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artificial intelligence)&CI(collective intelligence) 이용 ‘번역공장 엔진 1.5 시스템’ 구축

더욱 빠르게, 높은 정확도로 번역이 가능

2023-09-21     남성우

IT 기업 ㈜크리포터가 급속도로 성장하는 AI 번역 시장에 발맞추어 번역공장 엔진 1.5 시스템을 서비스인 ‘번역공장’에 탑재했다고 밝혔다. 

‘번역공장’은 공장도 가격의 번역 서비스를 유튜브, 웹툰, 영화, 드라마 등 K-컨텐츠에 제공하는 다국어 자막 및 전문 번역 서비스다.

ChatGPT 등장 이후 AI 번역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기술이 늘고 있으며, AI는 인간 번역가를 대체할 수 있는가에 대한 많은 이슈가 되고 있는 상황이다. 

㈜크리포터 관계자는 “크리포터 자막번역 서비스는 집단지성(CI)을 활용하여 인공지능(AI) 기술로 처리할 수 없는 부분을 사람들이 함께 해결하면서 더욱 퀄리티 높은 번역을 제공 중이다”라며, “함께 번역을 작업하는 과정에서 각 지식의 차이로 보다 빠르고 정확한 자막/번역이 완료되며, 언제 어디서든 쉽게 번역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번역공장’은 특허 출원중인 엔진 1.5 시스템을 통해 얻어진 완성된 번역 결과물 Data Labeling하여 딥러닝 서비스를 위한 Data로 저장하여 관리함으로써 AI 번역을 위한 학습용 단어, 문장을 구축하고 있다.

현재까지 약 500만개의 문장을 딥러닝 하고 있으며, 각언어별 상황별 주체별로 영상/웹툰/문서 등 검증된 살아있는 언어 Data를 축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