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서적] 리츠로 은퇴월급 만들기
[신간서적] 리츠로 은퇴월급 만들기
  • 신성대 기자
    신성대 기자
  • 승인 2018.09.07 0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잡한 재테크 방법은 싹 다 잊어라!

-백만 원으로 CGV에 투자하는 법

-쉽고 높은 수익률을 가져다주는 ‘리츠’ 하자
리츠로 은퇴월급 만들기 저자 고병기 / 한스미디어 / 정 가  18.000원
리츠로 은퇴월급 만들기
저자 고병기 / 한스미디어 / 정 가 18.000원

 

이 책은 나의 소중한 자산을

새로운 재테크 방법에 투자하고 싶은 독자,

낮은 리스크와 매력적인 수익률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고 싶은

독자에게 완벽한 리츠재테크 가이드북이 될 것이다.

 

 

한 권의 책의 힘은 말할 수 없는 파급력을 가지고 있다. 〈리츠로 은퇴월급 만들기〉의 저자 고병기는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은 크게 두 가지 범주일 것이라 생각한다. ‘리츠(REITs)'를 잘 아는 사람과 전혀 모르는 사람. 필자는 전자보다 후자가 더 많이 이 책을 읽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글을 썼다. 부동산금융 업계에 있는 전문가들이 이 책을 읽고 무엇인가를 얻어 갈 수 있다면 그 또한 영광스러운 일이 되겠지만 리츠라는 용어가 생소한 독자들이, 혹은 리츠를 알고 싶은 독자들이 이 책을 읽고 아주 조금이라도 리츠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면 그것만큼 보람된 일은 없을 것 같다" 고 밝히고 있다.  리츠라는 낯선 투자 용어가 담긴 이 책의 파급력이 기대가 된다.

 

올해 들어 새로운 재테크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고 있다. 바로 낮은 리스크와 높은 수익률을 자랑하는 부동산간접투자 방법, ‘리츠. 최근 연달아 새로운 리츠 회사가 설립되고 있고, 20186월에는 2년 만에 처음으로 부동산 공모리츠 상품이 상장됐다. 이달 7월 말에는 신한금융투자가 새로운 리츠 상품을 준비 중이다.

 

리츠는 쉽다. 투자 자산의 모든 것을 알 필요 없이, 투자하는 부동산 자산의 공실률이 어느 정도인지, 임차인은 누군지, 임대료는 잘 나오는지만 파악하면 된다. 리츠는 보통 부동산투자회사라고 부른다. 여러 사람이 십시일반으로 돈을 모아 대형 부동산에 투자한다는 점은 부동산펀드와 같다. 부동산 펀드와 가장 큰 차이점은 유동화가 쉽고 거래소 상장을 전제로 한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부동산 공모펀드와 달리 일반적인 상장회사 주식과 똑같은 방식으로 사고팔 수 있다. 이 때문에 적은 돈으로 홈플러스에, 아마존 물류센터에, 신라호텔에 투자하는 게 가능하다.

 

부동산 대체투자가 뜨고 있다! 지금 리츠에 올라타라

최근 부동산 대체투자가 급격히 성장하고 있다. 자산규모가 수십조 원에서 수백조 원에 달하는 국민연금, 교직원공제회, 공무원연금 등의 국내 기관투자자자들이 국내외 대형 부동산에 투자하고 있다. 국민연금의 투자규모만 봐도 그 성장세를 알 수 있다. 2012년 국민연금의 부동산 투자는 국내 4.5조 원과 해외 8.4조 원을 합쳐 12.9조 원 규모였으나 2017년엔 국내 6.5조 원과 해외 18.3조 원을 합쳐 24.8조 원 규모로 늘었다. 올해 이 기세를 이어받아 리츠 시장은 더욱 성장세를 타고 있다. 한국 거래소는 2년 만에 처음으로 공모 리츠상품을 상장 승인했고, 대형 부동산 운용사들이 앞다퉈 리츠(부동산자산관리회사·REITs AMC)를 설립하고 있다.

 

쉽고, 명료한 리츠 하지만 수익률은 든든하고 아름답다

리츠(REITs)'Real Estate Investments Trusts'의 약자다. 부동산 공모펀드와 함께 부동산 간접투자 방식 중 하나로, 보통 부동산투자회사라고 부른다, 여러 사람들이 십시일반으로 돈을 모아 대형 부동산에 투자한다는 점은 부동산펀드와 같다. 차이점은 리츠는 총자산의 70% 이상을 부동산에 투자하고, 90% 이상을 배당하도록 의무화되어 있다는 것이다. 또한 부동산 공모펀드는 일반 거래소 상장이 아닌 수익증권 상장 방식을 취하고 있어, 개인 고객들이 사고팔기 어렵지만, 리츠는 상장이 되면 일반적인 상장회사 주식과 똑같은 방식을 사고팔 수 있다.

 

알고 보면 리츠만큼 간단하고 쉬운 금융 상품이 없다. 주식과 비교해 보면 리츠가 얼마나 간단한 금융 상품인지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독자가 삼성전자 주식을 가지고 있거나 앞으로 투자할 생각이 있다고 가정해보자. 글로벌 기업 삼성전자의 사업 부문은 크게 TV, 냉장고, 세탁기 등을 생산하는 CE부문. 휴대폰을 생산하는 IM부문, D램 낸드플래시 등을 생산하는 반도체 사업부문, LCD, OLED를 생산하는 디스플레이 사업 부문으로 나뉜다.

 

여기에 국내 본사와 22개 종속기업, 해외에 248개의 종속기업을 운영한다. 삼성전자에 제대로 투자하기 위해선 이 모든 사항을 꼼꼼하게 챙겨야 한다. 여기에 애플과 같은 전 세계 경쟁자들의 동향까지 신경 써야 한다. 반면 리츠는 간단하다. 리츠의 이익은 임차인이 내는 임대료로부터 나온다. 리츠가 투자한 자산의 공실률이 어느 정도인지, 임차인은 누군지, 임대료는 잘 나오는지만 파악하면 투자 결정을 내릴 수 있다.

 

난 홈플러스 건물에, 아마존 물류센터에, 신라호텔에 투자한다!

현재 부동산 시장에선 리츠 투자의 이점이 많다고 분석한다. 한국부동산리츠협회의 조사에 따르면 부동산 리츠 상품의 평균 수익률은 약 7.7%에 달한다. 부동산을 직접 소유해 올리는 부동산 투자에 비해 실질 수익률이 더 높을 수도 있다.

이런 리츠로 투자할 수 있는 부동산의 종류는 다양하다. 개인투자자들이 가장 익숙하게 생각하는 주택은 물론이고, 오피스, 물류센터, 리테일 호텔 등이 투자대상이다. 다시 말해 한국인들이 좋아하는 아파트는 물론이고, 삼성전자나 LG전자, 포스코, SK, 다음카카오 등 한국을 대표하는 대기업들이 임대하는 사옥, 아마존이나 쿠팡이 사용하는 물류센터, 롯데나 신세계 등이 운영하는 리테일, 신라나 롯데 등이 운영하는 호텔에 투자할 수 있다.

 

저자가 두 발로 직접 쓴 리츠 투자법 이 책 한 권이면 완전 OK

이 책의 1장은 현재 한국의 부동산 시장을 설명하고 한국인들이 여태까지 주로 어떤 부동산 재테크를 했는지 설명한다. 2장은 왜 기존의 재테크 방법이 아닌 리츠에 투자해야 하는지를 설득력 있게 주장한다. 3장엔 본격적인 리츠 투자 방법이 들어있다. 리츠의 투자 대상으론 크게 오피스, 물류센터, 리테일, 호텔, 주택 다섯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저자는 이 모든 자산을 꼼꼼하게 훑으며 각 자산의 투자대상으로서의 장단점과 앞으로의 미래를 세심하게 조망한다. 4장에선 투자자들이 꼭 알아야 할 리츠에 대한 필수지식을 설명한다. 5장에선 리츠 선진국들, 미국, 호주 싱가포르를 살펴본다. 6장에선 한국 리츠의 현재를 살피고 앞으로 한국 리츠가 나아가야 할 청사진을 제시한다.

 

이 책을 추천한 박선호 국토교통부 주택토지실 실장은 필자는 오랜 시간 부동산간접투자 시장을 취재하면서 우리나라 리츠가 어떤 방향으로 발전해야 하는지 고민해왔고, 이 책엔 필자의 고민과 경험이 고스란히 담겼다. 특히 고령화 시대에 안정적으로 노후자금을 활용하고자 하는 독자들에게 리츠라는 다소 낯선 상품을 쉽게 설명하고 있다. 리츠가 어디에 투자하고, 어떻게 수익을 내는지, 어떤 매력이 있는지를 국내외 사례를 통해 풍부하게 설명하고 있다. 리츠가 궁금한 독자에게 일독을 권한다.”며 추천의 변을 밝혔다. 아울러 이 책은 낮은 리스크와 높은 수익률을 자랑하는 리츠에 대한 독자의 궁금증을 채워줄 최고의 입문서이자 완벽 가이드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지은이 고병기는 성균관대 문헌정보학과를 졸업하고, 대학원에서 기호학과 문화연구(Cultural Studies)를 공부한 후 2011년 초 서울경제신문에 입사했다. 입사 후 국제부, 증권부, 건설부동산부를 거쳐 20183월부터 산업부에서 조선·해운·철강·기계 업종을 취재하고 있다. 국제부에 있는 동안 유럽재정위기와 미국의 신용등급 강등 등 굵직굵직한 소식들을 전하면서 거시 경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고, 증권부에서는 주로 연기금과 공제회, 회계법인, 투자은행(IB) 분야를 취재하면서 자본 시장의 흐름을 익혔다. 자신이 가진 장점과 매력을 믿고, 가능하면 많은 사람을 만나서 이야기를 나누고 그들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고 공감하면서 기사를 쓰려고 하고 있다. 

 

신성대 기자

 

경제미디어의 새로운 패러다임, 파이낸스투데이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