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재복 “속초시장 출마선언...속초시 재정 1조원 시장 될 것”
박재복 “속초시장 출마선언...속초시 재정 1조원 시장 될 것”
  • 신성대 기자
    신성대 기자
  • 승인 2022.03.15 1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강원 제1공약인 강원경제특별자치도에 발 맞춰
박재복 교수가 15일 오전 속초 시청 3층 브리핑 룸에서 속초시장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새로운 시대에 대한 시민들의 갈망...새시대에 맞는 새로운 인물 섬김이 시장 딜 것

[신성대 기자]박재복(전 강원도청 농정국장.녹색국장) 한림대 교수가 “오는 6월1일 치러지는 지방선거에서 속초시장에 출마한다”고 15일 밝혔다.

박 교수는 이날 오후 속초시청 브리핑 룸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속초시의 미래지향적 발전을 준비하고 속초 시민의 삶을 실질적으로 향상시키고자 이 자리에 섰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속초시민을 위해 새로운 출발선에 선 저는 지난 41년간 몸 속 깊이 잠재해 있었던 ‘시민을 섬기’는 시장이 될 것을 약속드리며 17세 가장으로서의 어려움속에 저를 키워준 속초에 보답할 시간이 온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박교수는 "이제 시 승격 60주년이 되는 해를 앞둔 속초시는 시대정신에 걸맞고 속초를 변화시키며 정직하며 실력있는 새로운 인물을 찾고 있다."며 "실력있는 지도자, 지역경제를 책임지는 리더, 그리고 공정과 정의와 상식을 통해 변화를 갈망하며 건강하고 풍요로운 속초를 만들어 달라는 속초시민의 희망을 너무 잘 알고 있으며, 관광과 경제는 물론 농림수산, 환경 등 도정 전반을 경험했던 역량으로 경제와 관광을 책임지는 ’섬김이 시장‘이 되겠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공직의 시간은 성실함과 청렴함을 배운 성상의 세월인 41년의 시간에는 항상 배움을 향한 욕구 속에서 미국 연수와 중국 파견근무 당시 경제학 박사를 취득하였고 세종연구소 교육을 통한 행정과 정치 그리고 경제에 대한 전문성을 배가 시켰다”고 강조했다.

박 교수는 시대정신에 맞는 새시대 새로운 인물도 강조했다.

현 시대는 “속초를 변화시키며 실력 있는 새로운 인물을 찾고 있다면서 저 박재복은 ‘공정한 사회’ ‘실력 있는 지도자’ ‘탈이념’ ‘변화를 갈망’ ‘책임지는 정치‘의 시대정신을 가진 리더, 그리고 ’건강하고‘ ’풍요롭고‘ ’함께 성장하는‘ 속초를 만들어 달라는 속초시민의 희망을 너무 잘 알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속초 시정의 중심은 바로 속초시민”이라면서 풍요롭고, 안전하고, 건강한 속초! 함께 성장하고 나누는 속초속에 ‘섬김이 시장“이 되겠으며 풍요로운 속초시를 만들기 위한 미래 비전을 제시하고 실행하는 그런 열정과 노력속에 다음 세대를 위한 아름다운 속초를 위해 현재를 뛰어넘는 미래를 설계하겠다. 또한 천리를 내다보는 통찰력과 귀를 열어 시민을 바라보고 귀 담아 들어주는 소통과 대화, 그리고 현장에서 답을 찾는 그런 시장이 되겠다”고 역설했다.

박재복 교수는 속초 시장이 된다면 속초를 위해 할 일에 대하여 먼저 “새로운 속초시대를 열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박 교수는 7대 햇심전략으로 ▲ 국·도비, 민·외자 통한 속초시 예산·재정 규모 1조원 목표 ▲ 보건환경 개선과 인구대책을 연계한 시립여성병원 개설과 민간119 응급센터 및 복지시설 확충, 속초하수처리장 최첨단 지하화 추진 ▲ 대학 기반 첨단도시 육성 위한 영동권 4차산업 신기술 초·중·고 인력양성교육원 및 헬스케어센터 설립과 6차산업 육성 통한 청년일자리 창출 ▲ 역세권에 공기업·대기업의 스마트폴리스와 속초형 실리콘밸리·데이터뱅크타운 조성 및 속초역 연계, 트램 최적지 설치와 속초를 친환경도시로 재설계·재정비 ▲ 강원도청 제2청사 유치와 주차난 해소를 위한 新교통체계 구축 ▲ 문화예술체육 분야 육성 위해 특화된 타운 조성과 시설확충 주력 ▲ 소광역권 협업시스템 도입과 관광·휴양·레저타운유치·조성과 관광인프라를 확충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서두르지 않으며 쉬지 않고 열심히 일하는 건 누구나 할 수 있지만 행정 경험과 노력, 그리고 추진력과 노력하며 일할 수 있는 건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더불어 “41년의 행정경험 그리고 노력에 의한 성과물과 추진력을 바탕으로 도정에서의 실적을 겸비했다고 감히 말씀 드린다”고 덧붙였다.

박 교수는 또 “내가 자란 이곳 속초는 속초시민과 속초의 모든 것이 나의 스승이라면서 속초시민과 속초의 모든 것이 저 자신의 거울이요 스승이다,  아러한 것들이 제가 살아 온 흔적이 되어  나를 만드는 것은 결국 나 자신이 아니고 시민 여러분들이라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와 함께 “아직 가보지 못한 길, 아직 먹어보지 못한 음식, 아직 누려보지 못한 행복의 길을 안내하는 깁 잡이 속초시장이 되기 위한 도전의 첫 발 걸음을 내디뎌 본다”고 설명했다.

그는 속초시민이 왜 박재복이 필요한지를 피력했다.

이에 대해 박 교수는 “어려운 환경속에 자라면서 학업을 이어왔던 유년시절 많은 도움을 받았다, 이제 저를 키원 준 이곳 속초에 그 보은에 보답하고자 한다면서 41년 동안 공직자로서의 행정경험이 노련하고 공직생활 중 민원인 및 현장경험에 숙련과 숙달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경제전문가로서 속초시를 이끌어나갈 자신만만한 기백을 갖고 있다”고 자신감을 표출했다.

또한, “전문인으로 성장해야 된다는 필요성을 느끼면서 미국연수와 중국에서 공부하며 경제학 박사를 취득했다. 항상 학습하고 실력을 배양해야 했기 때문이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또한,  지난해 국민의힘 인재영입위원회에 의거 전국 22명 인재영입 인원 중 한 명으로 발탁되기도 하였으며 지난 9일 마무리된 제20대 대통령선거에서 국민의힘 중앙선거대책본부 조직총괄 희망공정연대 강원도국민소통지원단장과 윤사모(윤석열을사랑하는모임) 강원도협의회 회장을 맡아 정권교체에 매진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박재복 교수는 끝으로 “시민의 곁에서 진정 속초의 질 높은 삶과 시민의 공복이 될 제2 인생의 행보를 시민 여러분들께 맡기고자 한다. 난관을 헤쳐 나갈 줄 아는 협치, 수많은 성공과 어려움의 극복 등 위대한 시민과 함께 한 속초시정과 강원도정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어떤 위치에서든 속초시 발전을 위해 모든 것을 바칠것을 거듭 약속 드린다면서 지켜봐주고 믿고 도와주길 바란다”고 지지를 호소했다.

한편 박재복 교수는 속초 청호초등학교(15회), 속초 중.고(25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 중어중문학과를 졸업하였으며, 강원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에서 행정학 석사, 중국 길림대학교 경제학원에서 경제학박사를 받았다.1980. 4. 1 속초시청에서 공직을 시작한 후, 1988. 7월 초부터 2021년 6월말일까지 41년간 강원도에 근무하여, 주 중국(길림성)강원도경제무역사무소장, 강원랜드 협력관, 관광시설인허가지원단장, 관광개발과장을 거쳐 녹색국장(2017년)과 농종국장(2019년)을 역임한 후 (재)강원연구원 정책연구위원(6월)과 공로연수를 끝으로 지난 2021년 6월30일 정년퇴임하였다. 재임 중 미국(오클라호마) 국제지열에너지 장기 국외훈련(2년), 세종연구소 국가전략연수과정(1년)을 이수하였다.

그는 2020년 3월 현대계간문학 봄호에 수필가로 등단하였다. 2020년 3월부터 2021년 6월말 까지 한림대학교에서 겸임교수를 거쳐 2021년 7월부터 객원교수로 활동하고 있으며 대한민국 제5회 “섬김이 대상”(2013. 대통령표창)과 홍조근정훈장(2021)을 받았다. 그리고 미국에서 국제지열(地熱)에너지 Installer와 Designer 시험을 합격한 바 있다. 

한편 강원대학교총동창회 상임부회장인 박재복 교수는 2022년 1월 11일 “포럼 설악의 뿌리”를 창립하여 상임대표를 맡고 있으며 지난 3월 2일 산문집 ‘설악에서 금강까지’를 발간했다.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