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투데이] 대한민국 도시 2022년 1월 브랜드평판 분석... 1위 서울시, 2위 제주시, 3위 수원시
[빅데이터투데이] 대한민국 도시 2022년 1월 브랜드평판 분석... 1위 서울시, 2위 제주시, 3위 수원시
  • 구재석 기자
    구재석 기자
  • 승인 2022.01.18 1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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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도시 브랜드평판 2022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서울시 2위 제주시 3위 수원시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대한민국 도시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하였다.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하였는데 2021년 12월 18일부터 2022년 1월 18일까지의 도시 브랜드 빅데이터 33,552,72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2021년 12월 도시 브랜드 빅데이터 32,713,684개와 비교하면 2.56% 증가했다.

​도시 브랜드는 대한민국의 시(市)에 대한 브랜드를 분석한 것으로, 1949년 8월 15일 19개의 부(府)를 일괄 개칭하여 탄생되었다. 다음의 세 종류로 나눌 수 있다. 광역자치단체인 특별시, 기초자치단체인 시, 특별자치도의 하부 행정 구역으로 지방자치단체가 아닌 행정시가 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였다. ​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2022년 1월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서울시, 제주시, 수원시, 부산시, 고양시, 세종시, 용인시, 창원시, 인천시, 천안시, 청주시, 화성시, 부천시, 대구시, 파주시, 남양주시, 안산시, 포항시, 대전시, 평택시, 시흥시, 진주시, 전주시, 안양시, 김포시, 하남시, 경주시, 서귀포시, 의정부시, 김해시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서울시 ( 오세훈 시장 ) 브랜드는 참여지수 390,710 미디어지수 631,430 소통지수 716,013 커뮤니티지수 708,8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47,052로 분석되었다. ​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901,886과 비교하면 28.66% 상승했다.

​2위,제주시 ( 안동우 시장 ) 브랜드는 참여지수 180,469 미디어지수 112,584 소통지수 341,915 커뮤니티지수 560,16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95,131로 분석되었다. ​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684,346과 비교하면 74.64% 상승했다.

​​3위, 수원시 ( 염태영 시장 ) 브랜드는 참여지수 142,236 미디어지수 137,680 소통지수 420,855 커뮤니티지수 257,10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57,879로 분석되었다. ​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908,225와 비교하면서 5.47% 상승했다.

​4위, 부산시 ( 박형준 시장 ) 브랜드는 참여지수 200,184 미디어지수 210,181 소통지수 344,247 커뮤니티지수 201,1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55,776으로 분석되었다. ​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996,819와 비교하면서 4.12% 하락했다.

​5위, 고양시 ( 이재준 시장 ) 브랜드는 참여지수 219,500 미디어지수 187,458 소통지수 290,535 커뮤니티지수 242,11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39,604로 분석되었다. ​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910,841과 비교하면서 3.16%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1월 도시 브랜드 분석결과, 서울시 ( 오세훈 시장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도시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2021년 12월 도시 브랜드 빅데이터 32,713,684개와 비교하면 2.56%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63% 상승, 브랜드이슈 5.45% 상승, 브랜드소통 2.49% 상승, 브랜드확산 0.96%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소장 구창환 ) 는 도시 브랜드에 대한 평판분석을 진행하면서 도시브랜드 가치평가와 도시브랜드에 대한 브랜드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발표하고 있다. 이번 도시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1년 12월 18일부터 2022년 1월 18일까지의 도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2022년 1월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평판 분석 순위는 서울시, 제주시, 수원시, 부산시, 고양시, 세종시, 용인시, 창원시, 인천시, 천안시, 청주시, 화성시, 부천시, 대구시, 파주시, 남양주시, 안산시, 포항시, 대전시, 평택시, 시흥시, 진주시, 전주시, 안양시, 김포시, 하남시, 경주시, 서귀포시, 의정부시, 김해시, 구리시, 광명시, 아산시, 구미시, 양산시, 양주시, 원주시, 울산시, 춘천시, 충주시, 여수시, 강릉시, 이천시, 의왕시, 동해시, 순천시, 거제시, 오산시, 목포시, 경산시, 공주시, 안성시, 군포시, 안동시, 익산시, 포천시, 광주시, 서산시, 군산시, 경기 광주시, 제천시, 여주시, 영주시, 과천시, 상주시, 광양시, 사천시, 보령시, 당진시, 김천시, 나주시, 통영시, 밀양시, 논산시, 속초시, 문경시, 영천시, 계룡시, 동두천시, 삼척시, 김제시, 정읍시, 태백시, 남원시, 성남시 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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