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부영의 재즈 콘서트-인상주의 재즈 보컬리스트
이부영의 재즈 콘서트-인상주의 재즈 보컬리스트
  • 장인수 기자
    장인수 기자
  • 승인 2013.05.29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verybody’s Song but my own(우리 모두를 위한 노래)

[파이낸스투데이=중소기업&소상공인 전문지]

 특별한 편성으로 함께 하는 우리 모두를 위한 노래

지난 2월 벨로주 공연을 통해 재즈 보컬리스트 이부영은 다시 한번 우리에게 재즈 보컬 그리고 재즈 스탠다드의 의미와 미덕을 일깨워주었다. 그런 그녀가 새로운 편성으로 다시 한번 스탠다드를 노래하는 무대를 준비하였다. 케니 윌러의 작품 ‘Everybody’s Song But My Own’을 타이틀로 재즈 스탠다드를 중심으로 한 ‘우리 모두를 위한 노래’가 그것이다. 이부영은 2010년 데뷔작 <One Day>를 발표한 이후 피아노와의 듀오 혹은 피아노,기타,베이스로 이루어진 트리오를 중심으로 활동을 하였는데 드럼과 함께 공연하는 경우가 매우 드물었다. 그런데 이번에는 모처럼 드럼이 함께 하는 공연으로 이부영을 알고 있는 재즈팬들에게 벌써부터 큰 관심을 끌고 있다. 여기에 색소폰까지 더해져 총 다섯 명의 연주자가 곡마다 다양한 편성으로 참가하는 매우 화려한 구성의 공연을 준비하였다.

 이부영표 재즈스탠다드
이번 공연의 주제는 스탠다드 즉 재즈 스탠다드다. 재즈뮤지션이라면 지금까지 수없이 반복해 연주하고 노래했을 그 작품들이다. 특히 재즈란 음악에 있어서 스탠다드의 재해석은 새로운 작품을 만드는 일만큼이나 의미 있는 일로 뮤지션의 정체성을 보여줄 수 있는 기획이기도 하다. 지금까지 이부영은 2장의 앨범을 통해 스탠다드에 대한 많은 관심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스탠다드만을 모은 송북(Songbook) 앨범을 발표할 계획을 갖고 있다. 이번 공연은 이를 향한 첫 항해로 그녀가 좋아하는 스탠다드를 들려줄 예정이다. 하지만 원곡을 존중한 편곡을 통해 원곡이 갖고 있는 아름다움과 특히 가사의 세밀한 부분까지 전달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드럼과 함께 하는 새로운 편성과 시도
지금까지 이부영은 피아노(전용준), 기타(박윤우), 베이스(이순용)로 구성된 트리오 편성과 피아노와의 듀오 편성을 주축으로 공연을 해왔다. 하지만 이번 공연에서는 그녀는 새로운 모습을 보여줄 예정이다. 무엇보다도 이번 공연에는 드럼이 등장한다. 요즘 들어 국내에서 활동중인 외국인 뮤지션이 많아지고 있는데 독일 출신의 드러머가 마누엘이 이번 공연을 통해 이부영과 처음으로 호흡을 맞춘다. 사실 이부영은 국내 재즈계에서 드럼 없는 구성으로 오랫동안 연주활동을 해왔다. 그런 그녀가 드럼을 맞이하여 피아노-베이스-드럼으로 이루어진 편성으로 연주한다는 사실 자체가 화제가 되고 있는데 피아니스트 송영주의 강력추천으로 마누엘과의 만남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또한 지난 2월 공연때 색소포니스트 손성제를 초청하여 색다른 모습을 보여줬던 것처럼 이번 뛰어난 연주력으로 음악성을 인정받는 색소포니스트 켄지 오매를 초청하여 기존 트리오에 색소폰이 더해지거나 피아노와 베이스 거기에 기타와 색소폰으로 독특한 편성을 취할 예정이다. 스탠다드의 원곡을 노래하되 기존에 우리에게 낯익은 편성이 아닌 새로운 구성을 통해 이부영이 노래하는 스탠다드를 들려줄 것이다.

프로그램
이번 공연은 1부와 2부로 구성된다. 1부에서는 피아노-베이스-드럼의 트리오 편성을 중심으로 ‘Love For Sale’ ‘Remembering The Rain’ 등을 연주하며 여기에 색소폰이 더해져 비밥 곡인 델로니우스 몽크의 ‘In Walked Bud’를 들려줄 예정이다. 여기에 기타 박윤우의 어쿠스틱 선율이 돋보이는 ‘Eastate’ 그리고 베이스와의 듀오곡 ‘Darn That Dream’등이 연주될 예정이다. 2부에서는 기존의 피아노-베이스-기타 트리오 편성을 기본으로 1집과 2집에 수록되었던 ‘My Reverie’ 등을 연주하며 지난번 공연때 많은 사랑을 받았던 ‘Gentle Rain’ 그리고 이번 공연의 타이틀이기도 한 케니 윌러의 곡 ‘Everybody’s Song But My Own’ 등을 준비하였다. 무엇보다도 2집에 수록되었던 곡들이 드럼과 색소폰이 더해진 색다른 편성으로 연주된다는 면이 돋보인다.

아티스트 소개
인상주의 재즈 보컬리스트 이부영
이부영은 풍부하고 다양한 감성을 아주 유연하면서 지적으로 표현하는 재즈 보컬리스트다. 사실 재즈 보컬이란 타이틀을 달고 활동하고 있는 뮤지션들은 많지만 과연 재즈 보컬이 무엇인지 듣는 이들에게 확신을 심어주는 이들은 그리 많지 않다. 그런 면에서 이부영은 대한민국 재즈계에의 축복이다. 재즈 보컬이 무엇인지 알고 싶다면 바로 이부영의 노래를 들으면 되기 때문이다. 그녀는 미국의 정통 재즈에서 볼 수 있는 흥겨운 스윙감과 그녀가 유학한 네덜란드를 포함한 유럽 재즈의 이지적인 접근 방식을 동시에 겸비하고 있는 매우 독창적인 뮤지션이자 뛰어난 선생님으로 자라섬 재즈 콩쿨에서 우승한 이주미를 포함하여 최근에 데뷔를 한 조윤채 등이 모두 그녀의 제자들이다. 또한 국내의 열악한 재즈현실 속에서도 재즈 보컬이 리더인 밴드를 구성하고 고정적인 멤버들과 호흡을 맞추며 자신만의 음악세계를 계속 발전시켜나가고 있다. 특히 1집에서는 피아노와의 듀오, 2집은 드럼이 없는 피아노, 기타, 베이스의 트리오 구성으로 앨범을 발표하는 등 자신이 추구하는 재즈 보컬에 대한 흔들림 없이 아주 명확하게 접근하고 있다. 그녀가 추구하고 있는 다양한 방식을 통한 가사의 섬세한 표현이 마치 감각적이고 화려한 인상주의 화가의 그림들과도 같아 그녀를 인상주의 재즈 보컬리스트라고도 부른다.

PROFILLE
이부영은 1993년 제2회 한국가요제에서 대상을 수상하였으며, 네덜란드 로테르담 음악대학에서 재즈 보컬로 학사와 석사과정을 마친 후, 2006년 현재에서 여러 명인들이 참여한 음반 <European Skech>를 발표했다. 2010년 2월, 이부영은 네덜란드 출신의 중견 피아니스트이자 창의적인 유럽재즈를 대표하는 ‘Rob Van Bavel'과 함께 <One Day>라는 보컬과 피아노만의 듀오가 그리는 간결하고 자유로운 재즈음반을 발표한다. <One Day>는 여유 있는 표정으로 여백의 공간을 채우는 유려한 소통의 자신감을 그려내었다는 호평을 받았다. 서로의 여백을 존중하고 침범하지 않는 상황에서 또 두 사람의 음악이 다시 만나고 때론 같이 움직이고, 때론 양보하며, 존중과 협력의 이해관계를 만들어 가는 멋진 interplay는 듣는 이들에게 듀오 앨범의 새로운 매력을 선보여 주었다. 2011년 7월, 그녀는 유려한 표현력과 풍부한 감성이 인상주의 클래식과 스탠다드 재즈위에서 만난 앨범 <REVERIE>를 발표한다. <REVERIE>는 인상주의 대표적 작곡가들인 드뷔시(Claude Debussy), 라벨(Maurice Ravel), 포레(Gabriel Faure), 사띠(Erik Satie)의 귀에 익은 클래식 멜로디가 재즈의 화성으로 만나며 시작된다. 클래식과 재즈와의 연결을 병풍처럼 표현하였다. 세계적인 수준의 네덜란드 재즈의 탄탄한 편곡과 담백한 연주가 ‘이부영’의 감각적인 목소리와 만나 만들어낸 사운드는 연륜이 만들어내는 안정감과 창의성이 가져오는 매력을 동시에 느끼게 한다.

경제미디어의 새로운 패러다임, 파이낸스투데이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