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인터뷰] 성격이 자본이다 "당신의 인생 자본은 무엇입니까?"
[FN인터뷰] 성격이 자본이다 "당신의 인생 자본은 무엇입니까?"
  • 신성대 기자
    신성대 기자
  • 승인 2020.10.02 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류지연의 에니그램 특강
- 새로운 물결 성격 자본의 시대가 몰려온다
- 인생의 성공과 행복은 성격이 결정한다

 

 

성격이 자본이다 ㅣ 류지연 지음 ㅣ도서출판 타래

[파이낸스 투데이 = 신성대 기자] 인간의 아홉가지 성격유형을 상징하고 그 의미를 해석함으로써 성격의 메커니즘을 이해하여 자신의 성장과 타인과의 관계를 발전 시켜 나가는 에니그램은 성공과 행복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 성격이라고 한다.  이를 연구하고 공부한 <성격이 자본이다>의 저자 류지연을 만났다. 저자는 '사람마다 성격은 다 다르고 장단점이 있지만 성격을 이해함으로써 자신의 가치를 발견하고 자신을 사랑할 수 있다'며 '자기다움을 찾을때 성격은 자본으로 보이게 된다'고 말한다. 에니그램에서 그 답을 찾을 수 있다는 그녀의 이야기를 공개한다.

 

1. 작가님 소개 부탁드립니다.

네, 성격분석가 류지연입니다. 현재 한국중앙교육센터(KCLC)와 성격자본연구소(PCI)의 대표이며, 국제에니어그램협회(IEA)전문가회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한국중앙교육센터KCLC는 토탈교육솔루션을 제공하는 산업교육기관이며, 그 중에서도 특히 에니어그램 전문교육이 특화되어 있습니다. 최근 에니어그램 전문기관으로서의 위상을 높이는 계기가 있었습니다. 성격이 인생의 성공과 행복을 결정하는 가장 강력한 요인이라는 개념의 ‘성격자본’이 특허청 상표등록이 되었습니다. 누구나 가지고 있는 성격으로 인해 어떤 사람은 힘들게 살아가고 어떤 사람은 성격을 활용해 행복하게 살아가는 것을 보고 저도 행복하게 살아가고 싶어서 성격을 연구하게 되었습니다 ‘성격자본’이 세계최초로 사용되는 저의 브랜드가 된것입니다.

 

2 작가님의 책 <성격이 자본이다>를 쓰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네, ‘성격자본’은 미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저의 선택이고 제언입니다. 지금 국민들 모두가 힘들지 않습니까? 그런데 앞으로는 뭘 먹고 살아야 하지? 미래 트렌드와 경쟁력은 뭐가 될까? 이런 고민에 대한 하나의 답을 찾았다고 할까요. 저도 성격분석가로써 미래에 대해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그렇게 찾은 것이 바로 ‘성격자본’입니다. 이것은 저의 강력한 경험에서 비롯되었답니다. 특히 제가 만난 성공적인 삶을 이룬 사람들과의 교류를 통해 알게 된 소중한 것입니다. 저는 첫 사업에 크게 실패했습니다. 되돌아보면, 실패와 성공요인이 있었습니다. 그것은 돈이나 지식, 인력과 같은 눈에 보이는 자본이 아니었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내안에 있는 성격요인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성격은 사람의 행동을 결정하는 동기를 말합니다.

저는 어릴 때부터 성격이 매우 예민하고 민감했습니다. 이런 성격 때문에 학교나 사회생활에서도 적응하기가 힘들었습니다. 우울증이 생길 정도였지만 에니어그램을 통해 성격을 정확하게 이해하게 되면서 큰 변화가 찾아왔습니다. 아, 난 이상한 게 아니고, 그냥 그렇게 예민하게 태어났구나!라고요. 이렇게 인정하기 시작하면서, 관점이 달라지니 세상이 다르게 보여졌답니다. 그때부터 나의 핸디캡이 오히려 소중한 자원이구나! 라고 깨닫고는 나의 장점들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내 성격을 이해하니까 그렇게도 싫어했던 나를 사랑하게 되고 살아가는 게 편해졌습니다. 사는게 편해지니 사람들과 관계가 좋아지고 일도 즐겁게 하고, 당연히 성과도 나게 되니까 돈도 벌고, 삶이 행복해졌다고 할까요? 성격 때문에 힘들게 살던 제가 성격 때문에 행복해진걸 보면 참으로 아이러니 합니다. 무엇보다 제가 자기답게 산다는 자신감과 자부심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이 경험을 많은 분들과 나누고 싶어졌습니다. 사람들은 위기에 닥쳤을 때 대응하는 방식이 다 다르답니다. 이 때 에니어그램을 알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3. 책을 통해 무엇을 말하고 싶으셨는지요?

한 마디로 ‘성격이 경쟁력이다’된다라는 것입니다. 인생의 성공과 행복은 성격이 결정합니다. 죽으라고 열심히만 한다고 다 잘되는 것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결국, 자기 성격대로 하기 때문입니다. 왜냐면 성격은 행동을 결정하는 동기를 말하기 때문입니다. 결국 우리의 인생을 성격이 좌우한다는 것을 말하고 싶습니다. 이 책의 표지에  ‘새로운 물결, 성격자본의 시대가 온다. 당신의 인생자본은 무엇입니까? 이 책을 통해 평생 고갈되지 않는 성격자원을 찾으십시오!’라고, 네, 제가 전하고 싶은 말을 적은 겁니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여러분이 ‘성격이 자본’이라는 말을 실감할 수 있도록 이론보다는 사례중심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제가 10여년간 교육사업을 하면서 실제로 체험한 사례들입니다. 기업교육, 세일즈, 마케팅에서 와인, 예술, 토크쇼, 방송까지 다양한 사례를 통해 성격자원의 힘과 성격자본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을 읽는 분들이 에니어그램을 통해 자신의 성격을 먼저 깊이 들여다보기를 바랍니다. 내안에 있는 나만의 차별화된 재능과 가치를 발견하여, 자신을 사랑하고 자기다운 삶을 찾고, 자신의 성격을 인생자본으로 개발하고 활용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왜냐하면 성격이 가장 중요한 인생자본이기 때문입니다.

 

성격이 자본이다 저자 류지연.  사진제공 / 도서출판 타래 

4. ‘성격이 자본이다’라는 문구가 인상적인데요. ‘성격’이 자본이 된다는데 이 부분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듣고 싶네요.

네, ‘성격이 자본이다’라는 말은, 성격이 성공과 행복을 결정하는 원천이라는 것입니다. 그런데 주의할 것은, 성격은 누구나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건강하게 잘 관리해야 하고, 그랬을 때 성공과 행복을 위한 자본이 됩니다. 제가 이 성격자본을 현실세계에서 체험하고 확인하는데 7년이 걸렸습니다. 그 시작이 ‘에니어그램 토크쇼’입니다. 사회저명인사들을 초청해서 대담을 하는 것인데요. 신기하게도 그들의 인생철학과 성공이나 실패스토리들이 에니어그램에서 말하는 성장과 퇴보의 방향과 연결되어 있었습니다. 그들의 성공비결은 자기성격에 있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성공한 사람들은 성격이론을 몰라도 본능적으로 성격의 성장방향을 찾아가는 능력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답니다. 그들의 성공의 원천은 성격자원에 있었던 겁니다. 제가 성격분석가이기에 눈여겨 본 것들이고 그것들을 분석해주면 그들은 엉켜있던 퍼즐 조각을 맞춰내 완성작을 만들어낸 것입니다.

특히 인상적인 것은 보험세일즈맨들의 인터뷰였습니다. 명인이라 불리는 최고의 세일즈맨들은 자기만의 고객관리 스타일이 있습니다. 교육 받은데로 고객에게 맞추는 것 같지만 사실은 자기방식, 자기성격대로 영업을 했답니다. 그들도 자신의 성격에 맞는 영업스타일로 성공한겁니다. 그래서 다양한 분야에 찾아낸 성격자본을 접목 해봤습니다. 29CM(주)라는 인터넷쇼핑몰 회사에서 온라인 성격진단테스트를 도입해 봤는데 업계에 센세이션을 일으켰습니다. 간단한 에니어그램 성격테스트를 하고 성격에 맞는 상품을 추천하는 맞춤형 고객취향쇼핑이벤트였는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앞서가는 이벤트로 동종업계 뿐아니라 타업계에서 전화요청이 쇄도했었답니다. 이후 저의 사업영역인 기업교육 뿐 아니라 와인, 음악, 미술, 문화예술부문 등 다양한 분야에 성격 관련 콘텐츠를 적용해 발전시켰습니다. 외부의 평가는 매우 신선하고 성공적이였다고 말했고, 이 책에 그 사례들이 담겨있습니다.

5. 이 책을 어떤 독자에게 권하고 싶은지요?

사실 성격에 대한 얘기는 어떤 특정 계층을 대상으로 하지는 않습니다. 성격을 알면 소통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은 상식이니까요. 하지만 우선 자신의 자존감 회복이 필요한 분들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저처럼 성격 때문에 고민하거나 힘들게 살아오신 분들이 이 책을 통해서 다른 관점을 가지셨으면 합니다. 사람은 다 다르고 성격은 누구나 장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먼저 자신의 장점과 가치를 찾고 자신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자기 자신을 소외하고 사랑하지 않은 사람이 어떻게 진정으로 타인을 사랑할 수 있을까요? 그런 또 다른 불행을 낳는 겁니다.

그리고 이 책의 활용 측면에서 본다면, 사람과의 관계관리가 중요한 경쟁력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는 직장인과 영업인들에게 특별히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모든 문제의 원인은 사람에게 있고 해결안도 사람에게 있기 때문입니다. 성격이론이나 에니어그램을 통해 어려운 성격의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소개하였고 생활 속, 비즈니스 사례를 많이 담았습니다.

 

6. 앞으로 계획이나 비전이 있으신지요?

네, 여러 가지 목표가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교육사업을 통해 에니어그램을 전파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저처럼 현실감각이 없는 사람이 세상에 잘살기 위한 도전으로 성격자본의 매력에 푹 빠졌으면 합니다. 그래서 첫째도, 둘째도, 셋째도 ‘실용성’입니다. 이것이 제가 ‘쉽고 재미있게!’ 접근하려고 하는 이유입니다.

실행과정 첫째는, 개인의 성향에 따른 취향콘텐츠 위주의 ‘생활속 에니어그램’에서 기업마케팅을 위한 ‘비즈니스 에니어그램’으로 영역을 확대해갈 예정입니다. 둘째는, 제가 만든 ‘성격자본’을 글로벌 브랜드로 발전시키고 싶습니다. 현재 해외에도 상표 등록을 진행 중에 있답니다. 그래서 ‘글로벌 에니어케이션(Enneacation=Enneagram+Communication)’ 운동을 통해서 성격자본을 전 세계에 알리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모든 것은 에니어그램 전문가들을 통해서 가능한 일이고, 그래서 저와 같은 에니어그램 전문가 100명을 양성하여 선향영향력을 펼치는 것입니다.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