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인터뷰] 자본시장의 꽃 ... "주식 투자, 거인의 어깨에 올라타라"
[FN인터뷰] 자본시장의 꽃 ... "주식 투자, 거인의 어깨에 올라타라"
  • 신성대 기자
    신성대 기자
  • 승인 2022.02.15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성대 기자]주식 시장은 자본시장의 꽃이다. 그만큼 거대 자금이 흘러들어 오고 나가는 시장에서 “돈의 흐름”과 시장의 맥을 읽는 안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한다. 신간 <주식 투자, 거인의 어깨에 올라타라>의 저자 구본영 작가는 주식투자 하는 초보자가 어떻게 주식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지, 주식투자를 시작 했지만 어떻게 시장 흐름을 파악하고 종목선정을 해서 수익을 낼수 있는지에 대한 뚜렷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그는 “주식투자의 핵심은 세상의 변화를 읽고, 그에 발 맞추어 투자를 해야 성공할수 있다.”며 “개인투자자로서 빠르게 시장을 파악할수 있는 방법은 거대자금을 움직이고 있는 외국인 투자자와 기관 투자자들의 투자 방향과 돈의 흐름을 파악하고 동행하는 길이다.”고 소개한다. 그동안 26년간 개인투자자로 주식투자 하면서 주식 시장에서 경험한 생생한 실전투자 노하우에 대한 이야기를 이번에 책으로 출간을 한 그를 만나본다.

Q 자신을 간단히 소개한다면?

저의 첫 번째 직업은 세계 각국에서 수출입 하는 화물을 실어나르는 항해사로 약 5년을 일하다가 안정적인 직업을 갖기 위해 공무원으로 전직하여 약 21년 일을 했다. 그리고 100세 시대 시대에 평생직업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주식투자를 전업으로 하는 전업투자자의 길로 들어섰고, 저의 주식투자 노하우를 공유하고자 한국경제TV 와우넷과 주식 창에서 투자자들과 함께 투자와 교육을 하고 있다.

Q 이 책을 쓰게 된 동기가 있다면?

한국경제TV에서 투자자들과 함께 주식투자를 하면서 유튜브 “이웃집트레이더” 채널에서도 투자 노하우를 공유하고 있는데, 업로드된 영상 중에서 개인투자자들에게 인기를 가장 많이 얻었던 영상이 개인투자자로 출발하여 수퍼개미가 된 투자자들의 투자 노하우 영상들이었다. 생각지도 않고 있었는데 타래 출판사 이부남 본부장님께서 출간에 대한 제의를 해주셨고, 저는 감히 엄두가 나지 않았지만 이부남 본부장님의 격려와 도움으로 제가 그동안 주식 시장에서 겪었던 수많은 시행착오와 주식투자에 대한 노하우를 책으로 엮어서 더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어서 책을 쓰게 되었다.

Q 주식 투자로 돈 벌기 위해 미리 준비 해야 될 습관들이 있다면?

주식투자로 돈을 번다는 것은 사업을 시작하는 것처럼 준비를 해야 한다.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사업 아이템과 시장분석, 수요분석, 그리고 많은 경험을 축적을 하여야 사업에 실패하지 않고 성공할 수 있듯이, 주식투자도 시작하기 전에 철저히 투자에 대한 공부를 해야 한다. 또한 처음에 주식투자에 대한 ABC도 모르면서 무턱대고 주식시장에 입성하여 몇 년동안 힘들게 벌었던 돈을 다 잃게 되었던 경험이 있었다. 주식투자 공부를 철저히 한 다음에 소액으로 실전투자 경험을 쌓고,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자기만의 투자법과 투자철학을 정립한 다음에 1년 이상 지속적인 투자 이익이 난다면, 투자금액을 조금씩 키우면서 실전투자 실력을 키워야 한다.

Q 주식투자를 시작했지만 어떻게 시장 흐름을 파악하고 종목선정을 해서 수익을 낼 수 있는지에 대한 뚜렷한 방법이 있다면?

주식 시장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돈의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라고 봅니다. 왜냐하면 투자시장에서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주도 세력들의 투자 방향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시장의 참여자들 중에서 가장 자금력과 정보력으로 무장한 외국인 투자자들과 기관투자자들이 우리나라 시장을 견인하고 있기 때문에 매일 매일 그들의 투자 방향과 투자 종목들을 체크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그리고 투자로 수익을 내려면 “시대 변화의 흐름을 읽는 것”이 중요하다. 지난 40여년 동안 컴퓨터 시대, 인터넷 시대, 모바일 시대, 현재는 4차산업 시대로 이어지면서 그 시대를 리드했던 기업들이 세계적인 기업이 되었고, 또한 그 기업에 투자했던 투자자들은 큰돈을 벌 수 있었다.

Q 투자의 거인들의 수급매매법으로 성공 투자 하라고 하는데 수급매매법 한 두가지만 알려 줄 수 있다면?

우선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쳐서 투자에 성공한 투자의 거인들의 투자법을 배우고 익혀서 나에게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개인투자자들은 정보력이나 자금력의 한계가 있기 때문에 거대한 자금과 정보력으로 무장한 외국인 투자자들과 기관투자자들의 투자 섹터와 투자 종목을 매일 매일 분석하면서 그들과 동행 하는 투자법이 수급매매법이다. 증권사 홈트레이딩시스템(HTS)에는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들의 투자정보를 제공하고 있는데, 외국인 투자자들은 “프로그램 매매” 현황을 통하여 파악할수 있고, 기관투자자들은 “투자자별 잠정(확정) 투자동향” 정보를 이용하여 파악할수 있다.

Q 수급투자만 잘해도 평생직업이 될 수 있다 수급투자를 간단히 설명해 주신다면?

주식 시장은 수요와 공급의 시장이다. 수요가 많으면 주가는 오르고, 공급이 많은면 주가는 내린다. 수급투자는 이러한 수요와 공급의 원리에서 수요가 몰리는 섹터와 종목에 투자하여 수익을 내는 투자법이다. 즉, 큰손 세력들 주로 외국인 투자자와 기관투자자들의 투자 방향을 빨리 분석하여 그들의 투자 흐름에 동행하는 투자를 하면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시대의 흐름에 조금 더 빨리 대처하면서 투자수익을 내면서 평생동안 주식투자를 직업으로 할 수가 있다.

Q 사람들이 주식 시장에서 충동 구매하는 경우가 많은데 후회하지 않을 해결 방법이 있는가?

주식시장에서 수익을 내려면 돈을 잘 버는 기업에 투자해야 성공할 수 있다. 매일매일 증권사 리서치 센터에서 발행하는 기업분석 리포트를 참고하면서 스스로 기업을 분석하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기업이 발행하는 사업보고서를 꼼꼼히 분석하고, 시대의 흐름을 읽을수 있는 뉴스와 공시정보 등을 파악하는데 많은 노력과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Q 이 책을 통해 독자에게 하고 싶은 말은?

투자는 나의 돈을 남에게 던지는 행위이다. 누구에게 던지느냐에 따라 성공과 실패가 나뉘게 된다. 투자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유망한 기업에 던져야 하고 그러한 기업을 찾기 위한 노력은 스스로 할 수 있도록 투자공부를 철저히 해야하고, 시장의 상황은 풍랑이 이는 바다를 항해하는 것과 같아서 다양한 경험을 통하여 투자 실력을 키워야 한다고 말하고 싶다.

Q 작가님 자신만의 주식투자 기준있다면 소개해 달라.

주식투자는 시대의 흐름을 주도하고 장기적으로 성장하는 기업에 투자해야 한다. 무엇보다 주식 시장의 “돈의 흐름”을 철저히 분석하여 거대한 자금과 정보력으로 무장한 외국인/기관투자자들이 투자하는 곳에 함께 투자해야 개인투자자들이 낙오 되지 않고 장기적으로 성공투자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