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메타버스ESG연구원 ‘제1회 ESG컨설턴트 1급 민간자격’ 시험 실시

오는 16일 오후 8시~10시, ESG 실무 내용 시험

2023-04-10     김진선 기자

한국메타버스ESG연구원(원장 최재용)은 오는 16일 오후 8시부터 10시까지 2시간 동안 ‘제1회 ESG컨설턴트 1급 민간자격 시험’(민간자격 등록번호 제 2023-001846호)을 실시한다.

이번 민간자격 시험은 한국메타버스ESG연구원이 주관하며, 자격증 감독기관은 중소벤처기업부이다. 최근 환경을 비롯한 ESG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전문 ‘ESG 컨설턴트’의 활약이 기대되는 가운데 한국메타버스ESG연구원이 마련한 1급 민간자격 시험이다.

ESG컨설턴트는 기업이 환경, 사회, 지배구조 적 측면에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평가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전략을 제안하는 전문가이다. 여기서 ESG란 ‘Environmental, Social, Governance’의 약자로, 기업이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적, 사회적, 지배구조 적 측면의 영향을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ESG컨설턴트는 기업이 이러한 영향을 최소화하고,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도록 조언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를 위해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인프라, 비즈니스 환경 등을 분석하고, 기업의 ESG 리스크와 기회를 식별해 개선 방안을 제시한다. 그리고 ESG컨설턴트는 기업의 ESG 성과를 측정하고, 보고서를 작성해 이를 투자자, 소비자, 미디어 등에 전달하는 역할도 수행한다.

이번 민간자격 시험은 「자격기본법」 제17조 제2항과 같은 법 시행령 제23조 제4항 및 23조의 2 제2항에 따라 등록된 자격증으로, 시험내용은 ESG 실무이며 응시료 및 자격증 발급비는 10만 원이다.

신청접수 및 자세한 문의는 네이버 검색 창에서 ‘한국메타버스ESG연구원’을 검색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