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도서] 잘할 거예요, 어디서든
[신간도서] 잘할 거예요, 어디서든
  • 신성대 기자
    신성대 기자
  • 승인 2018.09.07 22: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금 마음이 불안하다면, 주문을 외워보세요!

-점 하나가 길이 되고 꿈을 만든다
잘할 거에요, 어디서서든 지은이 : 멍작가(강지명) / 북스토리 / 정 가 13,800원
잘할 거에요, 어디서든
지은이 멍작가(강지명) 
북스토리 / 정 가 13,800원

그때 난 여행에서 느꼈던 낭만과 현실 중간 즈음에서

조금씩 무너지고 있었다.

초겨울 차가운 냉기가 올라오는

오래된 아파트의 돌 벽에 기대어

몇 번의 밤을 지새우며 미래에 대한 불안과 걱정,

과거를 향한 미련과 후회를 양손에 쥔 채

여전히 놓지 못하고 있었다.

 

신작잘할 거예요, 어디서든』는 직장인의 굴레에서 벗어나기까지 5년이라는 시간을 고민했던 멍작가가 지금이 아니면 안 될 것 같아서, 시간이 더 지나면 고민할 용기조차 나지 않을 것 같아서 이십 대의 마지막 어느 날 과감하게 퇴사를 감행하고 행복을 찾아 나선 후 영원한 이방인으로 독일에서 살며 조금씩 소소한 일상의 소중함을 깨달아가는 과정을 담은 에세이 이다. 꿈은 누구나 꾸지만 그 꿈을 이루는 것은 강력한 실행력이다. 기다리기 보다 먼저 몸을 움직일 때 어떤 일이 벌어진다. 이 책은  무모한듯 과감한 실행력으로 조금은 다른 삶의 선택을 통해 얻어가는 또다른 경험을 엿 볼 수 있다. 

 

너무 조급해할 필요도, 너무 완벽하려고 애쓸 필요도 없다!

반짝반짝 빛나지 않아도 이대로 괜찮다!

누구나 행복한 삶을 꿈꾸며 좋은 대학을 가기 위해, 높은 연봉의 대기업 취업을 위해, 승진을 위해 똑같은 목표를 향해 달려간다. 안정된 직장, 좋은 차, 내 집 장만, 그리고 사회적 성공 등 사회적 통념에 맞춘 성공적인 삶을 보란 듯이 살아내기 위해 보통의 사람들은 자신이 제대로 된 행복한 길을 가고 있는지 돌아볼 새도 없이 그렇게 앞만 보고 내달리고 있다. 멈추고 싶지만 그러기엔 이미 너무 와버린 것 같고, 지금 하는 일을 그만두기엔 내 꿈과 목표가 무엇이었는지, 과연 내가 좋아하는 일이 무엇이었는지 모를 비슷한 고민을 하는 보통의 사람들에게 멍작가는 작은 위로가 되었으면 하는 간절한 마음을 담아 한 권의 그림 에세이로 담았다. 지금이 아니면 안 될 것 같아서, 시간이 더 지나면 고민할 용기조차 나지 않을 것 같아서 이십 대의 마지막 어느 날, 과감하게 퇴사를 감행하고 행복을 찾아 나선 보통의 멍작가, 그녀의 소소한 일상의 기록을 담은 유쾌한 에세이 잘할 거예요, 어디서든이 북스토리에서 출간되었다.

 

직장인 사춘기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직장인이라면 다 내려놓고 떠나고 싶은 생각을 누구나 한번쯤 해보았을 것이다. 특히 날씨가 너무나 화창하고 좋은 날이면 톱니바퀴같이 돌아가는 무료한 일상에 갇힌 자신이 세상에서 가장 가엾게 느껴지기도 한다. 벗어나고 싶어도 용기가 없어 상상하는 것에 그치곤 하는 우리의 일상. 평생직장도 없고 여유롭지도 못한 노후의 막막함과 세상의 무게에 짓눌린 우리의 직장인들은 오늘도 야근만은 피하기 위해 고군분투한다. 멍작가 또한 그런 직장인의 굴레에서 벗어나기까지 5년이라는 시간을 고민해야 했다. 멍작가는 퇴사 이후 무작정 떠난 낯선 유럽에서 5년 동안 다섯 개의 도시에서 살면서 하고 싶은 공부도 하고 여행도 하며 스스로 만들어가는 삶을 살아가고 있다. 물론 계속되는 선택의 순간에 흔들거리며 좌충우돌 5년의 시간을 보냈지만, 지금 그녀는 행복하다. 유럽에서 정말 원하던 일로 하루하루를 채우며 소소한 일상에서 경험하고 느낀 일상의 기록들을 그때의 떠오르는 감성으로 일러스트를 더해 브런치에 연재한 것이 이 책의 시작이다.

 

멍작가의 이야기는 카카오 브런치에 글을 쓰기 시작한 지 3개월 만에 700명이 넘는 구독자와 만났고, 20만 명이 넘는 조회 수를 기록하며 1년이 넘은 지금은 약 200만 명의 보통 사람들에게 위로와 용기를 주었다. 세상 어딘가에서 비슷한 고민을 하는 청춘들에게 멍작가가 멀리 돌아온 길 끝자락에서 건네는 작은 위로가 담긴 잘할 거예요, 어디서든은 자신을 누구보다 가장 잘 아는 것 같은 무한한 공감과 웃음을 선물하며 작은 감동을 줄 것이다.

 

내 인생의 속도는 조금 느릴 뿐

지금 나에게 딱 적당 킬로미터이다!

살면서 한 번쯤 아무 이유도 없이 뭔가를 그냥 하고 싶을 때가 있는데, 이십 대의 어느 날이 멍작가에게 그랬다. ‘나이 들었다고 다시 취업이 안 되면?’ ‘순식간에 모아둔 돈 다 쓰고 빈털터리가 되면?’ ‘이 회사가 운명의 직장이라면?’ ‘지금이라도 다시 팀장님께 빌어야 하나?’ 등등 보통의 사람들과 비슷한 고민을 하며 무모하고 생각 없다고 여겨질 수 있는 일생일대의 선택, 퇴사를 감행한 것이다.

 

처음으로 온전히 에 집중하여 무엇이든 해볼 수 있는 자유가 있다는 걸 스스로 깨우며 오랜 고민에 마침표를 찍고, 남들처럼 똑같이 대기업에서 일했던 그녀는 5년차 마케터로서의 생활을 접고 무작정 유럽으로 떠났다. 그 후 5년 동안 다섯 개의 도시에서 살면서 하고 싶은 공부를 하고 여행도 하며 일상을 새롭게 채워나갔다. 여행지에서의 추억으로 행복했던 바르셀로나에서 직접 집을 구하며 살아남기 위해 생존을 위한 치열한 몸부림이 시작되고, 다시 예술가의 도시 베를린으로 가서 일상의 행복을 누린다. 10년 만에 다시 찾은 낯선 대학 캠퍼스에서 원하던 공부를 하며 독일에서 졸업을 했지만, 다시 흔들리며 인터내셔널회사에 취직해 일하기도 한다. 영원한 이방인으로 독일에서 살며 조금씩 소소한 일상의 소중함을 깨달아가는 멍작가의 일상을 담은 공감 백배 유쾌한 그림 에세이 잘할 거예요, 어디서든은 인생에는 똑같은 길만 있는 게 아니라고, 다양한 삶의 갈림길에서 조금은 다른 선택을 해도 괜찮다고, 너무 조급해할 필요도 너무 완벽하게 하려고 애쓸 필요도 없다고 말한다.

 

누군가는 퇴사 후 5년이란 시간 동안 좌충우돌 보낸 시간들을 낭비했다고 삐딱한 시선을 보내겠지만, 적어도 멍작가는 결코 시간을 낭비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러한 시간이 없었다면 지금 이 책 잘할 거예요, 어디서든이 세상에 나오지도 않았을 뿐만 아니라 행복은 반드시 성취해야 할 목표 이후가 아닌 지금 이 작은 순간에 존재함을, 그리고 원하는 꿈을 이루는 과정 그 자체라는 걸 몰랐을 테니깐. 남과 조금 다르게 살아도, 조금 천천히 가도, 살다가 한 넘어지더라도, 지금 이대로 살아도 나쁘지 않다고 말하는 에세이 잘할 거예요, 어디서든은 분명 자기 자신에게 스스로 선물하는 셀프 다독임’  통해 '어디서든 잘 할거라'는 주문을 외게 할 것이다.

 

지은이 멍작가(강지명)는 스물아홉의 여름, 포스트잇과 스카치테이프를 만들던 회사에서의 5년차 마케터 생활을 접고 훌쩍 유럽으로 떠났던 그날의 뜨거웠던 햇살을 잊지 못한다. 유럽 곳곳에서 느끼고 경험한 일들을 재치 있는 글과 유쾌한 그림으로 기록하여 카카오 브런치에 연재하면서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자아냈고, 비슷한 고민을 하는 보통의 사람들에게 많은 위로와 용기를 주는 작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지금은 독일에서 전시회와 연재를 하면서 정말 원하던 일로 하루하루를 채우며 소소한 일상에 제법 행복해하는 작가 겸 일러스트레이터로 지내고 있다.

 

 

신성대 기자

 

 

 

경제미디어의 새로운 패러다임, 파이낸스투데이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