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의회, 각각 김지호. 김현주. 강선영 의원 대표 발의

김지호 의원 ‘개발제한구역 내 전기자동차 충전시설 허가기준에 관한 조례’ 공포 김현주 의원 ‘의정부시 도시공사 설립 및 운영 조례’공포 강선영 의원 ‘의정부시 여성기업 지원에 관한 조례’등 2건 공포

2023-07-07     고성철 기자
김지호

#. 의정부시의회 김지호 의원(더불어민주당 / 장암, 신곡1, 2, 자금)이  대표 발의한 「의정부시 개발제한구역 내 전기자동차 충전시설 허가기준에 관한 조례」가 오는 7일 공포되어 시행된다.

"의정부시 개발제한구역 내 전기자동차 충전시설 허가기준에 관한 조례"는 개발제한구역 내 전기차 충전소 설치를 위한 기준을 규정하여 개발제한구역의 보전과 주민 생활 편익을 증진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한 조례로 전국 최초로 제정됐다.

김 의원은 “개발제한구역 지정 및 관리에 관한 특별조치법 시행령이 개정됨으로써 개발제한구역 전기충전소 설치가 가능해졌다”면서   “전기충전소를 빙자한 부대시설 세차 시설이 확대되는 문제를 규제하기 위해 본 조례를 제정하게 됐다”라고 밝혔다.

김현주

#. 의정부시의회 김현주 의원(국민의힘 / 장암, 신곡1, 2, 자금)이 대표 발의한 「의정부시 도시공사 설립 및 운영 조례」가 7일 공포되어 시행된다.

의정부시 시설관리공단에서 전환되는 의정부도시공사의 설립 및 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한 이 조례는, 기존 시설관리공단의 공공성 중심의 사업뿐 아니라 도시 개발 등의 수익성 사업 추진을 위한 제반사항을 마련했다. 공공의 사회적 가치 실현 및 개발 이익 환원을 도모함으로써 시민 복리 증진과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 의원은 “의정부가 경기북부 중심도시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지역발전 시스템이 필요하다”라며, “의정부도시공사가 향후 미군부대 반환공여지 개발을 포함한 각종 사업에서 의정부시의 재정 부담을 줄이고 의정부시민들에게 개발이익을 돌려줄 수 있는 주도적인 역할을 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강선영

#. 의정부시의회 강선영 의원(더불어민주당 / 의정부2, 호원1, 2)이 발의한 「의정부시 여성기업 지원에 관한 조례」, 「의정부시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가 7일 공포되어 시행된다.

「의정부시 여성기업 지원에 관한 조례」는 여성 창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여성기업의 생산제품 구매활동 및 기업 활동 촉진을 지원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제정됐다.

또한 개정된 「의정부시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에 관한 조례」는 교통약자 이동 편의 증진을 위해 장애인 행복콜의 유료도로 통행료 지원에 대한 근거를 담았다.

강 의원은 “여성기업의 활동과 여성경제인의 지위 향상을 도모해 여성의 활발한 경제활동을 촉진하여 지역 경제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또한 행복콜 유료도로 통행료 지원을 통해 교통약자들의 이동 편의가 증진되고 삶의 질이 향상되길 바란다. 앞으로도 사회적 약자의 경제, 교통 편의 증진 등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더욱 매진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