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실·야합 의혹 & 고소·고발로 엉망이 된 국민의힘 강남구청장 후보 공천
밀실·야합 의혹 & 고소·고발로 엉망이 된 국민의힘 강남구청장 후보 공천
  • 박재균 기자
    박재균 기자
  • 승인 2022.05.13 0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며칠 사이에 예비후보, 후보가 바뀌는 동안 강남구민 의견은 찬밥 신세

6월 지방선거에서 국민의힘 강남구청장 공천 문제가 진흙탕 싸움 양상을 보이는 가운데, 정작이 지방선거의 주인이 되어야할 강남구민의 의견은 무시됐다는 하소연도 나오고 있다. 이를 반영하듯 국민의힘 지도부는 아직 서울 강남구청장 후보를 확정하지 못한 채 후보 등록 마감이 다가오고 있다. 조성명 전 강남구의회 의장이 후보로 유력하다는 얘기가 흘러나오면서 파장은 더 커지고 있다.

1차 공천심사 발표, 여성 전략 공천설, 여성 예비후보 추가 후 경선, 후보 결정 발표, 선거법 위반 고소, 후보 교체 등 복잡한 과정이 있었으며, 5월12일 오늘까지 최종 후보를 결정하지 못했다. 사건의 발단을 시간 순서로 따져보면 이렇다.

국민의힘 서울시당 공천관리위원회(이하 공관위)는 강남구청장 예비후보로 14명을 접수, 지난 4월 24일 심사를 마치고 4명의 예비후보를 발표했다. 이 4명은 서명옥, 성중기, 이석주, 이은재 예비후보였다. 이들은 당원 50%, 강남구 주민 50%의 여론 조사 점수로 최종 후보가 결정된다는 공관위 평가 방식에 맞춰 선거 운동 준비를 하고 있었다. 그런데 약 하루 이틀 후, 공관위로부터 서울 강남구청장 후보는 여성을 전략 공천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흘러 나왔다. 이 이야기는 공식적인 발표가 아니었기 때문에 정확한 날짜뿐만 아니라, 서울시당의 의견인지 중앙당의 의견인지조차 확인하기 어려웠다. 다만, 24일 서울시당에서 발표했던 결과와 완전 딴판의 결과인 것으로 미루어, 중앙당이 개입한 것이 아닌가하는 의심만 있을 뿐이었다.

이에 성중기, 이석주 두 남성 예비후보는 4월28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여성 전략 공천을 고려하는 것이 사실’인지와 ‘사실이라면 그 이유를 밝히라'며, ‘시대착오적인 성별에 따른 전략 공천 철회’를 요구했다. 사실상 두 남성 후보는 강남구에서 재선에 성공해 8년간 서울시의원을 지내는 등 지역민심을 업고 있는 인물이라 갑작스런 전략 공천 소식에 두 예비후보 지지자들의 반발도 만만치 않았다.

성중기(좌), 이석주(우) 예비후보

결국 국민의힘 서울시당 공관위는 5월2일 이재인 여성 예비후보를 추가, 총 5명이 경선을 펼치는 것으로 정리를 했다. 예비 후보를 다시 정리하면 여성은 서명옥, 이은재, 이재인 3명, 남성은 성중기, 이석주 2명이었다. 이때 발표한 경선 규칙은 권리당원 50%, 일반구민 50%로 전화 여론 조사를 진행하는 방식이었다. 그리고 이날 조사에서 과반 이상의 지지자가 나오지 않을 경우 1, 2위로만 재평가를 치르기로 했다.

5월 6, 7일 양일에 걸쳐 여론 조사를 마친 공관위는 하루 지난 8일 결과를 발표한다. 1위는 서명옥, 2위는 이은재 예비후보였다. 그런데 여론 조사 결과를 반영하면서 여성 후보에게 20%의 가산점을 주었다는 내용과 함께, 원점수에서는 남성 후보가 앞섰다는 글이 나돌기 시작했다. 이 소문의 실체를 확인하기 위해 각 예비후보들이 애를 썼으나 공관위에서는 평가 방법과 수치를 공개하지 않았고 지금도 비공개를 유지하고 있다. 결국 남성 후보 2명은 과정이나 결과의 설명 없이 그냥 ‘당신은 탈락했다’는 통지만 받고 선거를 접어야했다. 명쾌한 설명 없는 경선 결과에, 탈락한 후보 측 지지자의 불만은 계속 커져가고 있었다.

한편, 1, 2위를 기록한 서명옥, 이은재 예비후보는 최종 후보가 되기 위해 9일 마지막 여론 조사에 임한다. 일부 언론에서 서명옥 예비후보가 강남구청장 후보가 될 것이라는 보도가 나왔다. 그런데 이 보도가 사실인지 확인이 되기 전에 반전이 일어난다. 이은재 예비후보가 서명옥 후보를 ‘허위사실에 의한 비방죄’로 고소하고 법원에 ‘후보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서’를 낸 것이다. 이은재 예비후보 측 주장은 서명옥 후보가 여론 조사 전에 책임당원에게 ‘이은재 예비후보는 국회예산을 빼돌리다 사기혐의로 고발당해 벌금 500만원을 냈다’고 허위 사실을 유포, 공직선거법을 위반했다는 것이다. 실제로 이은재 전 의원은 벌금 500만원을 낸 적이 없다고 한다.

서명옥(좌), 이은재(중), 이재인(우) 예비후보

이렇게 진흙탕 싸움이 된 강남구청장 후보 선정 건은 급기야 국민의힘 최고위원회까지 올라갔다. 서울시당 공관위의 결정이 몇 차례 바뀌고, 결선 여론 조사까지 한 결과가 법정싸움으로 번지자 중앙당 최고위까지 나서게 된 것이다. 국민의힘은 이번 지방선거 공천과 관련하여 법원에 의해 공천 효력정지 가처분이 인용된 경우를 몇 차례 겪었기 때문에, 서울 강남구청장 공천에서는 문제를 빌미를 아예 제거하려는 움직임을 보인 것으로 해석된다. 놀랍게도 여론 조사에서 1위를 차지한 서명옥 예비후보를 후보 공천에서 배제하기로 결정한다.

그런데, 이어지는 결정이 또 다른 격랑을 몰고 왔다. 서명옥 예비후보를 공천 탈락하는 대신에 서울시당 공관위 1차 심사에서 탈락한 조성명 전 강남구의회 의장을 최고위에서 후보로 밀었기 때문이다. 이 결정을 듣자 더 많은 사람들이 들고 일어났다. 2위였던 이은재 예비후보는 '1위 후보가 선거법 위반 혐의가 있어 배제되면 2위가 올라가야 하는 것이 아니냐'고 반발했으며, 성중기 예비후보는 ‘본인도 여론조사에 앞서 비슷한 허위 흑색선전에 당했다’며 ‘심사에 통과한 사람끼리 재경선을 하면 몰라도 심사도 통과 못한 사람을 공천하는 경우가 어디 있느냐’고 부당한 전략 공천 방식을 비판했다.

이렇게 엉망이 된 강남구청장 후보 선정 과정을 본 한 국민의힘 당원은 본 기자에게 ‘예선에서 탈락하고 패자부활전도 안 한 선수에게 심판끼리 모여서 쑥덕쑥덕한 뒤 우승컵을 주는 경우와 뭐가 다르냐’며 ‘이렇게 비민주적인 공천방식은 처음 본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또, 국민의힘을 지지하는 한 강남구민은 온라인 메신저를 통해 ‘지도부가 강남구를 너무 쉽게 보는 것 아니냐’며 ‘현 구청장도 민주당인데 이런 식으로 주민 의견을 무시하다가 또 당하지 않으라는 법이 있는 줄 아느냐’고 따져 물었다.

한편, 조성명 전 구의원을 후보로 공천하는 것에 대하여 공관위 관계자가 한 말이라며 이준석 대표의 강력한 추천을 통해 결정된 것이라는 내용의 글이 돌아다녀 주목을 끌었다. 하지만 이준석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본인이 추천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며 ‘다른 분이 조성명이라는 분을 추천했다’고 밝혔다. 또한 권성동 원내대표도 ‘이준석 대표가 조 전 구의원을 추천했다고 퍼뜨린 것이 권성동측’이라는 것은 사실이 아니며 계속 허위사실을 유포하면 법적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회의록에 보면 나와 있을 것이라면서도 최고위원 중 누가 조성명 전 구의원을 추천했는지 밝히지 않는 점이 여전히 다른 예비후보와 그 지지자를 석연치 않게 하고 있으며, 또 다른 회의를 개최한다는 사실만으로도 후보 공천이 깨끗하게 마무리되지 않았음을 반증하고 있다. 강남구청장 후보가 누구로 결정되든지 간에 이번 공천 과정에서 보여준 불투명한 평가 방식과 당원끼리의 불협화음은 반드시 풀어야할 숙제로 남게 됐다. 아울러, 그에 따른 갈등 해소 비용은 알게 모르게 강남구 유권자의 몫이 될 수 밖에 없다.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