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투데이] 대형마트 2021년 12월 브랜드평판 분석...1위 이마트, 2위 홈플러스, 3위 코스트코
[빅데이터투데이] 대형마트 2021년 12월 브랜드평판 분석...1위 이마트, 2위 홈플러스, 3위 코스트코
  • 전소영
    전소영
  • 승인 2021.12.02 1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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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 브랜드평판 2021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이마트 2위 홈플러스 3위 코스트코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6개 대형마트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하였는데 2021년 11월 2일부터 2021년 21월 2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13,374,076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2021년 11월 대형마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6,200,318개와 비교하면 17.45%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대형마트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소통량, 브랜드의 확산 크기, 사회에 대한 공헌지표로 측정된다.

​2021년 12월 대형마트 브랜드평판 순위는 이마트, 홈플러스, 코스트코, 롯데마트, 하나로마트, 메가마트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이마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1,188,672 미디어지수 882,489 소통지수 882,197 커뮤니티지수 717,180 사회공헌지수 101,95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72,495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684,468과 비교하면 19.47% 하락했다.

​2위, 홈플러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030,494 미디어지수 937,894 소통지수 921,665 커뮤니티지수 894,239 사회공헌지수 111,4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57,802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079,408과 비교하면 12.79% 하락했다.

​3위, 코스트코 브랜드는 참여지수 957,432 미디어지수 840,548 소통지수 979,443 커뮤니티지수 842,840 사회공헌지수 10,45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90,168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782,719와 비교하면 18.31% 하락했다.

​4위, 롯데마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661,494 미디어지수 674,952 소통지수 648,360 커뮤니티지수 813,888 사회공헌지수 74,13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47,88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725,601과 비교하면 17.53% 하락했다.

​5위, 하나로마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99,212 미디어지수 135,063 소통지수 135,791 커뮤니티지수 135,384 사회공헌지수 46,66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7,054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604,964와 비교하면 31.06%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12월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이마트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대형마트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에서 지난 2021년 11월 대형마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6,200,318개와 비교하면 17.45%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참여 6.74% 하락, 브랜드이슈 6.14% 하락, 브랜드소통 10.20% 하락, 브랜드확산 2.77% 상승, 브랜드공헌 47.36% 하락했다."라고 평판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소장 구창환 )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기업들의 브랜드평판지수를 파악하고 있다. 대형마트 2021년 12월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이마트, 홈플러스, 코스트코, 롯데마트, 하나로마트, 메가마트 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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