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DRT 사업 확대 추진‥ 31개 시군 대상지 물색
경기도, DRT 사업 확대 추진‥ 31개 시군 대상지 물색
  • 고성철 기자
    고성철 기자
  • 승인 2022.08.09 0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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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12월부터 파주 운정신도시서 시범 운행…"79% 서비스 이용자 만족"
시군 현장실사 통해 선정된 7개 시군, 규제샌드박스 신청 등 거쳐 도입 추진

경기도는 지난해 12월부터 추진해온 ‘DRT(수요응답형 버스·Demand Responsive Transport, 이하 DRT) 시범사업’의 성과를 바탕으로 ‘경기도 DRT 사업’을 본격적으로 확대 추진한다고 9일 밝혔다.

경기도북부청사 전경(사진=고성철 기자)
경기도북부청사 전경(사진=고성철 기자)

수요응답형 버스로 불리는 이번 도의 ‘DRT’ 사업은 고정된 노선과 정해진 운행계획표 없이 승객의 호출에 대응해 탄력적으로 승객을 수송하는 신개념 교통서비스로, 민선 8기 공약사항 중 하나다.

특히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실제 승객 수요에 맞춰 실시간으로 최적의 이동 경로를 생성해 운행하는 것이 특징이다.

도는 2·3기 신도시나 농어촌 지역 등 기존 교통체계로 교통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지역을 중심으로 DRT 도입을 검토해 오고 있다.

지난해 12월부터 파주 운정1·2·3지구와 교하지구를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추진, 현재까지 13만여 명이 이용하는 등 지역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으며 설문조사 결과에서도 응답자의 79%가 ‘만족한다’라고 답하기도 했다.

이에 도는 사업 확대를 위해 지난 1월부터 시군 현장실사를 진행, 도입에 적극적인 7개 시군(수원·양주·고양·하남·평택·안산·화성)을 예비 대상지로 선정한 후 5월 31일에 DRT 운행을 위한 규제샌드박스 신청을 진행했다. 

이와 더불어, 8일부터 오는 19일까지 2주간에 걸쳐 도내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2022~2023년 DRT 사업 대상지 수요조사’도 추진한다.

박노극 경기도 교통국장은 “현재 도민들은 서울로의 출·퇴근뿐 아니라 지역 내 이동에도 버스 부족 등의 이유로 많은 불편을 겪고 있다”면서 “DRT 사업 확대를 통해 쉽고 원하는 목적지까지 이동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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