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제3노조 "감사원 감사 결과 MBC만 보도 미뤄...이재명 비호하나?"
MBC 제3노조 "감사원 감사 결과 MBC만 보도 미뤄...이재명 비호하나?"
  • 인세영
    인세영
  • 승인 2022.07.25 18:2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이 작년 11월 2일 경기 성남시 백현동의 이른바 ’옹벽 아파트’를 찾아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이 작년 11월 2일 경기 성남시 백현동의 이른바 ’옹벽 아파트’를 찾아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국민의힘 권성동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표가 앞서 "문재인 정부에서 언론과 정치 권력 유착의 한 가운데에는 '민주언론시민연합'(민언련)과 같은 친민주당 성향 언론 단체와 인사들이 있었다"고 발언한 가운데 민언련이 장악하고 있는 MBC 제3노동조합이 자사의 보도행태에 대해 지적을 하고 나섰다.

MBC 제3노동조합(이하 제3노조)는 25일 입장문을 내고 백현동 개발사업과 관련해 "감사원이 성남시가 민간개발사에 이익을 몰아줬다는 감사 결과를 발표한데 대해 KBS와 SBS를 포함해 모든 언론이 주요 뉴스로 다뤘음에도 MBC만 이를 보도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제3노조는 이날 "박성호 MBC 보도국장은 이재명 의원을 비호하나?"라는 제목의 입장문에서 "이재명 의원은 성남FC 후원금.대장동 개발특혜.변호사비 대납.배우자 김혜경 씨의 법인카드 유용 등 각종 의혹과 관련해 수사를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재명 사법리스크가 부각되면서 민주당 대표 경선을 앞두고 당 안팎에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데 이재명 의원을 다루는 일련의 MBC 보도는 정말 이상하다고 거듭 지적했다. 

추가취재 하나도 없어...보도내용, 불순한 의도 엿보여

이어 “그 직후 MBC 뉴스데스크는 곧바로 이 내용을 보도했는데, 추가 취재는 하나도 없었다. 똑같은 내용을 하루 늦게(23일) 보도해 MBC 뉴스 자체를 우습게 만들었다”며 “대충 뭉개고 넘기려다가 <미디어오늘>마저 문제 삼으니까 화들짝 놀라 이렇게 부랴부랴 대응한 것 아닌가”라고 따져 물었다.

이에 대해 박성로 보도국장은  이 건과 관련하여 취재에 나선 미디어오늘에게 "리포트로 다루기엔 뭔가 부적절한 게 아닌가 판단했다. 이재명 실명이 거론되지 않아서 애매하다고 봤다면서 추가 취재해서 깊이 있게 다루기로 했다’고 밝혔다”고 설명했다. 

제3노조는 또 “보도내용에서도 불순한 의도가 엿보인다. 우선 제목이 [백현동에서 다시 유동규]로 돼 있는데,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었던 유동규 씨가 공사 측에 백현동 사업에 손을 떼라고 지시했다는 내용”이라며 “이날 새벽 <동아일보>가 단독 보도한 내용인데, MBC는 이 내용을 앞세워 이재명을 뒤로 감췄다”고 꼬집었다.

이어 “백현동 개발의 최종 책임자는 (당시 성남시장이있던)이재명 의원”이라며 “가장 중요한 내용은 숨기고 하수인인 유동규를 앞세운 의도가 무엇이겠는가?”라고 반문했다.

또 “MBC는 이 보도에서 ‘감사원은 이재명 의원의 책임을 구체적으로 밝히지 못했다’라는 문장을 굳이 포함시켰는데, (KBS‧MBC‧SBS)지상파 3사 중 유일하다”면서 “MBC만 나서서 ‘이 의원 책임이 아니라’는 듯이 보도하는 것은 무엇 때문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성남시는 이재명 성남시장 시절인 지난 2014년 백현동 소재 옛 한국식품연구원 부지에 아파트 건설을 추진하던 아시아디벨로퍼 정모 대표 측의 용도변경 신청을 두 차례 반려했다고 한다.

그러자 정모 대표는 특수목적법인 성남알앤디PFV를 설립한 뒤 이듬해인 2015년 1월 이재명 성남시장 후보 캠프 선거대책본부장(2006년)으로 활동한 김인섭 씨를 영입했고, 성남시는 같은 해 2월 ‘용도변경 수용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으로 선회한 뒤, 9월 옛 한국식품연구원 부지를 자연녹지에서 준주거지로 4단계 수직상향 하는 용도변경을 승인했다.

김인섭 씨는 이 과정에서 아시아디벨로퍼로부터 70억원을 챙겼다는 의혹을 받고 있고, 또 김인섭 씨의 아들‧딸이 성남시 유관기관에서 근무, 김 씨의 동생은 성남시와 50건이 넘는 수의계약을 했다는 의혹도 제기된 바 있다.

아울러 백현동 아파트 개발사업은 당초 전체 가구가 민간임대로 계획됐는데, 이재명 성남시는 2015년 11월 민간임대를 전체 가구수의 10%인 123가구로 줄이는 결정을 내려 분양주택이 1100여 가구로 대폭 느는 등 결과적으로 개발시행사에게 수천억 원의 수익을 안겼다.

이 때문에 감사원은 지난 23일 ‘성남시가 민간개발사에 이익을 몰아줬다’며, 대검찰청에 백현동 개발사업 관련 수사를 요청했다.

제3노조는 계속해서 MBC의 편파적 ‘게이트키핑(결정권자가 뉴스를 취사선택하는 과정)’을 비판했다.

계속해서 제3노조는 “박성호 국장의 편파적 게이트키핑은 이 뿐만이 아니다. 이재명 의원의 과거 변호사비 비용 대납 의혹도 이 의원의 사법리스크 중 하나인데, 지난 8일 검찰이 이 의원의 변호를 맡았던 변호사 사무실과 대납 의혹을 받고 있는 쌍방울그룹을 압수수색 했다”며 “이 사안 역시 KBS와 SBS는 보도했지만 MBC는 다루지 않았다. 박 국장은 왜 이재명 의원 수사 관련 보도는 계속 외면하는가? 마치 ‘정치보복’이라는 이 의원의 주장을 대변하는 듯하다”고 질타했다.

나아가 “이밖에 지난 22일에는 또 민주당이 ‘민주유공자법’을 발의했다는 소식을 MBC 뉴스데스크만 누락시켰다”면서 “민주화 운동 희생자의 가족을 지원하는 법안으로 그 자녀들에 대한 입시와 취업에 가산점을 주는 내용이어서 2년 전 처음 발의했을 때도 반발이 거세 무산됐던 법안이다. 이번에도 특혜 시비로 논란이 커졌는데, 유독 MBC만 이 뉴스를 안 다룬 것”이라고 쏘아붙였다.

더불어 “박성호 국장 등 (MBC)보도책임자들의 편집권은 존중한다. 하지만 이처럼 노골적으로 편향적인 편집권까지 존중할 순 없다”며 “어떤 정치적 이슈에 대해 그날 뉴스데스크에서 보도할지 안 할지 쉽게 예측이 가능할 지경이다. MBC 뉴스의 편향성, 지켜보고 있는 눈이 많다는 점 명심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감사원이 지난 22일 공개한 ‘성남시 백현동 개발 특혜의혹 관련 공익감사청구’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성남시는 백현동 개발 당시 공공개발 사업에 불참하면서 314억원가량 손실을 본 것으로 조사됐다. 성남시는 2015년 3월 한국식품연구원 부지(1만2861㎡)를 자연·보건녹지지역에서 준주거지역으로 네 단계 상향하는 용도변경을 승인했다.

당시 한국식품연구원은 정부의 ‘공공기관 지방이전 계획’에 따라 전북 전주 혁신도시로 이전하게 되면서 해당 부지 매각을 추진했다. 국토교통부도 해당 부지가 조속히 매각되도록 성남시에 용도변경을 요청했다.

성남시는 용도변경 조건으로 ‘성남도시개발공사의 공공개발사업 참여’를 내걸었지만, 실제 사업 과정에서 성남도시개발공사는 사업 참여를 의도적으로 피했다고 감사원은 결론냈다. 또 성남도시개발공사 임원들이 “동향만 파악하라”며 사업 참여 검토를 소극적으로 지시한 정황이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성남도시개발공사는 결국 2016년 7월 사업에 참여하지 않기로 최종 결정했다.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상문 2022-07-26 18:12:15 (175.113.***.***)
MBC 바뀌지 않으면, 이젠 문닫을때 된것같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