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투데이] 세탁기 2022년 6월 브랜드평판 분석... 1위 삼성전자 세탁기, 2위 LG전자 세탁기, 3위 위니아 세탁기
[빅데이터투데이] 세탁기 2022년 6월 브랜드평판 분석... 1위 삼성전자 세탁기, 2위 LG전자 세탁기, 3위 위니아 세탁기
  • 구재석 기자
    구재석 기자
  • 승인 2022.06.30 17: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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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탁기 브랜드평판 2022년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전자 세탁기 2위 LG전자 세탁기 3위 위니아 세탁기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11개 세탁기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2년 5월 31일부터 2022년 6월 30일까지의 세탁기 브랜드 빅데이터 6,748,36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행동분석을 했다. 지난 5월 세탁기 브랜드 빅데이터 6,594,604개와 비교하면 2.33% 증가했다.​

​세탁기는 의복, 수건, 이불, 담요 등 섬유품을 깨끗하게 해주는 기계다. 세탁물 적재 입구의 위치에 따라 일반 세탁기(Top loader)와 드럼 세탁기(Front loader) 로 나누어진다. 세계 시장에서 한국 가전 산업의 위상을 떨치는 품목이기도 하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세탁기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

2022년 6월 세탁기 브랜드평판 순위는 삼성전자 세탁기, LG전자 세탁기, 위니아 세탁기, 미디어 세탁기, 밀레 세탁기, 위닉스 세탁기, 캐리어 세탁기, 하이얼 세탁기, 루컴즈 세탁기, 쿠잉 세탁기, 스피드랙 세탁기 순으로 나타났다.​

​세탁기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전자 세탁기 브랜드는 참여지수 1,177,988 소통지수 787,462 커뮤니티지수 910,55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76,006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910,858과 비교하면 1.21% 하락했다.​

2위, LG전자 세탁기 브랜드는 참여지수 730,295 소통지수 674,885 커뮤니티지수 883,7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88,924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115,332와 비교하면 7.58% 상승했다.​

3위, 위니아 세탁기 브랜드는 참여지수 176,709 소통지수 89,665 커뮤니티지수 379,84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46,222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495,466과 비교하면 23.33% 상승했다.​

4위, 밀레 세탁기 브랜드는 참여지수 33,063 소통지수 83,863 커뮤니티지수 105,29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2,218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87,371과 비교하면 15.68% 상승했다.​

5위, 위닉스 세탁기 브랜드는 참여지수 86,456 소통지수 40,915 커뮤니티지수 85,15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2,526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40,042와 비교하면 12.95% 하락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6월 세탁기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삼성전자 세탁기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지난 2019년 냉장고를 시작으로 식기세척기, 정수기, 세탁기 등의 가전제품을 비스포크 테마로 확대해왔다. 개성있는 가전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맞춤형 브랜드를 앞세우며 다양한 색상을 가진 브랜드를 출시하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을 했다.​

이어 "2022년 6월 세탁기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5월 세탁기 브랜드 빅데이터 6,594,604개와 비교하면 2.33%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90% 하락, 브랜소통 0.66% 상승, 브랜드확산 6.57%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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