***.***)
전 세계 나라중에 실내마스크 의무 강제하는 곳은 칠레, 한국 입니다. 유일하게 두나라 남았습니다.꼴찌네요. 참 부끄럽습니다ㅡ 다들 여행가보시면 알겁니다.. 언제까지 마스크 써야하나요?!? .기약 없이 계속 평생 써야하나요 독감 감기가 없어지나요 ㅡ 평생 같이 살아갈 바이러스입니다. 치명율 독감 수준이하입니다. 우리나라가 독감시즌때 마스크 강제하고 살았나요... 이미 영국, 미국, 유럽 등 선진국들은 모든 방역규제 철폐하고 신경 안쓰고 일상생활로 돌아 갔습니다. 우리나라도 감염병등급 4급으로 내리고 일상으로 돌아가야할때입니다.
평생써라너혼자 2022-09-08 06:26:51 (125.135.***.***)
무지가 부른 국제망신, 결국 지 자식 지가 목졸라 서서히 죽이는 꼴ㅜ 무지하면 죽는 시대ㅜ
이판수 2022-09-08 00:27:20 (87.122.***.***)
이런 일에 학부모들은 모두 동참하고 우리의 애들이 정상적으로 성장 할 수 있도록 모두 힘을 합쳐야 합니다. 이것은 우리가 선진국이냐 아니냐하는 문제가 아니라, 어린이들의 생명, 우리의 자유와 권리에 관한 문제입니다. 의사들도 깨어나야 합니다.
김정희 2022-09-06 21:01:17 (211.214.***.***)
동네 마트에서도 마스크 착용안하면 못들어오게 합니다 진단서 소견서 보여달라합니다 나라에서 애매모호하게 해놓고 국민들끼리 갈라치기 다투고 싸우게 만들고 있습니다 주민이 주민을 감시하는 5호 담당제 예행연습중입니다
한정수 2022-09-05 18:01:45 (61.97.***.***)
외국은 마스크 벗은지 오래됐다..우리만 왠 등신짓 하고 있나? 한국은 사람이 자원인데 애들 다 망가뜨리면 나라도 망조가 드는거다
초록사과들 2022-09-05 12:20:40 (115.140.***.***)
아이들 마스크 당장벗겨라

학교만찾아가는 바이러스냐?

대한민국 교육부는 상식선을벗어났다
윤금노 2022-09-05 10:51:34 (218.48.***.***)
벗어도 된다는 실외에서도 대부분쓰고다니는 현실이 암담함을 보여주는거죠 언제나 깨일지. 교육부 쓰레기들도 문제지만 어른들 잘못이 커요
이연희 2022-09-05 09:55:15 (210.95.***.***)
힘없고 저항할 수 없는 영유아와 초등학생에 대한 마스크 강제는 명백한 아동학대입니다.
이젠 멈춰야 됩니다.
의무화 해제하고 자율로하고, 굳이 쓰고 싶은사람 있다면 쓰면 됩니다.
보리영 2022-09-05 05:43:40 (118.44.***.***)
다 벗고 댕기면 그만 인데...
익숙해지고 습관되서 못 벗는상태
이것이 바로 무서운 것이네요.
무엇을 따지기에 앞서 이렇게 되버렸네요.
모든 사람들이 이렇게 되버렸네요.
박지훈 2022-09-04 05:17:42 (221.153.***.***)
아직까지 실험용 유전자 주작 주사 와 미세 플라스틱 마스크 가 우리 몸을 지켜줄거라는 멍청한 등신 없겠죠 다들 깨어나서 저항합시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