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휘력은 세상을 만드는 힘” 초등 어휘는 천재교육 밀크T ‘어휘력 짱짱’으로 완성

2024-04-05     오명훈

어휘력은 마치 세상을 만드는 힘과도 같다. 다양한 단어를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은 생각을 명확하게 표현하고,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며, 세상과 소통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다. 따라서 어휘력은 단순히 단어를 암기하는 것을 넘어, 사고력, 표현력, 학습 능력 향상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초등학생 시기는 어휘력 향상에 있어, 특히 중요한 단계다. 어린 나이부터 풍부한 어휘를 접하고 사용하는 경험은 아이들의 사고력과 표현력을 기르고,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어휘력이 풍부한 아이는 자신감을 가지고 자기 생각을 표현하고, 다양한 정보를 이해하고, 새로운 지식을 탐구하는 데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천재교육의 관계사 천재교과서가 만든 밀크T 초등은 아이들이 즐겁게 놀면서 어휘력을 키울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어휘력 짱짱'이 바로 그것.

'어휘력 짱짱'은 초등 국어 교과서 지문에 나오는 중요한 어휘를 선별해 게임을 통해 공부하는 프로그램이다. 나의 학년과 학기를 선택하면 각 단원과 해당 단원의 주제를 볼 수 있는데, 원하는 단원을 선택해 미리 학교에서 배울 어휘에 대한 예습 또는 복습도 가능하다.

게임의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학습하기'를 선택하면 낱말 카드가 등장하고, 카드를 하나씩 눌러 해당 단어의 뜻을 확인한다. 모든 단어를 읽고 나면 문제가 등장하는데, 반대로 단어의 뜻이 먼저 나타나고 의미에 맞는 낱말을 찾는 형태다. 두더지 게임의 형태로, 단어를 선택하려 하면 귀여운 두더지가 단어와 함께 땅속을 들락날락하며 약을 올린다. 두더지가 사라지기 전에 잡아야 클리어할 수 있다. 또 잘못된 단어를 선택하면 단어가 '?' 으로 바뀌는 페널티가 주어지고 여기에 시간제한까지 더해지면 정말 게임처럼 긴박감이 느껴진다.

이렇듯 '어휘력 짱짱'은 먼저 단어를 공부하고, 게임을 통해 다시 한번 반복하여 숙지할 수 있기 때문에 어휘력을 탄탄하게 향상시키는 건 물론, 단어 공부의 지루함을 상쇄할 수 있는 콘텐츠다.

그 밖에도 밀크T는 초등 어휘력과 연관된 용어 사전 서비스도 선보이고 있는데 게임을 하다 궁금한 용어가 생기면, 상단의 '용어 사전'을 선택해 바로 검색해 볼 수 있다. 이렇게 아이들은 다양한 방법을 통해 어휘력을 확장하며 자신감을 얻고, 세상과 소통하며, 새로운 지식을 탐구할 수 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밀크T 홈페이지, 무료 체험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