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투데이] 오픈마켓 2022년 7월 브랜드평판 분석... 1위 쿠팡, 2위 인터파크, 3위 11번가
[빅데이터투데이] 오픈마켓 2022년 7월 브랜드평판 분석... 1위 쿠팡, 2위 인터파크, 3위 11번가
  • 구재석 기자
    구재석 기자
  • 승인 2022.07.04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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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마켓 브랜드평판 2022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쿠팡 2위 인터파크 3위 11번가 순으로 분석됐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7개 오픈마켓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했다. 2022년 6월 4일부터 2022년 7월 4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28,433,25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6월 오픈마켓 브랜드 빅데이터 27,959,316개와 비교하면 1.70% 증가했다. ​

오픈마켓은 판매자와 구매자에게 모두 열려 있는 인터넷 중개몰을 말한다. 개인과 소규모 판매업체 등이 온라인에서 자유롭게 상품을 거래할 수 있다. 오픈마켓은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중간유통마진을 생략할 수 있어 기존의 인터넷 쇼핑몰보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로 물품 공급이 가능하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오픈마켓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사회적 공헌지표로 측정된다. 신제품런칭센터의 유통채널평가도 포함했다.​

2022년 7월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순위는 쿠팡, 인터파크, 11번가, 옥션, 티몬, G마켓, 위메프 순으로 분석됐다. ​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쿠팡 ( 대표 강한승, 박대준 ) 브랜드는 참여지수 3,199,265 미디어지수 2,472,600 소통지수 2,598,305 커뮤니티지수 1,840,862 사회공헌지수 179,75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290,785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0,113,857과 비교하면 1.75% 상승했다.​

2위, ​인터파크 ( 대표 이기형, 강동화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58,032 미디어지수 1,245,494 소통지수 930,812 커뮤니티지수 896,534 사회공헌지수 150,79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81,665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588,498과 비교하면 19.32% 상승했다. ​

3위, ​11번가 ( 대표 이상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735,781 미디어지수 984,687 소통지수 1,059,963 커뮤니티지수 1,273,752 사회공헌지수 194,50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48,684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4,587,895와 비교하면 7.39% 하락했다.​​

4위, 옥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580,244 미디어지수 634,388 소통지수 799,602 커뮤니티지수 637,741 사회공헌지수 298,653 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50,628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554,558과 비교하면 15.50% 상승했다.

5위, ​티몬 ( 대표 장윤석 ) 브랜드는 참여지수 508,724 미디어지수 635,500 소통지수 506,682 커뮤니티지수 686,827 사회공헌지수 159,28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97,021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482,032와 비교하면 0.60%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7월 오픈마켓 브랜드 평판결과, 1위는 쿠팡 브랜드로 분석됐다. 오픈마켓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하니 지난 6월 오픈마켓 브랜드 빅데이터 27,959,316개와 비교하면 1.70%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48% 증가, 브랜드이슈 11.71% 증가, 브랜드소통 6.71% 상승, 브랜드확산 15.27% 하락, 브랜드공헌 2.05%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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