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학교 챗GPT 활용 교수법 특강 성료, 챗GPT 전문 강사 김진희 선임연구원 진행

챗GPT 기본 활용에 이어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까지 실무 위주로 교육

2024-01-11     김진

지난 9일, 인천대학교(총장 박종태)의 교수진을 대상으로 한 'Chat GPT 활용 교수법 특강 프로그램'이 온라인 줌을 통해 성공적으로 개최됐다. 이 특강은 인천대학교 교수학습지원팀 주관으로 챗GPT·생성 AI 교육전문가이자 (사)4차산업혁명연구원 선임연구원, 미래교육아카데미 대표인 김진희 강사가 진행했다.

강의는 챗GPT에 관한 이론적 설명을 최소화하고, 실습 위주로 구성됐다. 참가자들은 챗GPT의 기본 활용법부터 시작하여, 협업을 위한 다양한 부가 기능,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을 통한 다양한 출력 결과 도출, 엑셀 파일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챗GPT를 이용한 수업 아이디어 도출, 도출 결과의 슬라이드 구성 및 PPT로의 변환 방법, 구글 바드의 확장 프로그램 사용법 등을 실습했다.

참가한 교수들은 강의 후 채팅창을 통해 "감사하다", "유익한 강의였다"라는 소감을 남겼다. 김진희 연구원은 "교수학습지원센터와 미리 커리큘럼에 대한 논의를 마쳤지만, 온라인으로 실습 위주의 교육을 진행하는 데 있어 많은 고민이 있었다. AI 리터리시 격차를 염두하고 수업 중간 속도와 난이도를 확인해 가며 진행했는데 모든 교수님들이 어려움 없이 잘 따라와 주셔서 감사하다"라며, "오늘의 교육이 교수님들의 교육 방법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번 특강을 통해 최신 AI 기술을 활용한 교수법을 습득함으로써, 학생들에게 더 효과적이고 혁신적인 교육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이라 기대하며 특히 교수들이 AI 기술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향후 수업 설계와 교재 개발에 있어 새로운 인사이트을 얻는 데에도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는 평가이다.

 

교수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