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석 "野, 예산안 볼모로 '이재명 사법리스크' 물타기"

2022-12-08     이준규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은 8일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예산안을 볼모로, 민생을 볼모로 이재명 대표의 사법 리스크를 물타기 한다"고 비판했다.

정 위원장은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민주당이 새해 예산안을 볼모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해임건의안을 계속 밀어붙이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민주당이 발의한 이 장관 해임건의안은 이날 본회의에 보고되고, 9일 본회의에서 표결될 전망이다. 윤석열 대통령이 해임 건의를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민주당은 이 장관 탄핵소추를 추진하겠다고 밝히면서, 정기국회 내 예산안 처리 불발에 대비해 임시국회 소집을 요구한 상태다.

임시국회는 이 대표의 체포를 막기 위한 '방탄 국회'라는 게 여권의 시각이다.

정 위원장은 "예산안 처리가 (법정 기한인) 지난 2일을 넘겼고, 정기국회 회기 종료인 9일 이전에 통과시킬 수 있을지도 여전히 불투명하다"며 "위기에 처한 기업과 경제 주체들이 오늘내일 예산안이 꼭 국회에서 처리되기를 애타게 기다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민주당은 말로만 민생 제일주의를 외치고 있다"며 "예산안을 먼저 처리하고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를 하기로 한 여야 합의서에 아직 잉크도 마르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저와 우리 당이 여러 차례 약속했다. 경찰 수사와 국정조사를 통해 사고 원인 규명이 이뤄지면 그에 합당한 책임자에 대한 법적·정치적 책임을 묻겠다고 했다"고 상기시켰다.